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절벽의 시대. 뭘 먹고 살까요?

2021.12.12 | 조회수 2,997
늙어지면못노나니
최근 인구예측에 따르면 2070년이면 인구가 3천만으로 감소하고 중위연령이 62세라고 하네요. 과연 현재 논의되는 ESG나 메타버스 AI가 전략이 될 수 있는가에 의문이듭니다. 어쩌면 현재 논의되는 전략은 전략급이 아닌 전술 수준의 낮은 레벨로 보이는데 여전히 비전에 대한 논의는 지지부진한게 아닌지. 인구절벽에서 문제는 시장의 축소이거 사라질 일자리가 아니라 시장이 나타나겠죠. 쉽게 영유아대상 시장. 교육 보육 소비재 등등 거기에 주택시장도 사라지겠죠. 어쩌면 지금 아파트로 가득한 서울의 슬럼화가 나타나겠죠. 자영업이야 말할것도 없을테고. 의류 유통의 소비재 연계 시장도 존폐기로겠죠. 수출 역시 어려운게 선진화국가 상당수가 이런 리스크를 겪을테고 수출이 팔요할지도 의문이죠. 노동자 입장에서 보면 고용유연성도 의미가 없죠. 기업들은 인력이 필요없는 자동화에 집중할테고 실업이 넘칠테죠. 그래서 필요한 건 사회보장시스템인데 지금 코로나 상황에도 이렇게 취약한데 과연 대응가능할지. 너무 이야기가 멀리 왔는데 과연 기업들은 멀지 않은 인구절벽의 시대 무엇을 준비해야 하고 어떤 시장이 생존할까요?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18
움직이는모든것
BEST잘 보면 보입니다. 뭐 크게 바뀌지 않을 겁니다. 인공지능이라고 해 봐야 50년 전 개념 그대로. 뭐든 알고보면 1945년 기준으로 이미 모두 정립되었죠. 우리 주력기 인 F16 언제 개발 시작 했는지 찾아 보세요. 40년 전에는 30년 후에 기름이 바닥나서 없어진다고 했죠. 여전히 99% 기름으로 재화가 만들어 집니다. 이 후 30년, 300년 후 에도 환경 문제를 논하고 대비해야 한다고 할겁니다. 유럽의 환경운동가 들이 하는 말이 있습니다. “환경을 위해서 그 무엇도 하지 말아라!” 환경을 위해서 하려는 무언가 자체가 환경을 훼손한다고 합니다. 전세계에서 분리수거가 가장 잘되는 나라가 한국 입니다. 싱가폴에서 담배나 껌이 금지 이어도 분리수거는 안해요. 선진국 인 미국은 젓은 것과 마른 것을 구분하고 음식물도 일반 쓰레기로 버립니다. 심지어 한국의 분리수거는 일정한 량 만 처리하고 나머지는 전부 다시 섞여서 매립 합니다. 의심되면 확인해 보시고 해외여행 갔을 때 회상해보십시오. 태양광패널은 열을 더 복사하여 지구 온도를 높입니다. 폐기 시 재활용 안되고요. 풍력발전을 위하여 산의 나무를 베고 도로를 내며 소음과 흐름 방해로 인하여 가축들이 죽습니다.재활용X 허나 아무 문제 없어요. 늘 그렇듯 살아가세요. 자연은 스스로 치유 됩니다. 한국은 지금 가장 인구가 많아요. 베이비부머가 안죽잖아요. 30년 전에는 70 노인 보기 드물었죠. 40만 되어도 어른 소리 들었습니다. 그래서 경쟁이 과도했죠. 정상적인 사회로 돌아가고 있는 겁니다. 각자의 선택에 맞는 삶을 살아가는 겁니다. 예전에도 나이 50에 장가도 못갔다고 놀림 당하는 할아버지가 있었고 지금도 그래요. 다만 이제는 누군가의 강요나 가치에 의해서가 아니고 내가 원하는 가치에 맞는 선택을 하게 되는 겁니다. 조선시대 때도 일 없이 노는 사람 많았잖아요. 사람 싫으면 산에 가서 오두막 짓고 잘 살았죠. 사람이 많다보니 서로 아웅다웅 하느랴 산속에 나무 만 베어도 “집 짓는거 같은데, 신고해!” 하며 시기와 질투에 사로잡혀 삽니다. 서울의 아파트숲이 슬램화 될리 없습니다. 그렇게 되기 전에 오세훈 같은 놈이 나타나서 공원 만들어서 40년 전 같이 아이들이 뛰어 놀 수 있겠죠. 요즘은 베부머 아줌씨가 시끄럽다고 놀이터도 부스는 세상. ㅎㅎㅎ (수정됨)
2021.12.13
11

리멤버 회원이 되면 18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Remember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