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마케팅, PR, 광고. 보면 궁금해지고, 호기심이 생겨 쏙 빠져들게 하는 재미있는 콘텐츠 제작을 위한 아이디어

2022.03.17 | 조회수 1,128
유장근
CODEBRAIN
보면 궁금해지고, 호기심이 생기고, 쏙 빠져드는 재미있는 그런 광고, 홍보, 미디어 마케팅 아이디어 제작 회의를 하다보면, 광고, 홍보, 마케팅을 그렇게 했기 때문에 100% 망한 거리고 겁을 주며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또 이렇게도 말 합니다. '방송국에서 하는 방식으로 유튜브, 네이버쇼핑 라이브 방송을하면 망한다' 고 합니다. "저는 그렇지 않은 것 같은데요! " 꼭 그렇지만도 않을 때가 있습니다. 오히려 마케팅, 광고, 홍보, 라이브쇼핑을 위한 제대로 된 콘텐츠, 제대로 된 미디어를 만들려면, 방송국 PD처럼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생각을 해야 한다고 봅니다. 짧고, 쉬우면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콘텐츠로 만들려면… ‘보면 궁금해지고, 호기심이 생기고, 쏙 빠져들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 합니다. " 보면 궁금해지고, 호기심이 생기고, 쏙 빠져들게 만드는 콘텐츠 만들기 한 순간으로 시선과 마음을 사로잡는 잘 만든 콘텐츠란? 보면 궁금해지고, 호기심이 생기는 콘텐츠는? 첫 눈에 보는 순간 빠져들게 만드는 미디어는? 내가 원하는 정보만 쏙쏙! 모바일 큐레이션은? 기발한 아이디어로 마음을 파고드는 마케팅은? " " 잘 만든 광고? 잘 만든 영화? 잘 만든 드라마, 잘 만든 노래 등등… 도대체? 뭘 어떻게 한거야? " 뭘? 어떻게? 꾸미고, 표현하였기에 잘 만든 콘텐츠가 되는 것일까? 우리도 그런 잘 만든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까? 저의 생각은? ‘우리도 그런 잘 만든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입니다. 다만, 시간과 과정 그리고 아이디어를 다듬고 표현하는 몇가지의 스킬이 필요합니다만 말이지요. 그렇다면, 뭘? 어떻게? 꾸미고, 표현해야 할까를 생각해 볼까요? 우선, 당신은 유튜브 유튜버로 시작을 하려고 하시거나 하고 있는건가요? 또는 인스타그램에서 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거나 인플루언서가 되려고 하시는건가요? 블로그를 하시고 있는데, 콘텐츠에서 막히는 부분이 있나요? 기업의 입장에서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을 활용한 마케팅, 광고, 홍보를 위한 것 인가요? 그런데 유명 유튜버도, 인플루언서도, 블로거도 항상 콘텐츠 구상에 고민을 한다는 것을 아실겁니다. 그들은 그런 콘텐츠 고민을 통해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었고,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인스타그램에서, 블로그에서 표현한 사례를 분석하고 정리해 보면서 몇가지 스킬을 공유 합니다. ' 유튜브 유튜버, 재미와 정보로 수많은 구독자와 조회수를 잡은 콘텐츠? 인스타그램, 찍은 사진마다 좋아요와 팔로워가 늘어나는 미디어? 내돈내산이라고 말하고 적나라하게 평가하는 소셜커뮤니케이터가 된 모바일? 뭘 해도 안 될땐, 뭐라도 해 보는 게 답이다. 사람의 마음을 얻기 위한 마케팅? ' 이런 정보를 인사이트 리멤버 커뮤니티 콘텐츠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최근 저도 유명 전시회나 마케팅과 관련하여 초대를 받는 일이 많아진듯한데요.. 저와 같은 PD들은 항상 새로운 콘텐츠를 뭘로, 어떻게, 표현하고, 재미를 만들고, 메시지를 담아야 할까를 고민합니다. 유튜브를 하던, 인스그램을 하던, 페이스북을 하던, 블로그를 하던, 포스트를 하던 처음엔 그냥 막 올리다가 어느 정도가 되면 자신의 콘텐츠가 만들어지고, 자신만의 SNS를 만들어지게 되는 것은 누구나 똑같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잘 만든 콘텐츠에는 ‘말 하는 나도 쉬워서 편하고, 말을 듣는 사람도 쉬워서 듣기 편해야 한다’ 입니다. ‘쉬워서 편한 말, 듣기에 편한 말은 쉬운 말이다’ 라는 비슷한 말을 어딘가에서 한 번 정도를 들어본 듯 할 겁니다. 광고, 홍보, 마케팅의 콘텐츠는 기업과 소비자가 서로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공간입니다. 그 공간에서의 공유 되는 정보 매체가 미디어 인 것 입니다. 전문가들은 어떤 정보나 자신의 생각을 단순하게 표현하고 간단하게 이야기를 하면서 재미라는 양념을 한 술 추가 합니다. 예를들어 유튜브의 유명 유튜버를 예시로 하면 유튜버의 단순한 제스쳐, 표현법이 그 사람의 캐릭터가 되고, 그 유튜버의 채널 이미지가 되어 사람들의 기억에 각인 되고, 재방문을 하기도 하고, 구독과 좋아요를 클릭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콘텐츠를 우연히 보게 되었는데, 제목과 이미지가 재미있거나 정보가 담겨있어야 사람들은 클릭합니다. 시청을 하고, 구독을 하고, 좋아요를 클릭하게 됩니다. 제목과 이미지, 썸네일이 중요하다는 말은 많이 들으셨을 것이기에 더이상 말하지 않겠습니다. 당신이 알고 있는 그 중요하다고 하는 것을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하고 만들고 있습니다. “콘텐츠에 미디어를 더하고, 모바일로 보는 재미와 정보를 담아라”입니다. 콘텐츠가 생각이 안 난다면, 평범한 것을 거꾸로 생각 해 보고, 미디어를 만들었는데 어색하다면, 어색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시청자와 구독자에게도 말하고 그 고민을 풀 수 있는 이야기를 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모바일에 정보와 재미를 담아야 한다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을 휴대폰을 통해서 보게 됩니다. 그렇기에 모바일에서 한 컷으로 볼 수 있는 재표현법이 움짤이나 캐릭커쳐, 텍스트의 표현법이 어렵다면 잘 하는 사람의 콘텐츠 타이틀을 따라 해 보면서 나의 스타일을 찾아야 합니다. 콘텐츠 타이틀 하나만으로도 우리의 존재를 알 수 있게 말입니다. ‘보면 궁금해지고, 호기심이 생기고, 쏙 빠져들게 만드는 콘텐츠 만들기’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콘텐츠에 미디어를 더하고, 모바일로 보는 재미와 정보를 담아라” 우리 회사의 스토리가 정보가 되고, 제품에 대한 이미지 메이킹이 재미가 되어 호기심이 생기도록 할 수 있는 마케팅, PR 미디어 제작의 아이디어를 찾는 것이라고 말이지요. 고맙습니다.
첨부 이미지
17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1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