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센터 설계시에는 다양한 고민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경우에 따라서 다각도의 방향성을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가물류(1자, 2자 물류)인지 3자물류인지, 아니면 저장하고자 하는 상품의 특성은 무엇인지, 또는 이 건물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Needs는 어떤 것인지 아주 다양한 측면에서 고민하면서 이야기를 나누어야 합니다.
사실 자가물류의 경우에는 방향성이 명확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경영계획에 따른 영업전략에 기반한 물류계획이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동원 이라는 회사에서 자가 물류센터를 만들었다면 보관제품은 동원 계열사에서 생산된 제품 또는 재료에 대한 재고보관 전략으로 귀결될 것입니다. 때로는 이런 형태로 대량재고 확보가 유리할 때가 장기적인 경제 사이클 측면에서 유기적으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론이 길었지만 자가물류는 그에 기반한 계획을 세울수 있기에 장기적인 측면에서 레이아웃을 배치하는 등 물류센터 기획 및 설계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3자물류로 들어서면 상황이 치열해지기 시작합니다. 어떤 상품이 물류센터에 입고될지 모르는 상황이기에 다양한 변수를 준비한 레이아웃 설계에 기반한 물류센터 설계를 해야 합니다. 여기서도 예를 들자면 부산에는 신항, 북항, 감천항 등 이 있습니다. 우리가 신항에 냉동냉장창고를 짓는다고 하면 예상되는 입고상품은 다양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감천항에 동일한 건물을 지을 때와 미래의 운영상황이 똑같다고 예상하면 큰 오산입니다. 분명히 감천항의 냉동냉장창고는 대부분 입고상품이 수산물이지만 그 상품이 신항으로까지 흘러들어가기는 쉽지 않습니다.
오히려 신항으로 수입되는 그외의 다양한 상품이 입고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런 변수를 감안한 설계가 고려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물류센터 설계시 고려할 사항에 대해서 자가물류 또는 위탁물류(3자물류) 측면에서 접근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물류센터 설계와 시공시 고려사항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물류센터 설계시 고려사항에 대해서...(자가물류? 아니면 3자물류?)
2022.04.19 | 조회수 1,093
박일
coupang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