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에는 계산서 합계표라던지 신카매입내역집계표 같은거만 전산매체로 생성하는 기능이있을뿐 과표금액 계산도 직접하고 신고서는 홈텍스 들어가서 만들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이번분기 신고해보려고 하는데 잘 하는걸까요? 장부데이터는 거의활용안하고 홈텍스 데이터 그대로 신고하는 느낌이 들어 이렇게하는게 맞는걸까 조금 고민이 됩니다.
1. 매출과표
(1)과표총액계산
과표총액 = 당분기매출액+카드선수금/1.1+미수금중세금계산서발행건/1.1
매출액은 장부에서 뽑고, 카드선수금 및 미수금은 외부시스템에서 자료뽑아서 계산.
(2)매출과표 구분
위에서 계산한 총과표를 아래와같이 구분하여 신고서 반영
- 세금계산서 칸: 홈텍스 세금계산서 발행액
- 카드/현금영수증 칸: 나머지금액plug.
- 기타 칸 : 미수금/1.1 등
2. 매입과표계산
(1) 홈텍스매입세금계산서와 장부 매입부가세(법인카드 제외) 계정과목 대사하여 금액 일치확인.
(2) 신고서 매입세금계산서 칸에 위 (1)의 금액 기재
(3) 법인카드사용내역 sap에서 전산매체 만들어서 업로드
(4) 매입세금계산서 및 법인카드 사용내역 중 불공제항목 뽑아서 신고서 불공제칸에 반영.
3. 합계표등 부속서류
sap전산매체생성 기능 or 홈텍스내역불러오기 활용.
회사가 물건사서 파는거말고는 별 활동없어서 간단해서 별게없는건지.. 이렇게만 해도되는건지.. 이렇게 신고하면 홈텍스랑 대사한 것 말고는 부가세 신고 백데이터가 부족해서 추후 세무조사시 근거자료로 제출할만한 것도 없는것같고..
sap도입한지 얼마안되어 장부를 근거자료로 내밀기엔 너무 정리도 안되어있고..
고민이네요.. 경험 많은 분들이 보시기엔 위 신고과정이 별 문제가 없을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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