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기업의 혁신전략과 21세기 한국적 혁신방법론이 필요한 이유

2022.04.25 | 조회수 344
김지온
현대프로스
대부분의 기업이 혁신의 필요성은 인식을 하고 있지만, 어떤 방법론이 최선일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19세기부터 과학적인 생산관리기법이 개발, 적용되기 시작하여 테일러시스템, 포드 시스템 등 당시에는 획기적이었던 혁신의 고전(?)적인 방법론들이 개발되기 시작했고, 점차적으로 수학과 통계학이 접목된 QC, TQC가 나오고, 마침내 6시그마 기법이 나오면서 경영혁신(품질관리)에 큰 족적을 남기기도 했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일본에서 잉태된 TPS(토요타 생산시스템) 및 이것이 미국에서 정착한 Lean System이 있고, TOC(제약이론), TRIZ(아이디어 창출 방법론) 등도 상당히 의미있는 방법론으로 많은 기업 혁신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20세기에는 컴퓨터가 개발됨에 따라서 이를 이용한 다양한 방법론들이 넘쳐나오기도 했는데, CIMS, CALS 등이 한 때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과 연계된 스마트공장, DT(디지털 전환) 등이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다. 이렇듯 경영혁신 방법론은 시대가 바뀌고 환경이 바뀌면서 바뀌는 것은 당연하겠지만 우리는 지금, 어떤 방법론이 과연 우리에게 가장 적헙할까 하는 문제를 생각해 보고자 한다. 모트롤라나 GE는 6 시그마를 기반으로 한때 세계 제1의 제조업체가 되었고, 토요타는 TPS 방법론을 무기로 세계 최고의 자동차회사에 등극했는데, 왜 다른 수많은 기업들은 그들 만큼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것일까? 물론, 다른 회사들이 이들 모트롤러나 GE, 토요타의 방법론을 충분히 익혀서 내재화하지 못했고, 효율적으로 적용하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냥, 외부적으로 보이는 겉모습만 따라하는 경우에는 결코 오리지널을 따라갈 수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수천, 수만의 기업이 제2, 제3의 모트롤러나 GE, 토요타가 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했겠지만, 결코 넘을 수 없는 벽이 존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 벽은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지만, 내가 특히 주목하는것은 사회/문화적인 환경과 국민성 등이다. 과연 우리나라 국민이 6시스마를 완벽히 이해하고, TPS를 100% 배워서 알고 있다고 해서 그들 만큼 성공할 수 있었을까? 난 이 물음에 절대 긍정적인 대답을 할 수가 없을 것 같다. 한가지 재미있는 사례를 보자. 만약, 자동차 생산라인에서 매뉴얼에 "볼트를 두바퀴 정도 돌려서 죈다"라고 나와 있을때, 일본사람이라면 볼트를 정확히 두바퀴 돌리고나서 스톱할 것이다. 심지어 작업 이후에 볼트가 다소 헐겁더라도 매뉴얼이 두바퀴 돌리라고 했다면, 반드시 이유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그기서 그만두게 된다. 그러나 한국사람이라면? 아마 몇바퀴가 되었던 힘껏 볼트를 조임으로서 자신의 판단에 단단히 조여였다고 생각할때까지 돌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왜?? 일본사람은 매뉴얼을 철저히 준수하고, 본인의 생각을 개입시키지 않겠지만, 한국사람이라면 거의 대부분이 자신의 생각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최근 우리나라가 일본을 추월할 것이라는 예측이 많은데, 나는 우리의 국민성과 문화를 고려할 때, 충분히 타당하다고 예측한다. 창조력과 다양성, 자신의 색깔/특성을 발휘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한국인들에게, 21세기는 우리의 체질에 가장 알맞은 산업환경이지만, 조직이 지시하지 않거나 매뉴얼에 없는 내용을 시도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일본인들에게, 4차 산업혁명의 환경은 너무나 어색하고 부자연스러우며, 심지어 황당하기까지 한 상황일 것이다. 이것이 내가 "21세기에는 새로운 시대에 맞는 한국적인 혁신방법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이다.
6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1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