⑦ 라이브 커머스 PD와 프로덕션 <성과 높이려면 기획·기술 전담 PD 구성 추천>

2022.03.28 | 조회수 476
porto
제가 직접 라이브커머스를 시작하고 운영하면서 이론과 관찰이 아닌, 체감과 실행으로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내용을 몇 가지 섹션으로 구분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 서울쇼룸 () 이선우 대표 ⑦ 라이브 커머스 PD와 프로덕션 <성과 높이려면 기획·기술 전담 PD 구성 추천> 이제는 라이브 커머스가 주요 쇼핑몰뿐만 아니라 전문 쇼핑몰에서 개인 쇼핑몰까지 도입하는 시기가 되었다. 불과 2년 전만 하더라도 선택의 요소에서 점차 라이브 커머스는 이커머스의 필수적인 요소가 되어가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가 확대될수록 당연히 더욱 효율적이고 성과가 높은 프로그램의 기획을 생각하게 된다. 물론 꾸준한 이커머스의 세일즈 활동과 좋은 상품이 있다면 라이브 커머스의 성과를 내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단순 세일즈를 위한 수단이 아닌 브랜딩과 홍보를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하는 것은 조금 더 고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라이브 커머스의 효율과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꾸준하고 중장기적인 운영이 필요하다. 그리고 고정적인 라이브 커머스는 당연히 유튜브의 채널처럼 컨셉과 테마를 가진 프로그램으로 진행이 되어야 효율적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운영요소가 바로 이 프로그램을 이끌어가는 PD와 프로덕션이라고 볼 수 있다. 라이브 커머스를 처음 시도하는 브랜드의 경우를 생각해보자. 일단 네이버쇼핑라이브, 그립, 소스 등의 플랫폼에 라이브를 할 수 있는 아이디 정도는 생성했을 것이다. 그리고 어떤 상품으로 어떤 혜택을 주고 언제 방송을 할지도 온라인 세일즈를 진행하고 있다면 기존의 팀원들이 결정할 수 있는 사항이다. 하지만 이후 방송을 위한 출연진 섭외, 라이브현장의 세팅, 방송송출, 현장진행 등 방송을 위한 전문적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실제로 라이브의 실행단계에 돌입하기란 쉽지는 않다. 앞선 회차에서 필자가 언급한 것처럼 라이브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매뉴얼을 통해 일단 핸드폰으로 시작해보는 것이 좋다. 우선 시작이 반이라고 시작을 해야 무엇이 부족하고 어떻게 해야 효율적일지 파악이 되기 때문이다. 초기 단계의 라이브는 전문적인 PD와 프로덕션이 없이도 충분히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기존의 업무를 하던 팀원들의 리소스를 일시적으로 분담해서 하는 이벤트라고 볼 수 있다. 분명 새로운 라이브 커머스를 시도하면서 기존의 업무에도 부하가 걸릴 것이고, 일회성이 아닌 꾸준한 라이브를 계획한다면 효율과 성과가 좋은 라이브로 발전하기란 쉽지는 않다. 그래서 라이브 커머스를 꾸준하고 성과 높게 진행하고자 하는 브랜드에서는 전담 PD를 구성할 것을 추천한다. 온라인 세일즈를 위해 전문 온라인 MD가 있어야 하는 것과 같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라이브 커머스가 활성화된 것이 불과 2년여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라이브 커머스 전문 PD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 라이브 커머스 PD는 기획을 주관하느냐, 송출을 주관하느냐에 따라 업무의 범위가 조금은 다를 수 있다. 프로그램의 컨셉과 테마에 맞춰 스크립트, 출연진 구성 등을 이끌어가는 쪽이 기획 PD라고 볼 수 있다. 반면 멀티카메라를 통한 화면 전환과 양질의 오디오와 영상, 이미지 삽입 등의 버라이어티한 방송 송출을 이끌어가는 쪽이 기술 PD라고 볼 수 있다. 사실 기획과 기술을 모두 이끌 수 있는 PD가 구성된다면 아주 좋겠지만, 그리고 앞으로 분명 이런 훌륭한 인재가 시장에 등장하겠지만, 현재로서는 그러한 멀티업무를 모두 다룰 수 있는 쪽은 라이브 커머스 분야보다는 TV홈쇼핑 또는 컨텐츠 프로덕션 분야에 훨씬 많다. 필자의 회사에서도 라이브커머스팀을 구성할 때 기획과 기술을 모두 보완하기 위한 노력을 수 년 동안 하고 있다. 정답은 아니지만 필자는 우선 기획 PD를 먼저 내부에 구성하는 과정을 선택했었다. 이유는 기획 PD는 방송 송출에 대한 기술을 몰라도 충분히 신입 또는 기존의 MD업무를 했던 인원들이 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이렇게 구성된 기획 PD가 방송 시간을 결정하고 상품과 혜택을 취합한 뒤, 출연진을 결정하고 방송 송출에 필요한 장비 또는 송출 전문인원을 내부 또는 외주로 세팅하면서 라이브 커머스를 정규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다. 물론 기술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다소 부족했기 때문에 멀티 카메라와 화면 효과 등에 대한 제약은 있었으나, 이 역시도 기획 PD가 외주 인원의 섭외와 운영을 통해 노하우를 습득하여 이후 어느정도의 기술적인 부분까지도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그렇지만 이런 기획 PD의 구성 역시도 여의치 않고 정규적인 라이브 커머스의 운영을 빠르게 진행하고자 한다면, 라이브 커머스 전문 프로덕션을 파트너로 계약하는 것을 추천한다. 최근에는 라이브 커머스 대행사가 상당히 많아졌고 대형 온라인커머스도 대부분 내부에는 매니지먼트 정도의 인원만 배치하고 전체적인 운영은 라이브 커머스 대행사를 통해 진행하는 케이스로 자리가 잡히고 있다. 그렇다면 어떤 라이브 커머스 프로덕션, 즉 대행사를 선택하느냐도 아주 중요하다. 프로덕션 선택 노하우 중 하나는 쇼호스트 등 출연진 인프라와 섭외 능력을 우선으로 보지 않는 것이다. 라이브 커머스 대행사들은 쇼호스트의 프로필을 소개자료에 첨부하고 홍보를 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쇼호스트는 대행사와 독점 전속계약을 맺고 있지 않기 때문에 대행사를 통하지 않더라도 조금만 노력하면 직접 섭외할 수도 있다. 물론 인기 쇼호스트들은 특정 대행사와의 특별한 인연으로 해당 대행사를 통해 진행을 하면 전체적으로 더욱 합리적인 조건의 진행이 가능하다는 예외는 있다. 대행사 선택의 노하우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기획과 기술 두 가지 요소를 모두 충족하느냐를 잘 파악해보는 것이다. 대행사가 기존에 진행했던 라이브 커머스를 잘 살펴보면서 우리의 아이템과 하고 싶은 프로그램과 유사한 경험이 있는지를 살펴보면 좋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런 기존의 포트폴리오들이 모두 직접 기획과 기술을 모두 주관했는지, 대행사 내부에 기획과 기술을 모두 주관하는 PD가 구성되어 있는지도 살펴보아야 한다. 실제로 필자가 다양한 대행사를 만나고 소개자료와 포트폴리오를 살펴본 결과, 어떤 대행사들은 방송 스크립트가 단순한 상품 정보의 나열된 큐시트 정도에 불과하고 이를 방송에 출연하는 쇼호스트들이 구체화해서 풀어가는 경우를 많이 봤다. 물론 대행사들은 방송 송출에 대한 장비와 기술은 어느정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방송을 보면 퀄리티가 나쁘지 않게 보인다. 하지만, 시청자들에게 브랜드가 기억되고 매출로 이어지는 것은 좋은 상품을 어떻게 스토리텔링해서 기억이 될 수 있게 구성하느냐에 달려있기 때문에 스크립트 구성이 허술하면 ‘왜 방송은 좋았는데 매출이 많이 나오지 않았을까?‘하는 의문이 남게 된다. 나아가 유튜브의 인기채널처럼 고정적인 컨셉과 방송으로 라이브 커머스 자체의 채널화를 생각한다면 당연히 기획과 기술을 모두 갖춘 PD 또는 좋은 파트너 프로덕션이 구성되어야 한다. 온라인 커머스가 생겨난 2000년대 초반에 온라인 MD가 아주 유망한 직종이었다. 이제 라이브 커머스의 전문 PD도 기획과 기술 분야의 좋은 인재들이 생겨날 것이다. 필자는 점차 라이브 커머스 대행사는 줄어들고 전문 인력들이 각 브랜드의 내부 인력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보다 빠르게 기획과 기술에 대한 관심과 구성을 하는 것이 향후 라이브 커머스와 이커머스에서 경쟁력을 갖추는 좋은 방법이다. 서울쇼룸 라이브채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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