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미디어’. ‘생각을 눈으로 보게 하다.’

2022.03.16 | 조회수 429
유장근
CODEBRAIN
마케팅, 홍보, 광고를 하기 위해 유튜브,블로그, 인스타 등 뭔가를 하려고 한다면, ‘내가 생각하는 것’ 과 ‘그들이 생각하는 것을 눈으로 보게 해야 합니다.’ 눈으로 보게 하기 위해서 우리는 ‘미디어’에 대해 알아야 하지 않을까요? ‘미디어’. ‘생각을 눈으로 보게 하다.’ ‘콘텐츠’를 잘하는 방법은 진정성이 담긴 자신이 잘하는 것으로 기획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생각하고 상상하는 모든 것을 눈으로 보는 현실로 만들어 보여 준다” 면 사람들은 어떤 반응을 보일까요? 콘텐츠를 잘 만드는 방법은 진정성과 기획력 아이디어를 어떻게 구성하는가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미디어마케팅을 한다면?" 그렇다면 ‘미디어’는 어떻게 하는 것이 잘하는 방법일까? 마케팅, 홍보, 광고, 유튜브로 통하는 미디어 트랜드에 대해 얼만큼 고민을 하고 있을까요? ’미디어’ 라고 하면 우리가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TV 드라마, 영화 또는 그런 일을 하는 회사들을 생각 하실 겁니다. 미디어, 정보, 매체, 콘텐츠, 마케팅을 떠 올려 보신 적있을까요? ‘미디어’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보려고 하는데요. ‘ 최근 미디어의 트랜드’ 에 대해 궁금하지 않으세요? 더 상세히 말을 하면, ‘미디어, 미디어트렌드 그리고 미디어마케팅’에 대해서 궁금하지 않으세요? 최근 미디어의 트랜드를 이끄는 변화는 ‘유튜브’와 ‘스마트폰’입니다. 미디어? 유튜브? 스마트폰? 이 세가지의 관계를 알아 볼까요? 미디어. MEDIA. 정보. 매체로 분류를 해 볼 수 있습니다. 미디어는 정보를 담은 영상 또는 이미지이거나 동영상, 이미지를 볼 수 있는 매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여러분이 휴대폰으로 사진을 찍으시거나 동영상을 찍으시는 것은 미디어이고, 사진과 동영상을 찍고 보고한 휴대폰은 매체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미디어트렌드. 최근의 미디어트렌드는 아주 급격하게 변화를 했습니다. 변화를 하게 된 주요 이유로 가장 요소는 바로 스마트폰의 보급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여기에 사람들은 자신만의 정보와 관심사를 선택하고, 자신의 생각과 정보를 공유하는 미디어 기술의 발달까지 한순간에 세상이 변하게 된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정보, 엔터테인먼트, 교육, 뉴스, 노하우 등이 어떻게 변했는가 하면 말입니다. 예전엔 TV와 라디오, 신문을 통해서 정보를 얻었다면 현재의 친구들은 스마트폰으로 보는 TV, 라디오, 팟캐스트, 유튜브, 인스타그램과 같은 것을 통해서 다양한 정보와 자신의 관심사대로 정보를 가지게 됩니다. 이런 변화처럼 미디어에 대한 트렌드는 아주 소소한 개인의 관심사부터 막대한 엔터테인먼트적인 쇼까지 변화를 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미디어의 트렌드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그 변화를 모습은 바로 예전 같으면 신문이나 잡지를 들고 다녔을 4050세대가 스마트폰으로 정보를 얻고, 좋아하는 드라마, 영화 등의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시간과 원하는 것만 할 수 있는 것으로 세상이 변화를 하였습니다. 미디어의 트랜드, 미디어의 시대는 ‘콘텐츠’와 ‘미디어’의 결합으로 다양화 되고, 고정관념을 깨고 있습니다. ‘미디어의 시대’, 뉴미디어와 크리에이터, 미디어와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의 결합이 현실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현재의 모습을 보더라도 앞으로의 미디어 변화는 또 어떻게 변화를 하게 될지를 기대하게 됩니다. 뉴미디어 시대’의 현재 대표적인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자신만의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공유하며, 즐기는 미디어인 YouTube. 아이들의 놀이친구, 공부친구에서부터 무엇인가를 배우거나 궁금할 때 정보를 글자로 검색하던 시대에서 영상으로 검색하고 배우는 시대의 대표 미디어입니다. ‘넷플렉스(Netflix)’ - 뉴미디어시대의 선두주자이며, 뉴미디어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입니다. 넷플렉스는 스마트TV, 테블릿, 스마트폰, 노트북, 콘솔 등 다양한 미디어 디바이스에서 영화, 드라마, 예능프로그램, 교양 등 TV프로그램을 볼 수 있습니다. 넷플렉스는 사용자가 집에서도, 거리에서도, 지하철에서도, 버스에서도 공간에 대한 제약없이 원하는 미디어콘텐츠를 보고 즐길 수 있습니다. 예전 같으면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을 보려고 TV 앞에서 방송 시간에 맞추어 기다려야 했었습니다. 그러다 인터넷이 보편화 되면서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IT기기, 스마트패드, 스마트폰에서 보게 되었습니다. 고속인터넷의 시대와 클라우드가 보편화 되면서 이제는 다운 받고 미디어기기에 넣는 것조차 눈 깜짝 할 사이에 모든 것이 마무리 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혹시 그런 우리 주변의 변화에 맞추어 살고 있다는 것이 느껴지십니까? 아마도 처음엔 좋은 것은 알겠는데 이것저것 챙기고 가방에 넣어 다닌다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겠습니다만 그래도 내가 좋아하는 걸 본다는 생각에 당연하게 생각을 하게 되었다는 것에 동의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미디어를 잘하는 방법, 미디어를 트렌드에 맞게 기획하고 만드는 방법이라면 무엇이 있을까요? ‘미디어는 보는 사람에게 재미와 호기심 그리고 흥미 등 오감으로 체험을 하게 만들어 주어야 한다’ 라고 생각을 합니다. 오감과 체험, 즉 ‘경험’이라는 것이 미디어에 담겨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경험이 담겨 있는 미디어라면 사람들로부터 공감을 이루어 내고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브랜드가 되는 것입니다. 미디어로 만들어진 광고를 생각 해 볼까요! 그런데 혹시 당신이 정말 잘 만들었다. 혹은 기억에 남는 광고가 있을까요? 하나의 이야기가 10가지, 100가지 이야기로 다양하게 만들어지고, 보여지는 것이 미디어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잠시 제가 당신에게 이런 질문을 하겠습니다. 나도 모르게 저절로 웃음이 나고, 미소가 지어지는 내 인생의 한 컷을 찾는다면 어떤 컷이 생각날까요? 그 한 컷을 미디어로 만들어 본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신이 찾은 그 한 순간에서 느끼는 감정은 어떤 것일까요? 만약 다른사람에게 당신의 인생 한 컷의 미디어를 함께 보게 된다면 그들도 당신과 같은 공감을 하고 그 느낌을 간직 할 수 있을까요? 미디어로, 마케팅, 홍보, 광고를 해야 하다면, 어떤 한 컷의 미디어를 만들고 싶으세요? 저는 당신이 남들에게 보여 주고, 느끼게 하려고 하는 그 무엇이든간에 내가 느끼고 생각한 것을 그대로는 느낄 수 없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내가 느낀 것을 상대가 그대로 느낄 수는 없습니다. 지금까지 살아온 환경이 다르기 때문이지요. 다만 내가 생각한 미디어의 한 컷을 비슷하게라도 느끼게 하고 싶다면,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그대로의 느낌과 생각을 담아낸 다양한 아이디어에서 공감을 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것이 잘 만든 미디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 오감과 생각이 담기고, 느낌이 있는 미디어가 마케팅에서, 홍보에서, 광고에서, 유튜브에서도 사람들의 마음을 얻지 않을까 합니다.
첨부 이미지
4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3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