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영환경 | 리더쉽의 역할 ]
기업 또는 조직에서 리더쉽의 역할이 무엇일까?
이 질문은 기업의 생애주기, 즉 창업, 성장, 성숙, 안정(또는 구조조정)이라는 네 단계에서 언제라도 되짚어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산업 분야 또는 기업 형태에 따라 차이는 있다고 해도 '지속''이라는 기업의 기본을 지키는데 중요한 업무다
리더쉽의 역할은 크게 두 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
하나는, '우리가 어느 곳을 향해 가고 있을까?" 하는 방향, 즉 비젼(Vision)의 공유다.
다른 하나는, '우리가 무엇을 하면 되는 것일까?하는 방법, 즉 실행(Action)방법의 제시다.
위 두 역할은 아주 상이한 성격이어서 한 사람이 동시에 갖고 있는 경우가 드물다.
비젼을 추구하는 리더는 도달하지 않은 목표를 멀리서 동경한다.
실행에 집중하는 리더는 지금 실현할 수 있는 눈앞의 현실에 집중한다.
기업의 리더쉽이 이 중에서 어느 쪽에 무게를 두느냐에 따라 각기 다른 개인이 모인 팀의 역량이 성공적으로 발현되거나 반대로 피로하게 소진해서 실패로 이어진다.
위 역량을 모두 갖춘 리더가 리더쉽을 맡고 있어도, 성격이 다른 두 역량을 한정된 시간을 사용하는 리더에게 동시에 요구하면 건강한 지속을 기대하기 어렵다.
경영의 건강한 지속성은, 예측 불가능한 '개인 의지'에 의존하는 비중을 줄여야 가능해진다. 오히려 측정 가능한 개인의 역량이 발휘할 수 있는 '작업 환경'을 갖추는 투자로 이루어진다.
비젼(Vision)과 실행(Action), 이 두 개의 역할을 분명하게 구분하고 그에 맞는 역량의 리더쉽을 '균형'있게 구성하는 것이 경영의 시작일 것이고 이를 계속 살피는 것이 과정일 것이다.
정말 중요한 건, 이 기본을 하루도 거르지 않는 것이다.
누구나 리더를 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2022년 1월 이인기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