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최근 정치와 경제 사이의 불확실성

2022.02.14 | 조회수 385
고경지
(주)마이스터투자자문
안녕하세요. 저는 투자자문사에서 수출입기업 외환위험헤지거래 자문을 해드리는 고경지입니다. 오늘은 최근 증시를 흔들고 있는 불확실성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최근 증시를 흔드는 이슈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지정학적 리스크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금리인상, 유동성 축소 인데요. 전쟁이 날 가능성, 금리인상이 급격하게 이뤄질 가능성. 이 확률에 시장은 일희일비 하는 듯 합니다. 2년전으로 시계를 돌려보면 2020년 1월말 코로나 소식이 들려왔고 그때만해도 바이러스가 2년 넘게 세상에 영향을 줄지 몰랐었는데요. 사실 금융시장은 육개월여만에 회복되어서 그동안 보지못한 상승세를 보였던 기간이었습니다. 그때 사람들은 코로나로 인한 유동성확대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을 했었고 누군가에겐 빛이었던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빛은 지속되지 못하고 빚으로 남아 현재의 우리에게 긴축을 해야한다고 하고 있네요. 지난 9월 중국 헝다 사태 때도 중국 정부가 어떻게든 해결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음에도 증시는 불안했습니다. 헝다는 결국 파산했고 중국정부는 유동성 긴축에서 다시 완화기조로 스탠스를 바꿨습니다. 2022년 시진핑 연임이 있는데 중국 내부가 경제적으로 불안한 것은 정치적으로도 좋지 않을테니까요. 이번 러시아 사태도 세계대전으로 가지 못할 것이라는 믿음은 있지만 그럼에도 증시는 불안합니다. 만약이라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러시아가 이전 크림반도를 점령했을 때는 무혈입성이었는데요. 그렇기때문에 빠르게 사태가 진정되기도 했습니다. 그 당시 러시아 내부에서는 경제는 나빴지만 푸틴 지지율이 엄청나게 상승했다고 하네요. 이번에도 그럴 가능성이 있을까요? 이번엔 미국 바이든이 정치적으로 입지를 다져야하는 타이밍인데요. 그래서 바이든이 더 강경한 태도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러시아 입장에서는 국경지대 있는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가입한다는게 탐탁지 않겠죠. 하지만 크림반도 때와 같이 무혈입성은 쉽지않을테고 경제적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선택이기는 할 것입니다. 16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설이 있은데요. 설이 설로 끝나기를 바라지만 만약 진짜 침공한다면 단기적으로는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달러강세를 불러오고 유가 상승 그리고 원자재 가격상승등을 예상하는데요. 최근에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에서 생산되는 네온 및 팔라듐(반도체 생산에 필요) 가격도 오를것으로 예상되면서 전세계 산업경제에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합니다. 연쇄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것이죠. 그리고 또 하나의 불확실성이 있습니다. 연준의 금리인상 속도이죠. 시장에서 예상하는 연준의 3월 50bp 금리인상 가능성은 저번 금요일 24%에서 93%까지 치솟기도 했지만 또 다시 월요일엔 44.3%로 하락했습니다. 아무리 가능성이라지만 정말 하루하루 너무 변동성이 큰갓 같은데요. 3월 FOMC에서 금리가 확정되기 전까지는 이런 현상이 지속될 수 밖에 없을것 같습니다. 근데 그때쯤 되면 50bp인상해도 아 그렇구나로 받아들이지 않을까요? 러시아 사태와 연준의 금리인상. 정치적 문제와 경제적 문제로 따로 볼수도 있겠지만 러시아 사태가 인플레를 더 고조시킨다면...??? 금리인상 속도도 더 빨라질 수도 있을까..? 아니면 경기 둔화로 금리인상 속도를 조절할까?? 불확실성이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시나리오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정치적 선택 특히 지정학적 리스크는 경제에 영향을 많이 미쳤기는 하지만 추세를 형성하기보다 단기적 변동요인이었던적이 많았는데요. 이번에는 여러가지로 타이밍이 좋지 않아 더 주목하는 것 같습니다. 정말, 시간이 해결해 줄까요?
첨부 이미지첨부 이미지
6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