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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TALK] 콘텐츠 소비 트렌드: 소장에서 구독으로

2022.04.15 | 조회수 1,851
류진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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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글에서 "1.5배 재생"과 "요약주행"에 대해 말씀드린 적 있죠? 이러한 콘텐츠 소비 트렌드가 생겨난 이유 중 하나가 볼 만한 콘텐츠가 많이 쏟아지기 때문이라고 했는데요. 그렇다면, 왜 이렇게 콘텐츠들이 많이 나오는 것일까요? ✅ 잘 아시다시피, OTT플랫폼의 등장은 콘텐츠 소비 습관을 변화시켰을 뿐만이 아니라, 플랫폼끼리의 경쟁 심화로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들을 만들도록 촉진했습니다. 예전에는 넷플릭스가 독식하던 시장에 다양한 플랫폼들이 도전장을 내밀면서 지속적으로 플랫폼 내에 락인(rock-in)시키려는 여러 전략들을 취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 "오리지널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전략으로 자리잡게 되었죠. ✅ 그러나 OTT플랫폼 등장 이전부터 IPTV의 급격한 성장이 콘텐츠 소비의 구도를 바꿔놓기 시작했습니다. 기존에는 영화관에서 종영한 영화는 비디오나 DVD로 발매되었고, 영화를 재개봉하지 않는 이상 콘텐츠를 볼 수 있는 방법은 이것을 구매하는 것이었죠. 물론, 렌탈샵에서 빌리는 방법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그 콘텐츠가 담긴 실물이 있어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소장"의 개념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 그리고 나중에는 종영된 영화가 IPTV나 인터넷 플랫폼 등에서 VOD로 판매되기 시작했는데요. 여기에서 판매되는 VOD는 영화관에서 종영된 이후 빨리 구매할수록 가격이 비쌌습니다. VOD를 구매할 때 보시면 "극장동시"라는 말이 붙은 콘텐츠가 있죠? 제일 따끈따끈할 때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격이 비쌀 때입니다. 그리고 시간이 경과될수록 VOD가격은 하락하게 되어 몇년이 지나면 최저가인 구작(library)이 되죠. 이렇게 개별적으로 건당 판매되는 VOD의 형태를 TVOD라고 하는데요, TVOD는 크게 대여와 소장의 개념으로 나뉘어집니다. 비디오나 DVD의 경우에도 직접 구매하면 소장하는 것이고, 렌탈샵에서 일정 기간 동안 대여할 수도 있는데 그 개념이 VOD에도 적용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여를 선택하면 가격이 싼 대신 일정 기간 동안만 볼 수 있고, 소장의 경우에는 가격이 비싼 대신 그 플랫폼에서 몇 번이고 반복 재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개별적으로 콘텐츠를 하나 하나 구매하는 것은 때로는 부담일 수 있겠죠. ✅ 그리고 IPTV 성장 이후에는, OTT플랫폼이 콘텐츠 시장의 신흥강자로 떠올랐습니다. OTT플랫폼은 기본적으로 플랫폼 이용객들을 지속적으로 붙잡아 놔야 하는데, 이 때부터 구독(SVOD) 모델이 급부상하게 되죠. 넷플릭스는 콘텐츠에 "구독"의 개념을 대중화시킨 대표적인 OTT 플랫폼인데요. 다들 잘 아시다시피 원래 넷플릭스는 DVD 렌탈 사업으로 시작한 플랫폼이었습니다. 넷플릭스 서비스의 특징은 DVD를 건당 대여해 주고 대여기간을 넘기게 되면 벌금을 물렸던 다른 서비스와는 달리, 일정 금액을 내고 DVD를 무제한 빌릴 수 있게 한 것이었습니다. 물론, 한 번 빌릴 때 특정 갯수로 제한하기는 하였으나 DVD를 반납하기만 한다면 새로운 DVD를 추가로 빌릴 수 있기 때문에 빨리 보고 반납한 후 새롭게 계속 빌리는 것이 유리하겠죠. 같은 가격을 내고 많이 먹을수록 유리한 뷔페처럼요. ✅ 이후 넷플릭스는 한번 더 혁신을 하면서 실물 DVD가 아닌, 그 때 마침 개발된 신규 기술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도입하기 시작합니다. DVD를 빌려주고 반납하는 복잡한 절차 없이, 사람들은 일정 금액을 내고 플랫폼 내에서 스트리밍으로 콘텐츠를 자유롭게 볼 수 있는 것이죠. 이는 고객에게도, 직원에게도 매우 혁신적인 서비스였습니다. 사실 직원들도 많은 고객들에게 DVD를 대여해주고 반납을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는 게 참 힘들거든요. ✅ 콘텐츠를 스트리밍으로 전송하게 되면서, 사람들은 콘텐츠를 더 빨리 소비하게 되었고 이는 OTT플랫폼이 지속적으로 고객에게 구독 비용을 청구하려면 새로운 콘텐츠를 계속 공급해야 함을 의미했죠. 구독 모델은 지속적인 정기 결제를 유도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그 서비스에 매력을 느끼지 못하게 되면 가차없이 떠날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한 번 결제로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볼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겠죠. ✅ 물론, 모든 OTT플랫폼이 그 플랫폼 내의 모든 콘텐츠를 구독 요금제에 포함시키지는 않습니다. 특정 플랫폼들은 최신작들은 제외하고 구독 요금제를 책정하기도 하죠. 플랫폼마다 구독 모델을 구성하는 차이는 있을 수도 있겠으나, 최근의 대부분 OTT플랫폼들은 오리지널 콘텐츠 공급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는 구독자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죠. 콘텐츠를 소장하는 것이 매우 당연하게 생각되던 시절이 있었지만, 스트리밍 기술이 등장하고 그에 따른 구독 모델이 등장하면서 사람들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에서나 즉각적으로 콘텐츠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장 변화는 콘텐츠를 빨리, 많이 소비할 수 있게 하였지만 기존에 콘텐츠를 건당 구매하던 것에서 구독 요금제 안으로 편성되면서 콘텐츠마다 제 값을 받고 있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도 생겨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콘텐츠와 플랫폼 시장이 또 어떻게 변할지, 그 변화의 폭은 얼마나 클지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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