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에서는 마이데이터 사업을 어떻게 보고 계시나요

dfdfdff
2021.11.08 | 조회수 1,940 | 좋아요 9 | 댓글수 21
올 한해 전자금융법 개정논의,, 마이데이터 사업/서비스 구축,, 전자서명법 개정 등 정말 많은 법 환경이 바뀌고 있는 듯 합니다. 그중에서도..마이데이터 사업에 대해 증권사나 은행, 카드사에서 얼마만큼의 중요도와 가능성을 보고 계신지 궁금하네요. 짧은 IT적 소견으로 보면 결국 뱅크샐러드 같은데서 하던 자산 통합 조회-> 상품 추천 서비스를 API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지금과 큰 차이는 없을 것 같은데.. 큰 차이라 함은 사용자가많아지거나 그걸로 수익이 엄청 나거나 하는 점이요. 전문가 분들 특히 빅테크 아닌 정통 금융권에서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9
checkbox-on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댓글 21
팩트는 기존에 1금융권을 이용하던 고객의 경우 달라질게 없습니다. 이용 편의성이 좀 더 쾌적해진다는 정도. 이번 마이 데이터 사업은 금융 소외계층에게 획기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게 핵심인데요... 글쎄요... 돈 안되는 금융 소외계층에게 금융회사에서 어떤 서비스를 줄까요? 해가 쨍쨍한 날에 우산을 빌려줘서 비올것을 대비하게 하고 비가 올땐 우산을 빼앗아가는게 금융업인데 뭐 대단한걸 바라기 어렵죠.
서매니저
2021.11.08
BEST어느 은행에서 사활을 거는진 모르겠는데 이 사안과 관련해서 여러 집단의 이해관계와 갈등관계가 복잡해서 정부 의도대로 흘러갈지는 좀 더 두고 봐야할것 같습니다 다만 상품과 금리 정보가 비교 가능하게 전 금융사가 open 된다면 금리 경쟁을 해야하는데 경쟁이 불가능하게 원가가 높으면 고객을 lock in 할 무언가를 만들어야겠죠 결국 고객 이탈을 막는거에 사활이 될것 같습니다만 금리이외에 다른 금융서비스 때문에 이동한다는건 쉽게 상상하기 힘들것 같네요 앞서 언급했지만 1금융권을 이용하는 신용도와 담보를 가진 분들은 이미 충분히 받고 있는 혜택과 서비스들이라 새로울게 없을것이란게 제 생각입니다 마이데이터 사업은 아마존 알리 같은 해외 빅테크 기업들의 핀테크 발전에 자극받은 정부의 정책인데 그 실체를 뜯어보면 단순하게 일반화해서 서비스가 될수있는 성질의 것이 아닙니다 개개의 회사가 가진 특성과 데이터를 잘 가공해서 딱 맞게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해야 하는것이지 공공재 처럼 서로 데이터를 맞춘다고 어느날 갑자기 못 보던 서비스가 툭 튀어나오는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수정됨)
6

리멤버 회원이 되면 21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158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79길 6, 6층
(삼성동, 제이에스타워)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