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트리뷰션 윈도우는 고객의 액션을 광고의 결과로 인정해주는 기간을 말한다. 어트리뷰션 윈도우가 7일이라면, 고객이 광고 시청 후 7일 이내에 취한 행동이 광고의 기여로 측정된다. 어트리뷰션 윈도우는 대략 7일을 평균으로 잡는데, 어트리뷰션 툴이나 광고 플랫폼에 따라서 최대 90일까지 세팅이 가능하다. 어트리뷰션 윈도우를 제대로 세팅해야 하는 이유는 딱 하나, 광고의 성과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다. 어트리뷰션 윈도우가 적정한 기간보다 짧으면 광고의 성과가 실제보다 낮게 측정되고, 길게 세팅하면 숫자로 보이는 광고의 성과 자체는 비교적 높게 찍히지만, 광고 성과 측정의 정확도를 떨어뜨리게 된다. 다만, 긴 어트리뷰션 윈도우에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머신러닝을 활용하는 페이스북이나 구글의 광고를 집행하는 경우에, 목표한 액션값을 알고리즘에 조금 더 많이 공급해줄 수 있다는 장점도 분명히 존재한다. 학습데이터가 많아질수록, 추적 알고리즘은 정교해지니까 말이다. 어트리뷰션 윈도우를 세팅함에 있어서 정답은 없다. 밸런스를 어디에 두느냐의 문제다. 어떻게 보면 선호의 문제일 수도 있다. 다만, 정확한 성과 측정과 알고리즘의 성능을 모두 적절히 잡을 수 있는 최적값의 구간이 분명히 존재한다. 최적값을 찾아내려면 회원가입과 구매기록 등 고객 행동 데이터를 들여다봐야 한다. 이번 아티클에서 소개하는 어트리뷰션 윈도우 세팅법은, 구매/결제 캠페인을 위한 세팅값을 찾아내는 방법이니, 다운로드나 회원가입 등 다른 목표를 위한 캠페인에 최적화된 기간과는 다를 수 있다. 1. 어트리뷰션 윈도우 세팅, 시작은 리드타임부터 구매 캠페인의 어트리뷰션 윈도우 세팅을 위해서는 일단 리드타임부터 설명해야 한다. 모든 제품에는 구매의 리드타임이 있다. 리드타임은 구매에 연관된 행동을 한 후, 실제로 구매하기까지의 시차를 말한다. 앱의 경우엔 일반적으로 다운로드나 계정 생성 시점부터 구매까지 걸린 시간을 구매 리드타임으로 보고, 리테일에서는 장바구니에 담은 후 구매하기까지의 기간으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다. 더 읽기
수억원의 광고비를 쓰며 배운 것들 - 어트리뷰션 윈도우 올바르게 세팅하기
21년 11월 15일 | 조회수 663
마
마케터죠니킴
댓글 1개
공감순
최신순
물
물경력마케터
21년 11월 15일
어트리뷰션 윈도우라는 게 잘 이해가 안 되는데 어트리뷰션 툴(앰플리튜드 등)을 말씀하시는 것일까요..??
어트리뷰션 윈도우라는 게 잘 이해가 안 되는데 어트리뷰션 툴(앰플리튜드 등)을 말씀하시는 것일까요..??
답글 쓰기
1
물
물경력마케터
21년 11월 15일
글은 잘 읽었습니다!
글은 잘 읽었습니다!
0
마
마퀘토
21년 11월 16일
룩백윈도우를 말하는거 같아요
룩백윈도우를 말하는거 같아요
2
리
리멤버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19년 05월 28일
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답글 쓰기
0
리
리멤버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19년 05월 28일
일하는 사람과 기회를 연결하여 성공으로 이끈다
일하는 사람과 기회를 연결하여 성공으로 이끈다
답글 쓰기
0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