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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해가던 기업도 살린 ‘기획자’ 와 ‘결정자’가 내린 경영전략과 마케팅 전술(02) - '고집쟁이 대표님을 설득한 여우같은 기획자'

2022.03.14 | 조회수 623
유장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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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경영전략과 경영마케팅을 하나로 봐야 한다고 하며 이렇게 표현을 했습니다. 경영의 전략은 ‘우리 회사의 상품이든, 제품이든, 서비스든 우리의 스토리입니다.’ 경영의 마케팅은 ‘ 상품이든, 제품이든, 서비스든 알려야 하고, 소비자가 알게 됐으면 우리의 스토리를 사게 해야 합니다.’ 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기업들이 매년 9월과 10월이면, 하는 일이 있습니다. 다음 연도를 위한 매출 목표와 전략을 위한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것이지요. 목표를 잡을 땐 지난 실적을 기준으로 ‘ 내년엔 이렇게 해서 이 목표를 하겠습니다.’ 이야기 합니다. 그런데, 그 목표를 하기 위한 실제 진행 사항에 대한 디테일은 어떻습니까? 우리 회사의 상품, 제품, 서비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맞춰 뭔가를 하겠다고 하는데, ‘무엇’으로, ‘어떻게’ 해서 하겠다고 하는데… 그 ‘무엇’과 ‘어떻게’ 라는 것에는 우리회사의 스토리가 담겨 있어야 한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런데 그 스토리엔 ‘무엇’과 ‘어떻게’ 에 담겨 있어야 하는 전략과 마케팅의 기본을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한 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출시에 맞춰, TFT 갖추고, 시장 환경을 분석하고, 경쟁사 대비도 하고, 시제품을 비롯한 테스트 준비에 열을 올립니다. 그러면서 홍보마케팅 잘 하는 대행사를 선정하고 신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이게 우리가 할려고 하는 일입니다. 그러니까 홍보마케팅 전문가인 당신은 우리가 뭘 어떻게, 무엇을 하면 되는지 이야기 해 주세요’ 라고 합니다. 이후 과정은 말하지 않아도 아실 겁니다. 제가 어제 올린 인사이트 중에 이런 말이 있었습니다. “ 차세대 전략과 비전, 선택과 집중에 치우친 나머지 공든 탑을 한 순간에 무너트리는 결과를 가져 옵니다. CEO, 대표님들께서 놓치신 것은, 바로 ‘ 우리 회사의 스토리’ 입니다. 스토리는 우리 회사의 이름입니다. 대표님의 얼굴이 아니라, 이름이 아니라 그 기업이 어떤 상품, 제품, 서비스를 담고 있는 이름입니다. “ 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자신’을 ‘가장 잘 아는 것’은 ‘자신’입니다. 그런데, ‘전문가가 보는 내 모습 어때? 어떻게 하면 될까요? 방법을 알려 주면, 생각해 보고 결정할게요’ 합니다. 경영전략에서, 경영마케팅에서, 저는 꼭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있습니다. ‘ 다른 사람의 눈으로 보게 하지 말고, 내 눈으로 본 것에 대한 것을 공유하고, 새로운 생각에 대한 이미지를 현실처럼 느끼게 해야 한다.’ 입니다. 이것은 제가 방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면서 알게된 제 방법과 노하우 이며, 소위 잘나가는 PD들이 대박치는 방송을 만들어낸 결과의 요소입니다. 재미있는 예능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사람들의 마음에 감동을 주어야 하는 다큐멘터리 연출하거나 라이브 커머셜 방송을 하면서 사람들이 보고 싶어하는 것을 보여 주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각각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에서 하나로 겹쳐지게 되는 키워드와 키포인트를 연결해 이미지메이킹 하는 것이 인기를 얻고, 대박을 만드는 미디어 마케팅을 잘하게 된 방법과 노하우입니다. 망해가던 기업도 살린 ‘기획자’ 와 ‘결정자’가 내린 경영전략과 마케팅 전술을 요약한다면 이렇습니다. ‘기획자’는 사람의 마음, 심리를 한 수 앞으로 보는 게 아니라 열 수 앞을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열 수는 사람들이 우리의 상품, 제품 서비스를 처음 보게 되었을 때, 두세 번 보게 되었을 때, 이제 자주 보게 되었을 때 사람들의 심리 반응이 행동으로 변하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이런 과정에 대한 설계를 통해 기획하고 연출하는 미디어 마케팅을 하는 마케터, 마케팅기획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기업이 딱 손가락 다섯개 만큼도 되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가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마케팅 전문 기획사는 날이 갈수록 우후죽순처럼 날립하고 있습니다. 그럼, ‘결정자’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요? 결정자는 주변에서 들은 의견을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고, 정리하고 선택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결정자의 정보가 너무 많습니다. 이 말도 맞고, 저 말도 맞는 것 같고, 그래서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하면 어떨까 합니다. 실제로,제가 결정자의 다양한 미디어 마케팅의 대한 요구를 한 번에 정리할 수 있었던 현장이야기를 해 드리겠습니다. 그 기업의 대표님 말씀은, ‘기업 브랜드도 좀 강조 되어야 할 것 같고, 기술력도 들어가야 할 것 같고, 디자인도 이야기를 하면 좋겠고, 해외 유명 브랜드와 콜라보를 하려고 하고 있고…’ 저는 제 앞에 있는 발표 자료를 출력한 종이 뒷면에 대표님이 말씀하시는 것을 하나씩 받아 적었습니다. 그리고 대표님께 양해를 구하고, 대표님의 요청 사항이 적힌 종이 한 장을 동그란 공처럼 말아서 ‘대표님 제가 이 종이공을 던질테니 받아 주세요. 그리고 종이를 펼쳐서 읽어 주세요.’ 하고 하나를 던졌습니다. 대표님은 잘 받으셨고, 읽으셨습니다. 그리고, ‘다시 종이 공을 두 개를 던질테니 받아 주세요. 그리고 읽어 주세요’ 하고 두 개를 던졌습니다. 대표님은 팔을 벌리면서 하나는 쉽게 잡고, 하나는 가까스로 잡았습니다. 대표님이 각각의 내용을 읽은 후 다시 종이공 세 개를 만들어 던지면서 잡아서 읽어 달라고 부탁을 드렸습니다. 대표님은 3개의 종이공 중 하나만 가까스로 잡았습니다. 저는 그순간 대표님께 이렇게 말씀 드렸습니다. ‘종이공이 하나이거나 두 개일 때 받을 수도 있지만, 그 이상일 때 대표님께서도 어느 것을 잡을 것인가 망설이다 하나만 잡으실 수 있었습니다. 제가 미디어 마케팅을 기획할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다 좋은 정보를 담을 수 없습니다. 기업과 제품이거나 제품과 소비자를 연결할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합니다. 만약에 제가 말씀 드린 것이 맘에 들지 않으시면 다른 미디어 마케팅 전문가를 찾으시기 바랍니다.’ 하고 미팅을 마무리 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그때, 그 대표님이 화를 내시며 다른 마케터를 찾으실 거라고 생각했는데, 그 대표님께서는 잠시 생각을 하셨는지 회사 입구를 벗어나는 저에게 연락을 해 다시 들어오라고 하셨던 미디어 마케팅 회의중에 있었던 일도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말씀을 드린 것이 마케팅을 제대로 설계해야 하는 이유이면서, 기업의 상품, 제품, 서비스를 제대로 하기 위한 ‘기획자’가 가져야 하는 열 수를 볼 수 있는 통찰력과 기업의 스토리에 담기는 기업의 이름을 통해 경영전략과 마케팅에 대한 현명한 ‘결정자’가 되기 위한 끝이 없는 경영의 전략과 경영 마케팅의 전술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오늘 이야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망해가던 기업도 살린 ‘기획’ 과 ‘결정자’가 내린 경영전략과 마케팅 전술’ 세 번째 이야기로 인사이트 리멤버 인플루언서 여러분과 리멤버 분들을 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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