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자본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예전에 있던 지하철 역무원이 있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지하철 역사에서 개찰구 통과 시 무임승차를 확인하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현재는 전부 무인으로 바뀌고 이후 ITX, KTX에도 도입되었으며, 현재는 열차 내 승무원이 발권내역을 확인하는 시스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신뢰자본은 사회적인 비용을 감소 시키고 신뢰를 구축하는 데 많은 역할을 하지만 권력을 사용한 부패, 정치적 남용으로 한계점이 존재합니다.
다만 회사의 경우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회사는 공통의 미션, 조직문화로 신뢰자본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신뢰는 개인 한 사람만 노력한다고 유지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직문화에서 기본적이고 지속적으로 다뤄야 하는 중요한 주제 이며, 구성원과 구성원의 신뢰도 중요하지만, 회사와 구성원 간의 신뢰도 중요합니다.
회사에서의 규정, 규칙은 신뢰가 없을 때 구성원에 대한 규제 사항에 불과합니다. 서로를 신뢰하고 원칙을 준수한다면, 세밀한 규정이 필요 없게 됩니다.
코로나 확진자가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 입니다. 일상적인 생활로 복귀하게 되면서 HR, 조직문화에 대한 관점이 변화할 시기 입니다.
PS. 구성원이 회사를 얼마나 신뢰하고 심리적인 안정감을 가지고 있는 지 궁금하시다면 무기명 설문조사를 추천 드립니다.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