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와 코인투자의 사회/경제적 가치에 대하여

2021.12.02 | 조회수 409
크레지모티베이터
은 따봉
사람들은 흔히 주식투자와 코인투자를 동등한 투자의 한 양식으로 생각합니다. 개인적 차원에서는 그럴 수 있으나 사회/경제적으로는 매우 다릅니다. 주식투자의 본질은 무엇일까요? 경제주체의 자금을 주식시장의 거래를 통해서 기업에 공급하고 이를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메커니즘이죠. 자 그럼 이만하면 질문이 들어옵니다. 초단타 투자나, 헤지펀드, 이런 것도 건전한 주식투자냐? 이 부분은 쉽게는 아니다, 라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한번 깊이 생각을 해보죠. 초단타던, 헤지펀드던, 결국은 자금을 주식시장으로 유입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극단적으로 공매도는 기업가치 전망이 어두운 기업의 가치를 빨리 끌어내려 해당분야로 자금유입되는 것을 막는 신호 효과가 있다고도 하죠. (악용하는 사례가 없다고는 하지 않겠습니다.) 어쨌든, 주식시장에서 어떤 전략을 취하든 참여자는 자금을 리스크를 걸고 투입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그게 기업활동의 마중물이 되는 것이죠. 하지만 코인 투자는 다릅니다. 이건 순수 상품투자에 가깝죠. 금, 은, 곡물 이런 종류 말입니다. 최소한 기존의 상품투자는 자원을 배분하는 효과는 있다고 할 수 있는데, 현재의 코인 투자는 그것도 아닙니다. 일단 현재로서는 21세기의 튤립이라고 봐야할것 같네요. 결국은 투기 시장입니다. 따라서, 코인 투자를 해서 수익을 내는 것은 개인의 성과이겠지만, 주식투자만큼 인정받을 수 있는 영역은 아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코인이 무언가 실질적인 가치를 발휘한다면, 마치 튤립이 알고보니 이런 쓸모가 있었다라고 한다면, 시장이 안정화되었을지도 모르듯이, 좀 더 가치있고 안정화된 시장을 가져올지 모르겠네요. 이건 저의 개인적인 사견일 뿐이고, 다른 의견이 있으실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4
checkbox-off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3
등록순최신순
금리쟁이
2021.12.02
크립토의 활용영역이 아직 투기적인 점만 강조되기 때문 아닌가 싶습니다. 해외에서는 다양한 유무형자산을 토큰화하여 거래가능성 확장성을 높이려는 시도들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비유동자산이 가지고 있던 낮은 접근성, 유통시장부족 등의 이슈들이 해소되고 자산의 유통속도/현금화가 빨라지며 새로운 투자, 고용등 선순환이 일어날수도 있습니다. 전통자산의 수용 캐파 부족으로 발생하던 리스크프리미엄 감소, 운용수익률 하락, 고밸류에이션 등(이 문제들의 원인은 매우복합적이긴 하지만) 문제들도 사실상 수백년만에 새로운 크립토라는 에셋클래스가 나옴으로써 자산배분측면에서 기회와 수익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립토라는 새로운 산업이 일어나고 그것을 필두로 연관 산업업들이 커져나가는 선순환도 기대되고요. 전통적인 자금의 조달통로로 전통자산시장이 그역할을 담당해온것은 사실이나 저축-투자의 고리에서 크립토가 새로운 방식의 파이낸싱 경로를 제공하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그 경로가 구체화되고 안착하기까지 투기나 과열이 나오는 부작용이 나올수도 있겠죠.
댓글 달기
댓글 달기
1
삭제된 댓글입니다
2XX
동 따봉
2021.12.03
거래를 함에 있어서 사회경제적 가치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돈만 되면 방산업체 주식이나 담배회사 주식을 매수할 수 있습니다. 코인이든 주식이든 통화쌍이든간에 손익비가 좋은 자리가 나온다면 진입하고 목표를 달성하면 나올뿐입니다. "주식투자의 본질은 무엇일까요?"라고 하셨는데, 그냥 돈 버는게 본질입니다. "자금을 기업에 공급하고~ 기업의 마중물이 되고..." 이런걸 목적으로 거래에 임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냥 돈 버는게 목적입니다. 코인도 마찬가지입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0
삭제된 댓글입니다
크레지모티베이터
은 따봉
작성자
2021.12.05
사람마다 생각이다르겠죠? 사회경제적인관점에서 코인거래가 기여하는바가있는가?가 주제였구요 의견이다르면 논리적으로 반박을하세요 본인은 일하기안힘든가요? 자기생각과다른주장한다고 그렇게발끈하시는거보면 힘들거같은데요? 본인마인드가 좋다면 예의를지키시구요(수정됨)
0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