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마케팅, 홍보, 광고영상은 뭘 보여 주어야 할까요?또 뭘 보게 해야 할까요?

2022.03.28 | 조회수 628
유장근
CODEBRAIN
MARKETING MEDIA, what to show? 마케팅 미디어 뭘 보여 주고 뭘 보게 할까? 만약, 당신이 ‘유튜버’ 라면, 당신의 유튜브에서 뭘 보여 주어야 할까요? 뭘 보게 해야 할까요? 혹시, 당신이 ‘미디어기획자’ 라면, 당신의 미디어에서 뭘 보여 주어야 할까요? 뭘 보게 해야 할까요? 미디어에서 뭘 보게 하고, 뭘 보여 주어야 할지를 모를 때 보면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합니다. 미디어 뭘 보여 주고, 보게 해야 할까요? 미디어 기획, 제작, 연출, 영상미디어콘텐츠, 미디어아트, 디지털미디어, 소셜미디어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에서 내가 생각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것을 사람들에게 뭘로 보여 주고, 보게 해야 할까요? MEDIA what to show? 미디어를 기획하고, 제작하기 전에 이런 것을 생각하고 미디어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고, 연출하면 좋습니다. 미디어, 정보, 공유, 표현에 대한 것을 생각하면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고민 없이 만들 수 있을 겁니다. 미디어란? ‘이미지’, ‘소리’, ‘글자’를 통한 커뮤니이션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내 생각을, 내 경험을, 내 감정을 담아서 누군가와 함께 공유를 할 수 있는 요소가 담긴 것이 미디어입니다. 그럼 이번엔 ‘정보’에 대한 것을 알아 볼까요? 정보는 ‘생각’, ‘감정’, ‘경험’ 등 다양한 자료로 바탕으로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누군가가 지난 여행에서 느낀 감정이나 경험을 이야기 할 때, 이것이 듣는 상대에겐 지난 여행에 대한 정보가 되는 것입니다. 나중에 나도 그런 여행을 하게 되면 저렇게 하거나 참고하겠다는 것으로 말이지요. 세 번째인 ‘공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유는 앞에서 말한 ‘미디어’와 ‘정보’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적인 요소와 교환을 통한 공유를 의미 합니다. 앞에서 여행에서 좋았던 점을 이야기 했던 것과 나중에 그런 여행을 하게 되면 참고해야지 하는 생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흔히 ‘유튜브’ 나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의 콘텐츠를 생각하면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을 겁니다. 이제 마직막인 ‘표현’ 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표현은 ‘스토리’, ‘기획’, ‘연출’ 을 통해 ‘이미지’ 와 ‘비주얼’ 로 보여주고, 디자인 하는 것 입니다. 재미있는 스토리로 사람들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고, 생생하고 현실 같은 연출로 몰입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최근 우리가 VR, AR, 디지털을 이용한 미디어아트까지 실제 보다 더 실제 같은 시각적인 이미지와 비주얼을 보여주고 디자인 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정보, 공유, 표현으로 미디어에서 ‘뭘 보여 주고, 보게 할 것인가?’ 에 대한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미디어쇼, 미디어를 기획하고, 제작하고, 연출하는 프로듀서와 디렉터로써의 MEDIA what to show? 뭘 보여 줄까? 뭘 보게 할까? 입니다. 미디어제작기획, 영상콘텐츠기획 등 기획을 하고 제작하기 위한 계획서를 만드는 것이 프로듀서와 디렉터에게 있어서는 일의 시작을 알리는 요소입니다. 물론 제작서나 기획안을 만들기 위해 사전 자료 준비와 조사는 기본이지요. ‘미디어는 콘텐츠와 정보입니다.’ 말 그대로 미디어제작서, 영상콘텐츠기획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분석과 해석을 하고, 그 구성 속에 담을 주제를 바탕으로 스토리와 영상에 대한 기획과 제작, 연출을 한 것입니다. 미디어 기획안, 제작안에서 뭘 보여 주고, 뭘 보게 하고, 어떻게 보게 할 것인가? 전체적인 구성의 요약과 각 단계별 스토리보드 기획안 그리고 각 콘텐츠별 스토리보드를 기획합니다. 첫 번째 단계인 구성의 요약과 제작 방향성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현재 미디어 운영에 대한 분석을 하고, 그 결과에 따라 앞으로 진행하게 될 제작 방향성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두 번째 단계인 영상시나리오 스토리보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각 영상 시나리오에 담길 주제 키워드에 대한 스토리보드 기획안입니다. 각 영상을 어떻게 만들고, 뭘 보여 줄지를 알게 해 주는 스토리보드입니다. 세 번째는 앞 단계들에서 기획한 것을 바탕으로 실제 영상 제작을 하게 될 스토리보드입니다. 즉 영상을 만들기 전 미리 보게 되는 이미지 컷들을 이용한 영상의 구성이라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배경음악은 어떤 것을 사용하고, 나레이션과 글자, 이미지들은 어떻게 보여지게 되는지에 대한 구성입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소셜미디어에서 뭘 보여 주고, 뭘 보게 해야 할까요? 유튜브도, 인스타그램도, 블로그도, 소셜미디어도 뭘 보여 주고, 보게 할 것인가는 바로 ‘콘텐츠’ 를 재미있게, 감동적으로, 모르고 있던 것을 알게 하고, 알고 있지만 새롭게 재구성되어 신선하게 느껴지는 크리에이티브 그리고 요즘은 유튜브로 배우는 다양한 교육콘텐츠가 있으니 말 그대로 유튜브로 모든 것을 보고 배울 수 있는 시대이네요 유튜브를 하려고 한다면? 최소 유튜브에는 어떤 콘텐츠가 있는지, 나와 어울리는 콘텐츠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고 시작을 해야 내가 뭘 보여 주고 보게 하고, 어떻게 제작 할 것인지에 대한 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영화, 음악, 게임, 학습, 스포츠, 실시간, 360동영상, 뉴스 등 사용자들의 가장 큰 사용빈도가 높은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으며, 그 카테고리에는 좀 더 세부적인 사항으로 가장 인기 있는 엔터테인먼트, 음악 등등 이렇게 나누어져 동영상을 업로드 할 때 카테고리를 선택 하게 되고, 그 주제를 선호하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추천동영상으로 보여 주게 되는 겁니다. 영상미디어, 미디어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 스토리보드를 만들면, 내 미디어 콘텐츠에서 보여주고자 하는 것에 대한 주제와 연출을 명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실제 방송이나 광고, 영화등에서 스토리보드를 통한 영상제작은 기본입니다. 주요 화면 구성과 화면에 보여줄 디자인 요소, 대본 등 다양한 요소로 만들어지는 것이 스토리보드 입니다. 화면에서 보여 지는 이미지와 그래픽요소, 연기와 연출 장면에 대한 콘텐츠 기획의 연출요약서 입니다. MEDIA what to show? 미디어를 기획하고, 제작하면서 생각하는 것들, 미디어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고, 연출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또 스토리보드를 작성하면, 미디어, 정보, 공유, 표현되어야 하는 콘텐츠에 대한 방법도 함께 알아 보았습니다.
첨부 이미지
9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2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