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스타트업이나 업력짧은 30인미만 중소 연봉

2022.04.14 | 조회수 1,481
일과사람
심심치않게 중견-대기업 연봉불만들이 보이네요. 첫회사는 대기업은 아니었지만 이름만 대면 다들 알법한 곳 이었고, 3년후 퇴사할때 영끌 5천정도였어요. 결혼하고 아이낳고 다시 사회로 복귀하려니 뭐 뻔하게도(육아를 부부의 힘 만으로 해결해야했어서) 경단녀라 전직장 수준은 힘들었어요. 모 대기업에서 1회 경력단절여성 사원채용 이던가 거기 서류붙고 인적성에서 떨어지고 그렇게 저는 집근처 중소에 "경력있는 신입"뽑는 공고 보고 지원해 출근하게 됐어요. 연봉은 거의 최저ㅋ 두루누리까지 적용했으니 뭐 말 다했죠. 인서울 공립대(국립or시립)상경계열, 말이 쉽지 고등학교 내내 그래도 상위권이었고 나름 열심히 살았는데 애낳고 애키우고 돌아간 사회는 실업계 고등학교 출신과 같은 급으로 보다니 속은 상해도 그래, 다시 열심히 경력쌓아 올라가면 돼!! 하는 마음으로 일했어요. 근데요 회사가 계속 작은덴 다 이유가 있어요. 본인이 그런회사 대표라면 꼭 돌아보세요. 일 잘하는 1인은 회사의 남는일 다 떠안고 관리팀으로 입사해서 경영지원 전반을 다 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이직시 전직장 원천징수를 첨부하기때문에 시작이 작으면 드라마틱한 연봉인상은 어림도 없어요. 어느 회사에선 경리팀으로 입사했는데 갑자기 대표친구의 건설법인을 인수하더니 건설법인 관리업무를 다 떠안기고 몸 갈아 업무 알아서 습득해가며 일 하다 보니 건설노무부터 회계에 전도금처리 실적신고에다 입찰까지 하고있었어요. 거기에 무능력 갑 대표 처남의 업무서포트까지. 못하겠다 퇴사한다 했더니 연봉협상때 3천으로 올려줄께 하며 잡았구요. (당시연봉 2,200) 연봉시즌되니 9호봉 올렸다며 들이 민 연봉계약서에 적힌 연봉2,500. 바로 퇴사했는데 제 손으로 뽑은 제 후임은 경력 8개월차의 병아리, 그리고 연봉 2,800 ㅎㅎㅎㅎ 그런 일들을 겪으며 오니 벌써 총 경력이 10년도 훌쩍 넘어요. 중간에 두세번의 이직이 더 있었구요. 지금도 업력 그리 길지않은 중소 다녀요. 부서장이고, 경영지원 다 혼자 합니다. 뭐 경영지원이 스쳐야하는 모든업무 혼자 다 해요. 회계세무 직원 하나 뽑아달라, 너무 힘들다 했더니 1년만에 채용 시작하긴 했는데... 저보다 연봉 거의 천쯤 더 많은 팀원 면접을 보고있네요?ㅎㅎㅎㅎㅎㅎ 이제야 4천 좀 안되는데 2년전부터 미래를 위해 HR쪽으로 역량강화해서 요즘은 메인롤이 인사기획과 채용이긴 합니다. 그리고 저는, 더는 30인미만 안보려고요. 외부기장 이긴 하지만 회계 세무 재무 자금운용부터 해외법인송금 총무 법무검토 인사(평가 보상 페이롤 다 포함) 혼자서 다 하는거 이젠 지쳐가요. 무엇보다 중소의 스페셜리스트는 연봉이...ㅎㅎㅎ 긴 푸념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이제 20~30대초반이라면, 제발 직무 그만 옮기고 총괄도 하지마시고 자신의 코어 하나 정하셔서 역량을 깊게 가져가세요. 중소 총괄 하다가 늦게 정신 든 인담의 이야기니 꼭 그리하시길 바라요. 최근에 온 오퍼는 100명미만 집근처 회사의 인사기획 팀장자리고 본봉만 4,500에 상여도 있다 하시네요. 근데 팀원은 여전히 다 맘에 안드신다 하고, 팀원없이 혼자인 저는 그놈의 책임감이 뭔지 퇴사 이야기는 꺼내지도 못하겠어요. 입맛이 써요. 저는 무엇이었을까요?
4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3
삭제된 댓글입니다
일과사람
작성자
2022.04.17
BEST배운게 있긴 했어요. 가만있음 가마닌줄 안다, 일 잘 해치우면 남들이 못한 일도 내가 해치운다, 정도요;;(수정됨)
4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