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현재 신재생에너지 사업 중 한참 핫(Hot)한 분야 중 수소산업 관련
수소차를 보급하기 위해서 반드시 선행적으로 필수되어야 할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에 대한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수소충전소는 승용차 충전소 1기당 약 3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사업입니다.
아울러, 버스용 수소충전소일 경우는 약 40억원~6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구요.
이렇게 일반적인 주유소에 비해서 많은 사업비가 투입되는 만큼,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삼는 것이 바로 수소충전소입니다.
저는 지금 지자체의 대행사업을 위탁받아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데 업무를 담당/진행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더 많은 수소충전소가 지어질 계획으로,
이 업무를 맡게될 새로운 분들이나
수소충전소 구축이나 운영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필요한 정보만을 간략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수소충전소 구축 일정>
1. 사업추진 계획 및 위수탁 협약 체결
2. 수소충전시스템(효성중공업, 광신기계공업 등의 설비업체의 '왕복압축기' 물품)에 대한 구축 시행 및 발주의뢰
3. 이와 같이,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같이 진행하는 것은
한국가스안전공사(KGS) 기술검토와 고압가스 충전허가, 건축허가를 빠르게 승인받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수소충전시스템 입찰공고
5. 수소충전시스템 제안서평가 및 업체선정, 계약
6. 수소충전시스템 제조 착수 및 물품 발주
7. 설계용역 발주의뢰
8. 설계용역 업체선정 및 용역착수
9. 한국가스안전공사(KGS) 기술검토
10. 환경청 설치계획 신청 및 승인
11. 설계용역 완료
12. 공사(건축, 토목, 전기, 통신, 소방) 중 해당공사에 대한 수검 및 발주의뢰
13. 용역(건설폐기물처리용역) 및 건축감리용역 또는 전기감리용역 발주의뢰
14. 공사 및 용역 입찰공고
15. 공사 및 용역 업체선정 및 계약체결
16. 공사착공
17. 공사중 기초공사시 KGS 1차 중간검사
18. 공사중 벽체공사시 KGS 2차 중간검사
19. 공사중 수소충전시스템 관련 KGS 3차 중간검사
20. KGS 완성검사
21. 준공검사 및 공사준공
22. 사업비 정산 및 시설물 인계인수
23. 수소충전소 상업운전 개시
최대한 간략히 설명하기 위해
1~23번의 순서대로 사업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통상적으로 1년 3개월~2년 정도가 소요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니, 수소차를 이용하시는 운전자분들께서는
수소충전소가 너무 늦게 지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점에 대해서
이렇게 많은 행정적, 공사적 제반절차와 실제 시공의 공정을 거치게 되니
이런 점들을 일반인들께서도 많이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현재는, 우리나라에 수소차는
현대자동차의 NEXO가 출시되고, 현재 약 50%의 보조금 지원을 통해
차량가액의 50%만 자부담하면서 차량 구입을 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새로운 산업을 여는 과정에서는
저희 같은 일선에서 묵묵히 일하는 담당자들이 있음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일하면서 겪는 많은 민원문제와 해결해야하는 산적한 현안들은 사실 매우 힘듭니다.
그래서 이런 업무를 보통 회피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도 누군가는 해야하기에,
저희 담당자들은 그저 성실하게 한걸음 한걸음 내딛으면서
1기의 수소충전소 완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만약 앞으로 수소충전소를 보게 된다면,
수소충전소를 이용하는 운전자라면,
이 글을 보신 분들이라면,
충전시 약간의 기다림과 불편함이 있더라도
이해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수소충전소의 구축 진행 흐름과 함께 업무추진시 겪는 어려움에 대해서
여러분과 많은 의견 나눌 수 있음에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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