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 동향

2022.03.10 | 조회수 2,302
porto
제가 직접 라이브커머스를 시작하고 운영하면서 이론과 관찰이 아닌, 체감과 실행으로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내용을 몇 가지 섹션으로 구분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 서울쇼룸 () 이선우 대표 ②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 동향 태동기 거쳐 시장 선점 경쟁 막 올랐다 바야흐로 2021년 온라인쇼핑은 라이브 커머스의 시대로 급변하게 되었다. 작년까지 라이브 커머스를 각 온라인 플랫폼에서 도입하거나 도입을 검토하는 태동기였다면 2021년은 라이브 커머스의 시장을 누가 주도하느냐의 서막이 열린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온라인 플랫폼뿐만 아니라 라이브 커머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들과 이를 대행하는 라이브 커머스 대행사 및 쇼호스트 등 출연진들도 더욱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시작했다. 라이브 커머스는 3~4년 전만 하더라도 그립과 소스 등 라이브 커머스 솔루션을 개발한 스타트업 기업들이 그 시장을 개척해나갔었다. 이들은 온라인쇼핑이 라이브 커머스의 시대가 올 것이란 확신으로 라이브 커머스 솔루션을 개발하고, 본인들이 개발한 솔루션을 기반으로 라이브 커머스 온라인 쇼핑몰을 론칭했었다.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한 네이버 쇼핑라이브 이전의 라이브 커머스는 이들이 라이브 커머스를 개척하고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라이브 커머스를 기반으로 한 쇼핑몰 역시도 많은 셀러가 입점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판매를 통해 매출을 내야 하는 구조이다보니 아무래도 그립과 소스 같은 라이브 커머스 쇼핑몰에 초반에 빅셀러가 대거 입점되지는 못한 것이 사실이다. 그래도 그립과 소스 등에서는 소비자들이 관심을 갖을 수 있는 셀럽, 인플루언서 등의 출연자를 발굴하고 라이브 커머스에 직접 출연을 시키면서 이슈를 모은 것은 사실이다. 현재 라이브 커머스는 전체적으로 네이버 쇼핑라이브가 주도하고 있으며, 뷰티는 로켓배송을 기반으로 한 쿠팡 라이브, 식품은 배달의 민족이 리드하고 있다. 이 중에서 패션분야만 보면 단연 네이버 쇼핑라이브가 가장 많은 셀러가 라이브 커머스를 하며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주목할 것은 온라인 쇼핑을 주도하는 종합몰, 전문몰 등도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뛰어들어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흥미로운 것은 SSG, 롯데온, 롯데홈쇼핑몰, H몰, CJ온스타일, LF몰 등 종합몰과 전문몰 등이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게 된 것도 사실 그립과 소스와 같은 라이브 커머스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기업들이 있기 때문이다.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급속하게 확대되면서 종합몰과 전문몰 등의 온라인 쇼핑몰들이 라이브 커머스 솔루션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었는데, 그립과 소스 등의 솔루션 기술이 있는 곳들이 종합몰과 전문몰에 본인들이 개발한 솔루션을 각 쇼핑몰에 맞게 솔루션 납품을 하면서 주요 쇼핑몰들도 라이브 커머스 솔루션을 탑재하게 된 것이다. 더욱이 최근 패션전문몰로 탄탄한 자체 고객층을 확보한 SI빌리지, 바바더닷컴과 같은 특화된 패션전문몰 역시 이런 라이브 커머스 솔루션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그 기능을 탑재하면서 소비자들은 많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라이브 커머스를 만나게 되었다. 라이브 커머스 시장을 본질적으로 이해하려면 라이브커머스 솔루션을 보유한 기업과 이 솔루션을 활용해서 라이브커머스를 실시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에 대해 구분해서 파악할 필요가 있다. 앞서 말한 것처럼 그립과 소스 등은 라이브 커머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자 라이브커머스 쇼핑몰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그립과의 협업을 통해 SSG, SI빌리지 등이 소스와의 협업을 통해 롯데온, 롯데홈쇼핑몰, LF몰 등이 CJ올리브네트웍스의 라이브라떼와의 협업을 통해 11번가 등이 기존 온라인쇼핑몰에 라이브 커머스를 시작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럼에도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라이브 커머스 솔루션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만 보유한 셀러 중 새싹등급 이상이면 누구든지 쉽게 라이브 커머스를 할 수 있도록 발전시키면서 오픈 라이브의 시대를 열면서 지금은 어느 인터넷 쇼핑몰이 네이버처럼 셀러들이 자체적으로 오픈 라이브를 할 수 있도록 발전시키느냐가 시장 확대의 관건이 되었다. 이처럼 솔루션 개발기업을 통해 각 주요 인터넷 쇼핑몰들이 라이브 커머스를 시작하면서 각 쇼핑몰에 기입점된 주요 셀러들은 본인들이 원하는 쇼핑몰에서 라이브 커머스를 할 수 있게 되었다. 한마디로 라이브를 위해 새롭게 어느 쇼핑몰에 입점하는 구조가 아닌 이제는 셀러들이 입점된 쇼핑몰과의 협의에 따라 라이브 커머스를 할 수 있는 편성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현재는 네이버만이 셀러가 자유롭게 방송을 할 수 있는 쇼핑라이브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서 큰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는 카카오라이브부터 그립과 소스 등의 협업을 기반으로 하는 주요 온라인 쇼핑몰들은 아직 셀러들이 자유롭게 자체 방송을 할 수 있는 오픈 라이브까지는 제공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곧 주요 쇼핑몰들이 오픈 라이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이렇게 되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이 분명하다. 오픈라이브 시대가 열린다는 것은 단순히 라이브 커머스를 여기저기서 많이 볼 수 있다는 개념을 넘어 수많은 라이브 커머스 중에 소비자들이 시청을 유도할 수 있는 고퀄리티 방송과 이슈가 되는 출연자들의 섭외 등 전반적으로 라이브 커머스와 연관된 여러 영역의 경쟁과 발전을 의미한다. 필자는 라이브 커머스 초기부터 네이버, SSG, 롯데홈쇼핑몰, 11번가, LF몰, 카카오라이브 등을 통해 다양한 솔루션을 통한 라이브 커머스를 시작하고 현재도 운영하고 있다. 매월 라이브 커머스 솔루션이 더욱 편리한 기능을 개발하고 있으며, 많은 온라인 쇼핑몰들이 오픈 라이브와 시청자를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획을 하고 있다는 것을 몸소 체감하고 있다. 패션업계와 소비자들은 많은 인터넷 쇼핑몰들이 언제 ‘오픈 라이브’를 시작하는지 관심을 갖고 지켜보면 좀 더 흥미롭게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대해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첨부 이미지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6
새벽갬성
BEST라이브커머스 진입이 쉬워졌지만 유입과 구매전환으로 이어지기는 정말 쉽지 않더라구요 라이브로 사고싶은 상품을 발굴하는게 중요할듯합니다
2022.03.10
3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Remember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