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마케팅, 광고, 홍보, 유튜브를 코멘터리 합니다.” 홍보란 생각나게 하고, 그 생각을 바꾸게 하는 것

2022.04.07 | 조회수 298
유장근
CODEBRAIN
“마케팅, 광고, 홍보, 유튜브를 코멘터리 합니다.” 홍보란 생각나게 하고, 그 생각을 바꾸게 하는 것 개인적인 의견을 중심으로 이야기 하다. 마케팅, 광고, 홍보 코멘터리를 하다. 마케팅, 광고, 홍보 그게 그거 아니야? 마케팅, 광고, 홍보는 비슷하지만 다릅니다. 그래서 코멘터리를 합니다. 지금 시작합니다. 홍보, Public Relations 우리가 알고 있는 홍보, PR은 정말이지 너무 광범위 하고, 기업의 위기관리와 브랜딩 강화에 목표가 맞추어져 있습니다. 저는 그런 방송매체에 대해 홍보와 PR을 하는 것이 아닌 기업의 마케팅을 위한 홍보, 광고를 위한 홍보의 차원에서 홍보를 이야기 합니다. 말 그대로, 홍보에 대한 코멘터리를 하려고 합니다. 회사의 홍보팀, 마케팅팀, 영업팀이 있습니다. 홍보팀은 홍보에 대해 어떻게 생각을 할까요? 마케팅팀은 홍보에 대해서 또 어떻게 생각을 할까요? 영업팀에서의 홍보는 또 어떻게 생각을 하고 있을까요? 일반인, 자기 사업을 하는 분들에게 있어 홍보는 어떤 것일까요? 아마도, 광고와 마케팅을 하는 것으로 생각을 하고 있을 겁니다. 그런데 홍보와 광고, 마케팅은 서로 비슷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각각의 역할이 있습니다. 홍보 PR에 대해 구글과 유튜브,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홍보에 대해 얼마나 쉽게 이야기를 하고 재미있을까 하는 생각에서 말입니다. 홍보, 홍보기획, 홍보영상, 홍보영상만들기, 홍보영상소스, 광고홍보, 홍보광고, 온라인홍보, 유튜브홍보, 블로그홍보, 홍보마케팅 등 정말 다양한 검색어들이 있더군요 그런데 만약 우리가 여기서 홍보의 콘텐츠, 키워드를 어떻게 잡아야 검색 순위와 상위에 링크가 될까요? 그 이야기는 다음에 원리와 방법 그리고 사례까지 들어서 이야기 해 드리겠습니다. 마케팅, 광고, 홍보, 유튜브를 코멘터리 하다. 홍보 코멘터리에서 생각하는 홍보는 어떤 것일까요? 상품, 제품, 서비스가 있습니다. 홍보, 광고, 마케팅도 있습니다. 만약 어떤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알려야 한다면 홍보를 해야 할까요? 광고를 해야 할까요? 아님 마케팅을 해야 할까요? 이것도 저것도 아님 어떤 상품에 대해 마케팅, 광고, 홍보를 다 해야 할까요? 아마도, 마케팅과 관련된 분, 광고와 관련된 분, 홍보와 관련된 분이라면 각각의 업무적인 측면을 이야기 할 겁니다. 일반인이라면 마케팅을 선택하시는 분도 있을 겁니다. 홍보 코멘터리에서는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홍보, PR은 광고를 하기 위해서,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미리 시작을 하는 것이 가장 쉽고, 간단한 표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홍보는 상품, 제품, 서비스를 시작하는 날을 기준으로 미리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미리 알리는 활동 이라고 표현을 합니다. 제가 말하는 이건 개인적인 견해이고, 어느 경제학이나 마케팅 관련 분야에서 표현한 부분은 아닙니다. 콘텐츠라이브러리 코드브레인에서 홍보와 광고, 마케팅을 쉽게 구분을 한다면, 이렇게 단순화를 시켜서 설명을 드립니다. 상품, 제품, 서비스가 출시 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이전은 홍보 활동이고, 이후는 광고와 마케팅 활동이라고 보면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유를 한다면, 지금 유튜브를 보고 있으니, 유튜브에서 ‘홍보’를 검색하는 시점과 검색 결과가 나오는 시점으로 나누어 생각을 해 보면 검색 시점은 홍보활동이고, 검색 결과가 나온 시점은 광고와 마케팅이라고 보면 이해가 더 쉽게 되지 않을까요?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홍보, PR은 어떤 사전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미리 보여 주거나 알게 함으로써 소비자의 인식을 변화하게 할 수 있으며, 상품과 제품,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할 수 있습니다. 즉 기업과 소비자간의 정보 커뮤니케이션적인 입장에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광고와 마케팅은 어떤 것일까요? 기존 상품이나 제품, 서비스 대비 월등하게 좋아진 점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보여 주는 것, 새로운 상품과 제품, 서비스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게 하는 것을 통해 판매와 유통을 촉진하기 위한 마케팅 목적의 활동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홍보, 광고, 마케팅을 다시 한 번 비유해서 정리한다면, 상품, 제품, 서비스 출시 기준 시점에서 사전에 소비자에게 미리 알리는 건 ‘홍보활동’ 상품, 제품, 서비스 출시 일 기준에서 소비자에게 판매 시작을 알리는 건 ‘광고, 마케팅활동’ 이라고 생각 하면 쉽습니다. 홍보, 광고, 마케팅을 잘 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미디어, 모바일, 마케팅, 광고, 홍보에 대한 연결고리 분석과 그에 따른 뭔가 특별함이 있어야 합니다. 기획과 스토리 구성, 영상 제작과 연출, 소비자들이 많이 보고, 바이럴이 되도록 할 수 있는 그런 것 말입니다. ‘홍보는 갑자기 생각나게 하고, 생각을 바꾸게 할 수 있는 힘이 있는 것이 홍보다 .’ 라고 자신있게 말 합니다.
첨부 이미지
11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2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