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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년 전, 낮엔 직장인, 퇴근후엔 YouTuber 로 투잡을 한다고 했던 그들은 지금?

2022.04.18 | 조회수 5,099
유장근
CODEBRAIN
2019년에는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낮엔 직장인으로, 퇴근후엔 YouTuber 로 투잡을 하겠다' 고 하던 때였습니다. 그땐, ‘나도 YouTuber 하겠다. 내가 콘텐츠면 대박난다’ 라고 자신하던 분들도 있었지요. 낮엔 직장인, 퇴근후엔 유튜버를 하시겠다고 하신 분들 10명 중 3명은 정말 유명한 유튜버가 되어 성공한 사례도 있습니다. 성공 사례는 나중에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게 유튜버로 전향한 분들 또는 인플루언서, 크리에이터를 통해 마케팅, 광고, 홍보를 하려는 기업들이 많은데요. 기업들이 유튜버, 크리에이터, 인풀루언서와 협업을 위한 체크사항을 이야기 해 볼려고 합니다. 저는 Executive producer, UPD 입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YouTube를 한지 벌써 10년이 넘었네요! 처음엔 제 일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고, 콘텐츠, 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면서 YouTube 컨설팅도 하게 되고, YouTube  채널 개설부터 운영까지 대행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분야에 대해 많은 것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YouTube 유튜버, 크리에이터나 인플루언서를 통한 미디어 마케팅을 위한 기획, 운영 전략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우리의 회사의 브랜드를 높이기 위해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가 얼마나 효과적이고, 판매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우리 회사의 상품, 제품, 서비스를 알리고, 판매를 위한 상황이라고 설정을 해 봅니다. 우리 회사의 상품, 제품, 서비스를 알리고, 판매가 되는 과정 중, 온라인, 오프라인, 이벤트 프로모션까지 다 준비를 했는데 생각처럼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회사 홈페이지, 소셜마켓, YouTube,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에 언론 보도자료 배포까지 했는데도 쉽지가 않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소비자라면, 누구나 실질적인 구매 결정을 내리기까지 수많은 내용을 검색해보기 마련입니다. 사람들은 '효과 좋은 단백질 보충제 추천’과 같은 검색어로 시작해서 '2021년 가장 많이 팔린 유청 단백질'과 같은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찾아보기도 합니다. 그 후, 어떤 경우는 매장에서 직접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집 근처 비타민 매장을 검색하거나 바로 온라인에서 구매를 할 수도 있습니다. 2022년 최근 트렌드로 정점을 찍고 있고 YouTube 유튜버, 크리에이터 또는 인플루언서를 중심으로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회사 YouTube 채널을 개설하고 상품, 제품, 서비스 관련 콘텐츠를 올립니다. YouTube 채널을 오픈하면 대박행진을 할 것 같아서 해 봤는데, 조회수도, 구독자도 쉽지가 않습니다. 뭐가 문제일까요? 기업의 입장에서 YouTube를 해서 일까요? 유명 유튜버나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를 안 써서 일까요? 우리는 수많은 구매 조건들 사이에서 구매를 결정할 때 도움을 얻기 위해 다른 사람의 의견을 구하기도 합니다. 예전엔 네이버에서 상품, 제품,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었지만 지금은 YouTube에서 정보를 더 많이 얻습니다. 그래서 유튜버,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는 사람들이 브랜드 정보를 검색하고 브랜드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최근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절반이 자신이 좋아하는 유튜버,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가 홍보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구매를 고려한다는 응답을 했다고 합니다. 그럼, 유튜버,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 홍보, 브랜딩을 위한 전략에 대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전략 요소를 말씀 드립니다. 1. 상품, 제품, 서비스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보여 줄 것인가? 유튜버,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는 제품 리뷰나 하울(Haul, 구매한 물건을 보여주며 후기를 전하는 콘텐츠), 개인적인 이야기 등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솔직하고 자세하게 보여 줌으로써 소비자가 확신을 가지고 구매를 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이것은 브랜드에 대한 광고나 크리에이터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신뢰하는 크리에이터와 소통하기 위해 YouTube를 찾는 잠재고객에게 제품을 알릴 수 있습니다. 그 예로, 리츠(Ritz), 메이드웰(Madewell), 쉬크(Schick)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는 크리에이터를 활용하여 제품 인지도 및 판매량을 높이는 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2. 우리의 브랜드, 상품, 제품, 서비스와 유튜버,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그리고 소비자를 연결한 스토리는 뭐가 있을까? 브랜드 스토리와 직접적인 공감대가 있는 유튜버,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를 찾고, 우리의 상품, 제품, 서비스를 이을 연결고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단순히 우리의 상품, 제품, 서비스에 대한 홍보, 광고, 마케팅이 아닌 스토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유튜버,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들은 흔히 시청자가 공감할 만한 개인적인 사연을 진정성 있게 내비치면서 신뢰와 흥미를 쌓곤 합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만 18~24세 소비자의 56%가 자신이 좋아하는 유튜버,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가 특정 브랜드를 사용할 때 그 브랜드에 개인적인 유대감을 느끼게 된다는 데 표현 할 정도 입니다. 3. 브랜드, 상품, 제품, 서비스는 하나이지만 그걸 바라보는 소비자의 시선은 무한하다. YouTube 크리에이터는 엄청난 수의 충성도 높은 팔로어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의 메시지는 한 번에 수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자녀를 둔 부모나 뷰티 제품 애호가, 게이머 등 잠재고객이 다양한 것만큼이나 크리에이터 또한 매우 다양합니다. 다양한 유튜버,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와 파트너가 되면 더 많은 잠재고객에게 도달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유튜버,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는 다양한 배경과 각기 다른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브랜드의 도달범위와 영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튜버,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을 위한 전략을 기획 한다면, 이것만은 꼭 기억하세요! YouTube 뿐 아니라 Google 검색을 통해서도 사람들이 브랜드를 계속해서 찾도록 유도하세요. 온라인 쇼핑 환경 전반에 걸쳐 소비자를 플랫폼으로 불러오고 참여를 이끌어내며 구매를 유도해야 합니다. 진심이 담긴 스토리텔링과 다양한 크리에이터를 통해 광범위한 소비자를 만날 수 있는 기회는 앞으로의 쇼핑에서 놓쳐서는 안 될 전략입니다. 고맙습니다. UPD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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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댓글 14
유장근
작성자
CODEBRAIN | 
2022.04.18
BEST2019년도 유행처럼 번지던 낮엔 직장인, 퇴근후엔 유튜버를 한다고 했는데, 2022년 지금은 낮에는 직장인, 퇴근후엔 배달파트너스가 유행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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