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골드만의 경세전략서-꽃과 창] (제3장 성공의 장) 진정한 성공이란 대관절 무엇인가?

2021.10.18 | 조회수 350
(탈퇴한 회원)
어떻게 보면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좋은 삶을 의미하는 가장 포괄적인 용어 중에 하나가 성공이 아닐까 싶다. 그런데 이 성공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것인지 한번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미리 밝혀둘 것은 여기서의 성공은 세속적인 측면에서 바람직한 성공이 무엇인가를 다루고 있다. 여기에 만약 도덕적 성공, 인격적 성공, 개인적 만족 등으로 의미를 확대하는 것은 이 글에서 지향하는 바가 아니다. 그럼 범위가 너무 넓어지기 때문이다. 또 바람직한 성공에 대한 생각 역시 개인마다 다를 수밖에 없다. 글쓴이는 스스로의 기준에 따른 생각을 이야기하는 것이지만, 나름대로 보편적이고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밝힘으로써 함께 생각을 나눠보고 정리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우선 현대사회에서 성공이란 어떤 모습을 말하는가? 먼저 성공이란 일정 수준 이상의 경제적 성취를 의미한다. 통상 평범한 수준에 비해 높은 수준이거나 최상위 집단에 해당될 정도로, 현재의 수입이 일정기간 지속되거나 이미 벌어들인 수입이 경제적으로 생활에 충분한 수준을 넘어서 보통 사회적, 경제적 특권이나 고급/사치를 누리기에 부담없는 수준 정도라 할 것이다. 이건 순전히 내 느낌이지만 현재 기준 연봉 3억, 혹은 자산 50억 이상 정도의 수준은 되어야 하지않나싶다. 연봉이나 자산 기준은 순전히 개인적이고 즉흥적인 첨언일뿐이니 개의치 않았으면 한다. 그다음으로, 이 경제적 성취가 사회적으로 정당하고, 바람직하며 존경 혹은 최소한 인정받을 만한 것인가? 이게 의외로 진실로 중요하다. 의외로 많은 부자들이 여기서 제외당하지 않을까 싶다. 만약 많은 돈을 벌었더라도 그 과정이나 방법이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만하지 않다면 보통 그런 사람들은 일반대중의 시기, 폄하, 미움을 사게 된다. 그리고 역으로 그런 부자들은 그걸 인지하고 오히려 자신을 숨기고, 어둠에서 활동을 하고, 거기서 오는 상대적 공허감과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또다른 악덕에 물드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진정한 성공을 위해서는 이 점을 반드시 유념해야 한다. 그리고 이 관문이 어찌보면 첫번째 못지않게 혹은 더 어려울 수도 있다. 그리고 이 두번째의 가치를 지닌 부자가 사회적으로도 인정받고 존중받는 사회가 어찌보면 바람직하게 경제적/사회적 가치가 잘 형성되어 있는 사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3번째 요소는 사회적/문화적 영향력과 파급력 부분이다. 단순히 성공의 방법과 과정이 정당하고 바람직하냐에서 조금 더 나아간 개념이다. 결국 성공이나 부는 그 사회의 부러움을 사는 동시에 새로운 세대 혹은 동시대를 사는 이들에게 지표가 되고 직/간접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또 그러한 사람들의 말과 행동, 그들이 언급하는 생각과 가치 역시 놀라운 영향력과 파급력을 지니게 된다. 그래서 성공한 사람들이 조금더 나아가 자신의 영향력을 인지하고 자기의 성공을 발판으로 세상의 더 나은 방향으로 만드는 힘을 발휘할 때, 그는 성공한 사람을 넘어 존경과 칭송까지 얻을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여기쯤 읽고 보면, 우리 혹은 글로벌 사회에서조차 여기에 부합하는 사람을 찾기가 그렇게 쉽지는 않을 것이다. 그만큼 진정한 성공, 인생에서 진정한 성공을 이루기가 그렇게 쉽지가 않다. 다만, 앞으로 성공을 꿈꾸고 기대하고 추구하는 분이라면 한번쯤은 이런 성공의 정의를 생각해 보며 미래를 그리면 좋지 않을까 라는 기대를 가져 본다.
0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4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