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별 업무계획, 매년도 임금인상 기준에 대하여

TED
2021.11.16 | 조회수 1,041 | 좋아요 5 | 댓글수 3
당사는 30명 정도의 소기업 입니다. 일을 하면서 궁금한 사항이 있어서 이렇게 문의해 봅니다. 회사마다 천차만별이겠지만 1. 내년도 업무계획 수립과 관련하여 경영지원(인사,노무,총무,경리,회계,자금) 부문에서는 업무 계획을 어떵게 수립하시고 있는지요? 2. 임금인상과 관련하여 어떠한 기준으로 직원의 임금율을 결정하고 있는지요? 업무에 대한 직무분장도 모호한 소기업에셔 매일 매일의 업무도 벅찬데 기업이 한단계 더 나아가기 위해 필요해서 문의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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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짬밥10년
2021.11.16
BEST제 경험을 기준하여 짧은 의견드리자면 1. 최근 3개년도에 (as is)매출액/지출액/입퇴사비율 등을 기준하여 그 평균을 구한 후 내년도 예상매출액/예상지출액/채용계획 등에 설계를 하고 거기에 필요한 예산안 > 부족분을 채울 방안(증자, 대출, 투자 등)으로 결과표(to be)를 산출합니다. 2. 임금인상률의 경우, 직원 객체별로 상이하게 적용한다면 kpi 수립하여 내부 페이밴드에 맞추어 s~d랭크별로 채점하여 인상율을 설정합니다. 그렇지 않은 공장방식처럼 정률제로 전직원 동일 인상인 경우 역시 최근 3개년 임금인상률의 평균값과 금년도 매출액의 전년대비를 나누어 그 %를 구한 후 일괄적용했습니다. 인상기준은 회사별로 그 방식이 다르니(때로는 비서실에서 전 계열사 인상율 %를 통보해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실무자는 차라리 더 편했습니다.) 참고 정도로만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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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커뮤니티
20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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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커리어
20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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