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의 경세전략서-꽃과 창] (제1장 마음의 장) 인생의 재미는 추구하는 것이다.

골드만
10.14 08:32 | 조회수 233 | 좋아요 3 | 댓글수 1
삶을 살아가는 것은 어렵다. 그리고 인생을 살아가는 방식,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가는 모두 제각각이다. 그런데 과연 이세상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가치가 있을까? 그것은 의외로! 바로 재미다! 상아탑에 갇혀 공부하는 학생도, 나이트클럽을 전전하며 놀러다니는 날라리도, 정치인도, 경제인도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바로 삶의 재미다. 돈조차도 삶의 재미만큼 공통적이고 지속적인 추구의 대상이 되지는 못하는 것이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우리는 인생이 재미없다는 말을 흔히 듣게 된다. 이제 내 인생은 재미없어져버렸어 라는 말을 흔히 일삼으며 사는 것이 바로 우리 인간 군상들이다. 한때는 여행을 재미를 즐기며, 한때는 취미와 독서를 즐기던 젊은이들도 살아가며 맥이 빠지고 이전에 재미를 느끼는 것을 더이상 재미를 못느끼거나 혹은 재미를 추구할 여유를 갖지 못하고, 감성과 재미를 느끼는 마음의 샘을 말라가게 되어 불감증에 걸려버리는 것이다. 이렇게 재미없고 건조해져버린 삶, 맥빠지고 무기력해진 삶을 그럼 우리는 어떻게 헤쳐나가야 하는가? 답은 의외로 단순하다. 인생의 재미라는 것도 하나의 대상으로서 추구를 해야 한다. 재미를 찾고 누리는 것은 마치 새로운 공부를 한다던지, 새로운 일을 배운다던지 하는 것과 같은 하나의 과제이고 일이다. 의식적인 결정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거기에 소요되는 노력과 투자는 인생을 의미있게 사는 데 있어 결코 헛된 것이 아니다. 지금 인생이 무료한가? 매너리즘에 빠져 있는가? 이제 다시 재미다. 너무 손익을 따지지 말고 재미에 도전하고 빠져 보기 바란다. 어린 시절 즐겨읽던 만화책을 퇴근길에 사서 읽어보고, 남들이 말리는 군것질에 빠져보기도 하고, 다소 민폐를 끼치더라도 없는 시간을 내어 새로운 운동을 배워보라. 새로운 사람을 만나던, 실패가 예정된 개인적인 프로젝트에 도전하던, 뭐던 좋다. 그것이 끌리고 재미있는 일이라면 도전하라. 그리고 재미가 없다면? 그만두고 다른 재미거리를 찾아보길 바란다. 우리의 삶은 결국 재미를 찾아가는 여정이다. 그리고 그 재미가 개인적, 사회적 가치와 의미있는 일과 부합될 때 우리 삶은 가장 멋진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설령 숭고하고 고매한 가치를 지닌 일이 아니라도 좋다. 당신이 오늘 재미있고 내일이 기대되고 모레 웃을 수 있는 일이라면 그 자체로 좋고 아름답다.
3
checkbox-on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댓글
대표전화 : 02-556-4202
06158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79길 6, 6층
(삼성동, 제이에스타워)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