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를 아시나요.
컴퓨터 프로그래머, 목 늘어난 티셔츠에 체크 남방을 겹쳐 입고 시커먼 화면에 외계어를 입력하는 사람. 매일 야근하는 전산쟁이…
위에 나열한 표현들밖에 생각나지 않으신다면 자신이 1990년대에 살고 있는 건 아닌지 되돌아봐야 합니다.
개발자는 시장에서 가장 인기있는 직종입니다. 취업난이라지만 ‘개발자느님’을 찾는 채용공고는 줄을 잇습니다. 연봉 50% 인상, 사이닝 보너스 등 스타급 임원에게만 주어지던 조건도 따라 붙습니다. 문과생 출신 부모들은 한글도 못 뗀 아이들을 코딩학원에 집어넣습니다. 손안의 스마트폰을 통해 음식도 배달하고, 화상 회의도 하고, 영화도 보는 세상에서 개발자의 가치는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들 개발자가 부족하다고 말합니다. IT업체 뿐 아니라 제조업체에서도 개발자가 부족해 난리입니다. 정말 프로그래머의 수가 부족한 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의외로 취업을 못하고 있는 개발자도 많습니다. ‘좋은 개발자’가 부족한 겁니다.
💬 "개발을 잘 한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요?" 꼬고고 님의 글() 중에서
그러면 ‘좋은 개발자’의 정의는 무엇일까요? 기술자니까 기술이 좋으면 되는 걸까요? 리멤버 커뮤니티에서 개발자 분들의 목소리를 모아봤습니다.
👤 논리적 사고
회의를 할 때 제일 짜증나는 건 앞에 있는 사람이 말을 에둘러 하는 것입니다. 연애하는 거라면야 서로 돌려 말하며 줄다리기도 할 수 있겠지만, 일을 할 때는 할 말을 짧고 분명히 해 주는게 좋죠.
코딩이란 컴퓨터에게 일을 시키는 것입니다. 컴퓨터에게도 말을 에둘러 하면 잘 못알아듣거나 알아듣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가장 논리적으로, 짧고 분명하게 일을 시켜야 컴퓨터도 잘 알아 듣습니다. 좋은 개발자는 대화를 할 때도 종종 굉장히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말하는 것을 봅니다. 여러분이 모바일 앱을 쓸 때, 불편함 없이 내가 누르는데로 원하는 기능이 물흐르듯 구현되는 것을 본다면, 그 이면에는 논리적으로 일하는 개발자가 있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 "언제나 흐트러지지 않는 논리력으로 맞는 방향인지 끊임없이 생각하는 것" - 꺄르르 님의 댓글 중에서
🤸♀️ 유연함
TV는 한번 만들면 10년을 씁니다. TV를 쓰다가 업그레이드를 위해 안테나를 추가로 달고 하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하드웨어는 대부분 한번 만들면 끝입니다.
소프트웨어는 다릅니다. 오늘 개발을 끝낸 제품이여도 내일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코드를 바꾸면 됩니다. 그럼 그 코드는 그냥 덧대면 되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애초부터 코드를 수시로 덧댈 수 있도록, 또 덧댄 코드가 잘 작동할 수 있도록 유연한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좋은 개발자의 조건으로 유연하고 열린 사고 능력을 꼽는 이유입니다. 물론 그를 뒷받침할 기술적 능력도 받쳐줘야 하고요.
💬 "유연성 확장성 예외처리 최적화? 15년차지만 늘 고민되는 부분입니다" - foxy 님의 댓글 중에서
💬 고객을 이해하는 능력
다음의 두 사례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좋은 개발자 일까요?
제품 기획자 1 : “개발자님, 제가 기획한대로 제품을 만들어 주세요” → 개발자 1 : “네, 써 있는대로 했어요” / 개발자 2 : “죄송하지만, 제가 써보는 입장에서 생각해봤는데요. 기획이 이렇게 바뀌면 어때요?”
소프트웨어도 제품입니다. 제품이란 고객이 유익을 얻기 위해 쓰는 어떤 것입니다. 고객을 이해하는 일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이 따로 있기도 하지만, 만드는 사람도 중요합니다. 개발 업계의 명언이 있습니다. “때로 좋은 개발은, 개발을 하지 않는 것이다” 무작정 만드는 것 보다 고객에게 필요한게 무엇인지 되짚어보고, 불필요한 기능이면 과감히 없애거나 만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개발자가 만들라는 것이나 잘 만들면 되지”라고 생각하신다면, 아마 좋은 개발자를 채용할 준비가 안되어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생활에서의 필요를 잘 찾고 잘 구현하는 개발자" - 무명의개발자 님의 댓글 중에서
------------------------------------
📌 이멤버 대리가 매주 리멤버 커뮤니티에 올라온 소통을 소재로 글을 쓰고 있어요!
📌 이 콘텐츠는 리멤버 커뮤니티에 올라온 이 게시글의 내용과 댓글을 참고해서 썼어요! 👇
📌회원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댓글로 의견을 남겨주세요!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
이 게시판의 최신 글
출석체크 하세요~
오늘도 수고하세요
자티루no1 | 토목설계
방금
13
6
7
(돈포겟영어) 원어민 영어란 무엇인가
오늘부터 시작합니다
자 원어민 영어란 무엇인가 이것을 깨달으시면 영어학습전략이 완저이 달라집니다
절대로 잊어버리지 않는 영어
돈포겟영어 이제 시작합니다
Would you like to talk about something
else?
이런 표현 그냥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책장속비뚜코인
| 사업전략·기획
7시간 전
94
11
5
제가 이상한건가요?
명절에 본가 가는데 차로 4시간 정도 걸립니다. 또한 이번에 처가는 안갑니다.
이번에 딸이 초경을 시작했는데 좀 길게 하고 있습니다. 와이프가 자녀 초경이 심해지면 불편하니 저보고 혼자 가라고 합니다.
그리고 5월경에 해외여행 가자고 이야기 하길래
제가 날짜 픽스해서 비행기표에 숙소까지 다 잡아놓고 취소도 못할텐데 생X 때문에 본가도 불편해서 못가는데 해외는 어떻게 가냐? 라고 하니.. 제가 이상한 사람 취급하는데 이게 틀린건가요?
도망간자
10시간 전
173
1
3
같은 팀 다른 파트 답례품
얼마전 결혼했는데 같은 팀 다른파트분들이 20명 정도 계신데
이 중 8명 정도만 저에게 축의를 해주셨습니다 (안오고 5만)
답례품을 회사에 돌려야하는데 20명에게 다 돌리는것이 맞을까요? 아니면 8명만 드릴까요.. 20명 중 사적인 이야기도 주고받을정도로 친한분도 계시지만 업무적으로 몇마디 또는 눈인사 정도만 하는분들도 계십니다
고민이네요 ㅜ 다 드리는게 나을까요
답례품은 그냥 4000원대 간식입니다
프로이직러되고파 | QA
19시간 전
198
2
5
여의도 건물 덜덜 떨리는 거
일 때문에 여의도 백화점 맞은편 건물에 와 있는데
거의 2~3분에 한번씩 건물이 덜덜덜덜 떨리네요...??
앉아있으니까 엄청 심하게 느껴지는데
이거 왜 이런걸까요..?
여기서 근무하시는 분들 안무서우세요..?ㅠㅠ
썸멀
| 식품·건기식 R&D
20시간 전
425
2
2
[출첵] 설 연휴 계획이 있으신가요?
민족의 대명절 설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회원님께서는 이번 설 연휴에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가요?
저는 부모님을 모시고 히트맨2를 보러 갈 예정입니다.
---
회원 여러분께서 편히 리멤버 포인트 적립하실 수 있도록 평일 오전 9시에 출첵(출석체크)글을 게시하고 있습니다.
(리멤버 커뮤니티에서 '댓글'을 달거나 '좋아요'를 누르면 리멤버 포인트를 적립받으실 수 있습니다.)
✅ 출석체크는 이 운영자가 업로드한 게시글에만 남겨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운영자 외 출첵 게시글을 올리시는 경우 예고 없이 글이 삭제될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커뮤니티 운영자
| 리멤버
23시간 전
597
121
124
언제쯤 비교하는 삶을 멈출 수 있을까요
객관적으로 괜찮은? 나쁘지않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결국에는 더욱더 잘난 사람들과 제자신을 비교하며 불행해지는 것 같아요...
하늬하니
| 전략컨설팅
23시간 전
856
22
31
성인 ADHD 실비 보험
성인 ADHD 가능한 실비보험 뭐가 있을까요?
2016년 이전에 가입된 실비는 정신과 청구가 안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정신과 항목도 보장되는 실비에 가입하고 병원 가려 합니다.
추천 좀 해주세요!
그리고 괜찮은 병원도 추천 부탁 드립니다!
any | 마케팅 전략·기획
어제
168
3
0
어이없는 질문이지만 직장용 휴대폰은 010-7로 시작하나요
안녕하세요.
열심히 구직중인 취준생입니다!
우연같지만 그냥 신기해서 글 써봅니다
지금까지 인사팀, 헤드헌터 등등 총 5번 정도
연락이 왔는데 전부 다 전화번호가 010-7***-****
이더라구요
누군지 구분하기 참 헷갈렸는데
직장인들만 아는 업무용 번호 패턴이 있는건지🤣
신기하네요@
Dazeeee | IBK기업은행
어제
1,411
22
26
클래스101 연간 구독하실분
3명 모였고 마지막 한자리 남았습니다~~
zodjak | 건축설계
어제
240
1
1
안경쓰시는 분 중에 자꾸 내려가는거
해결해보신분 있으신가요?
제가 6살때부터 안경을 껴서 거의 쌩눈인적이 없이 살아왔습니다.
어릴때는 안경이 무거웠으니까 내려가는게 습관이라 자연스럽게 계속 올리면서 꼈어요.
그런데 나이들고 어느순간부터 너무 불편한게,, 제가 콧대가 좀 있는 편인데도
희한하게 안경이 금방금방 자꾸 내려가거든요. 코받침 위치를 계속 바꿔봐도 흘러요.
더 가벼운 안경으로 바꿔야 하는걸까요 뭐가문제일까요
아힘두러
| 마케팅 전략·기획
어제
972
22
33
헬스 트레이너
헬스 트레이너를 구하고 싶은데 알아 볼 수 있는 좋은 사이트가 있을까요? (참고로 지역은 창원)
han2 | 기계설계
어제
210
1
0
혹시 싱가폴 경유해서 호주 입국하신 분들 중…
인천에서 75ml 향수 사서 가셨던 분 있으신가요?
여자친구 선물로 면세점에서 사서 가려하는데 싱가폴 경유시 액체류는 얄짤없이 압수한다고 하는 이야기가 있어서 사서 문제없이 가져가셨던 분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Racc00n | 전기·전자 R&D
어제
242
1
1
노력이 필요치 않은 일이 무엇일까 생각이 듭니다.
커리어, 연애, 가족관계, 친구관계 등... 모든 부분에서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저는 모든 부분에서 현상 유지(?), 발전을 위해서는 모두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읽으신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후니훈 | 크로스 플랫폼
어제
605
22
14
구정이 코앞
일주일 남았네요
민족 대명절 설날이요
모두모두 새해 복 받으시고 부자되세요
건강이 최고입니다 ^^*
풀빠앙
| 구매·조달·소싱
어제
398
32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