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망해가던 기업도 살린 ‘기획자’ 와 ‘결정자’가 내린 경영전략과 마케팅 전술(03) - ‘제주도 좋아’ 편

2022.03.15 | 조회수 701
유장근
CODEBRAIN
‘제주도 좋아’ 하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1. 우리나라 제주도가 떠오르시나요? 2. ‘제주’와 ‘재주’ 의 유사발음으로 인해 어떤 재능이 뛰어나다 라는 것으로 생각이 떠오르시나요? 저는 미디어 마케팅을 위해 2번 사례로 경영 전략과 미디어 마케팅을 해 보았습니다. 망해가던 기업도 살린 기획자와 결정자가 내린 경영전략과 마케팅 전략으로 ‘제주도 기업 미디어 마케팅’ 사례를 말씀 드립니다. 몇년전 제주도에서 제가 직접 진행했던 미디어 마케팅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제주도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 여행정보와 교통, 숙박 정보 사업을 하는 기업이었습니다. 기업 대표님의 말씀을 그대로 표현하면, ‘한집 건너 한집이 나랑 똑같은 사업을 하는 기업이다. 내가 뭘 하면 조금 뒤에 나랑 비슷하게 일을 따라 한다. 어떨 땐, 사업을 그만두고 싶다. 마케팅도 그렇고, 영업도 그렇고,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다.’ 고 할 정도의 상황이었습니다. 저는 공항, 관광지, 여행패키지 구성, 여행정보 접근 유형, 교통정보, 숙박및 제휴 정보 등등을 수집하고, 당시 상황을 정리하면서, 동종업계의 움직임을 따라가는 방식으로 데이터 분석을 해 보았습니다. 대다수의 여행업계는 오픈마켓에 패키지 상품 판매, 여행사 제휴, 블로그 마케팅을 중심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상품에 대한 설명도, 견적도 제주도 여행업계의 분석결과는 50보100보 차이였습니다. 1.사람들은 많이 오는데, 뭘 어떻게 해야 될까? 2.우리회사의 광고는 어떻게 해야 할까? 3.어디서 뭘 보게 하고, 뭘 볼 수 있게 할까? 생각을 해 보니, 답은 나왔습니다. 1. 사람들은 많이 오는데 그들이 뭘, 어떻게 해야 할까 하는 부분에서는 올때마다 똑같은 제주도가 아닌 올때마다 다른 제주도를 보고 싶어하지 않을까? 제주도 사람들은 매일 보는 제주도 이지만 제주도에 오는 사람은 모든 것이 낯선 여행지이니까 말입니다. 2. 제주여행을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재미있고, 또 오고 싶은 제주도 여행이 될까를 고민해 보았습니다. 여행 온 제주에서 뭘 가슴에 담고 싶은 걸까요? 휴가때 생각나는 관광지 제주도가 아닌 고향같이 마음이 설레이는 제주도라면 어떨까요? 3. 어디서 뭘 보게 할까? 뭘 볼 수 있게 할까? 라는 부분에서는 제주도의 다양한 즐길거리가 있지만, 그걸 어디서 보게 할 것이며, 어떻게 볼 수 있게 할 것인가를 고민해 보았습니다. 이런 포인트에 맞춰서 해 보았습니다. 제주도 영상 스토리보드를 만들었을 때, 푸른 바다의 제주, 사람들의 얼굴, 뭔가를 먹는 모습, 관광지를 막 달려가면서 어서 오라고 손을 흔드는 장면을 생각하고 만들었다면, 그 기획자는 ‘상수’, ‘중수’, ‘하수’ 중 ‘하수’입니다. 저는 좀 다르게 만들었습니다. “ 아기가 웃는 모습과 제주도의 자연 환경을 겹치게 했고, 아이들이 흠뻑 젖은 모습으로 뛰어가는 모습과 정방폭포의 폭포와 겹치게 했고, 엄마가 오래전에 왔던 제주도와 딸이 함께 여행하는 제주도 현재 모습을 크로스 시키면서 가슴에 담겨 있는 행복감을 보여 주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30년전에 엄마도, 30년 후 나도 가슴이 설레게 하는 제주도라는 스토리보드를 통해 기획하고 제작 했습니다. 이렇게 사람들이 제주도에 왔을 때 뭘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알게 해 주고, 제주에서 태어나 제주에서 사는 사람들이 반겨주는 제주도 30년 전에, 10년 전에, 봄에, 여름에, 가을에, 겨울에 볼수록 가슴이 설레이는 제주도. “ 라는 영상 스토리보드를 만들었는데요, 뻔한 듯하지만, 뻔하지 않고, 이미지 속에 담겨있는 제주에 대한 정보, 당신이 아는 제주도와 당신이 알게 된 제주도, 영상을 만들었고, 이 영상을 당시 네이버의 블로그와 포스트가 활성화 되는 시기였는데요. 블로그와 포스트도 진행하면서, 유튜브도 같이 동시에 업로드하면서 서로 링크를 걸어 연동을 시키는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보통의 대표님들은 신문, 잡지, 텔레비전 광고와 네이버 광고를 강력하게 주장하셨을텐데, 그 대표님은 유튜브에 대한 거부감이 없이 받아 주셨기에 저도 한순간 놀란 적도 있었습니다. 네이버 광고, 블로그 광고에 집착하지 않고, 유튜브채널에 대한 운영까지 받아 주셨던 것이 당시의 ‘현명한 결정자’의 모습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렇게, 3개월이 지난 시점부터 유튜브와 네이버 블로그가 사람들에게 제주도에 대한 호응을 얻으면서, 그 제주도 기업은 숨을 돌리게 되었고, 1년이 지나는 시점에서는 제주도여행 전문 채널 사이트 성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도 제주도에서 연락이 오면, 시간을 내서 방문도 하고, 제주 용머리해변에서 회와 한라산 소주를 놓고 그때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오늘 이야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망해가던 기업도 살린 ‘기획’ 과 ‘결정자’가 내린 경영전략과 마케팅 전술’ 네 번째 이야기로 인사이트 리멤버 인플루언서 여러분과 리멤버 분들을 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첨부 이미지
11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1
유장근
작성자
CODEBRAIN | 
2022.03.15
BEST미디어를 활용한 사례로 ‘제주도’를 ‘재주도’로 발음의 유사성을 활용해 2중의 의미( 제주도:지역명, 재주도:가진 재능이 뛰어난)를 가진 ‘제주도 좋아’ 미디어 마케팅 아이디어 사례입니다.
5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