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동영상 시대에 기업에게 필요한 것

2022.01.26 | 조회수 885
남시언
프리미엄 콘텐츠 제작소 히트메이커스
모든 기업에서, 심지어 1명의 개인까지 인터넷상에서 확고한 자리를 마련하고 탄탄한 기반을 구축하는 일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됐다.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곳을 찾기가 더 힘들만큼 우리는 항상 연결되어 있고, 이런 현상은 2023년까지 더욱 증가될 전망이다. (참고 링크 : ) 내가 대학에서 전공 관련 공부를 할 때 24시간동안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세상, 그러니까 유비쿼터스란 용어가 교재에 나왔고 시험 문제로까지 출제되었었다. 이제 유비쿼터스는 완전한 일상이 됐다. 출장을 갈 때 내비게이션이 없다면 제 시간에 도착하기가 힘들다. 소위 사물인터넷 또는 M2M이라고 부르는 사물통신 등은 우리의 일상을 빠르게 파고들었고 이제 없어서는 안될 존재가 되었다. 대형마트 고객들은 주차장의 주차 공간에서 초록불인데도 차가 있는걸 발견하면, 식자재 코너가 아니라 고객센터로 달려간다. 소셜미디어, SNS에서 동영상 콘텐츠는 더욱 중요하게 여겨진다. 앞으로는 영상의 시대가 펼쳐질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유튜브, 넷플릭스, 기타 OTT 시장의 파괴력은 더 이상 설명이 필요하지 않다. 이제 기업들은 동영상이라고 하는 콘텐츠 시장에 반강제로 내몰리게 되었다. 사람들이, 소비자들이 동영상을 좋아하는 까닭이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영상을 만드는건 여전히 전문가들의 영역이라는 인식이 있고, 실제로 어느정도 전문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고심하는 와중에 격차는 벌어진다. 동영상 콘텐츠의 시대에서 기업에겐 두 가지가 필요해진다. 첫번째. 영상 자체가 필요하다. 영상 자체가 필요하다는 뜻은 그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사람이 있어야한다는 의미다. 영상 제작이 가능한 직원이 있다고 할 때,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영상화'하려면 자체적으로 제작하는게 제일이다. 외주 제작사에 불만을 가지지 않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이제 콘텐츠를 전담으로 다루고 제작이 가능한 기획력을 갖춘 직원이 있어야한다. 한가지 문제는 전통적인 채용과는 다르게 콘텐츠 영역에서는 경험이 풍부한 인재를 얻는게 쉽지 않다는 점이다. 왜그럴까? A라는 사람이 콘텐츠를 잘 만든다고 해보자. 이 사람이 정말 실력가라면, 회사에 입사하는게 아니라 자신이 회사를 차리거나 1인미디어 크리에이터로 활동해버린다. 과거처럼 인재가 반드시 규모있는 조직에서 일 할 필요가 없다. 소속은 회사라고 하더라도 업무 자체는 각자 하는 MCN 시스템 혹은 워드프레스처럼 개인은 분리되어 있다. 인터넷만 연결된다면 세상 그 어디에서도 일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실력있는 전문가들이 조직의 문을 두드리는 일은 과거처럼 많지 않다. 기업 입장에선 훌륭한 직원을 채용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진다. 따라서 콘텐츠 관련 직원에겐 충분한 보상이 주어져야한다. 물론, 실력과 경험을 갖추었을 때에 한해서다. 더불어 기업 자체에서 꾸준한 컨설팅과 교육 등을 통해 직원을 교육하고 성장시키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 두번째. 저작권이 있어야한다. 과거 방송 CF나 외주 제작 광고는 웰메이드 1편을 만들어서 반복 재생하는 방식으로 소비되었다. 따라서 하나를 잘 만드는게 목표였다. 그러나 이제는 하나의 제품으로 여러개의 영상을 만들어야한다. 즉, 하나를 잘 만들기 보다는 적당하게 만든 영상이 여러개 필요하다. CF 1편을 10번 방송 내보내는 것이 아니라 단 한 번만 재생되는 유튜브 동영상 10개가 필요한 시대다. 따라서 발상의 전환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한정된 소재를 활용해 더 많은 영상을 만들어내야 하므로 더 다양한 기획, 더 많은 음원, 더 많은 영상 소스, 더 많은 저작권이 필요하다. 많은 기업에서 콘텐츠 기획자 영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콘텐츠를 잘 기획하는 사람은 많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러분이 커리어를 쌓을 목적이 있고, 콘텐츠 기획쪽에 관심이 있다면, 이쪽 분야는 당분간 유망할 것이다. 기업 입장에서는 앞으로 동영상 콘텐츠를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전략이 향후 미래 먹거리에 큰 기회(혹은 문제)가 될 것이 분명하다.
첨부 이미지
13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5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