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코스트 파이어 선언.

2021.12.10 | 조회수 582
JOEKIM
잠정적 파이어(Coast FIRE, 코스트 파이어) 잠정적 파이어는 이미 은퇴가 가능한 상황이지만, 은퇴 결정에 신중을 기하는 사람들이다. 더 이상 은퇴를 위한 자금 추가 없이도 ‘잠정적으로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는 상태’에 도달한 경우다.1 잠정적 파이어는 배가 ‘순항하다’라는 뜻을 가진 코스트(Coast)에서 유래했으며, 앞서 소개한 다른 파이어 라이프 스타일보다는 은퇴 시점을 결정하는 데 더 유연한 사람들이다. 현재까지 투자한 자금이 꾸준히 성과를 내고 있다고 가정할 때, 이들은 은퇴 자금 마련을 위한 생활비 절감을 멈추고 현재를 누리는 데 집중하는 라이프 스타일로 전환한다. 기존에 투자한 자금만으로도 짧게는 1~2년 뒤, 길게는 7~8년 뒤에 충분히 은퇴를 할 수 있을 만큼 자산이 불어난다는 확신이 생기면, 이들은 코스트 파이어를 선언한다. -알라딘 eBook <대한민국 파이어족 시나리오> (바호(이형욱) 지음) 중에서 7, 8년 뒤에 충분히 은퇴를 할 수 있을 만큼 자산이 불어난다는 확신이 저는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은퇴’란 ‘생계를 잇기 위해 하는 일’과의 결별을 뜻하며,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일을 하거나 준비하는 것과는 별개다. -알라딘 eBook <대한민국 파이어족 시나리오> (바호(이형욱) 지음) 중에서 린 파이어(Lean FIRE)&팻 파이어(Fat FIRE) 린 파이어와 팻 파이어는 원하는 생활 수준에 따라 구분된다. 린 파이어는 ‘기름기 없는’이라는 뜻의 린(Lean)에서 유래했으며, 생활 습관의 변화를 통해 소비를 줄여서 일반적인 수준보다 적은 생활비로 살아가는 파이어족 라이프 스타일이다. 이들은 은퇴 이후에 주거 환경의 변화, 생활비의 능동적인 감축 등을 통한 다운사이징(Downsizing)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며, 미니멀리스트(Minimalist)의 생활 양식을 추구하는 경우도 많다. -알라딘 eBook <대한민국 파이어족 시나리오> (바호(이형욱) 지음) 중에서 바리스타 파이어(Barista FIRE) 바리스타 파이어는 은퇴 이후에도 꾸준히 느슨한 일을 하면서 동시에 은퇴 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그들은 자본 소득으로 대부분의 생활비를 조달하지만 추가로 취미 겸 일을 병행한다. 하루에 서너 시간씩 커피 전문가 바리스타와 같은 파트타임 일을 하는데, 느슨한 노동으로 용돈을 더 충당하고 소일거리를 통해 생활의 활력을 얻는 방식의 파이어 라이프 스타일이다. 바리스타 파이어의 장점은 일반적인 조기 은퇴보다 더 빠른 은퇴도 가능하다는 점이다. 추가로, 직장이 없다면 꽤 부담이 되는 건강보험, 국민연금 등 넓은 의미의 세금 지출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다. -알라딘 eBook <대한민국 파이어족 시나리오> (바호(이형욱) 지음) 중에서 린 파이어나 바리스타 파이어 정도라면 달성가능할 자신 있습니다. 파이어족에도 종류가 많습니다. 파이어 운동에 대해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3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