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부서는 생각할 필요가 없겠죠?
외사ib vs 국내사
2021.09.24 | 조회수 3,915
paosm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무슨 기준으로 비교하고 싶은지 모르겠음
일단 보수만 놓고보면 다른건 몰라도 외사들 이어엔드보너스 이제는 정말 구린 수준임
성과급만 놓고보면 국내사가 열위는 아닐 듯
칠리보이
억대 연봉
BEST일단 국내사와 (국내에서 그나마 m&a 많이 하는 s사와 n사 기준) 외사 간 entry 급 base salary 자체가 꽤 차이가 나고, 연봉 상승률도 큰 차이가 나서 직급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괴리가 커지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제일 m&a/ ipo를 많이 하는 외사인 m/ c/ c사 기준으로도 한 곳을 제외하고는 여전히 이어엔드 보너스도 꽤 높은 수준입니다. 결국 보너스의 개념이 base salary의 몇 %로 결정되기 때문에, base salary가 높은 외사가 %는 설령 낮더라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균적으로 국내사보다는 높은 것으로 이해하고 있음), 모수 자체가 높아서 total comps는 꽤 차이가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사 주니어들이 연차 낮을 때 계속 외사로 이동하려고 지원하는 것 이고요. 물론 work / life balance는 외사가 훨씬 열위에 있습니다. 그리고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도 물론 딜 규모 등등이 고려요소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 (이마저도 외사마다 케바케이기는 함, 하지만 평균적으로) 외사에게 자문사를 맡길 때 조금 더 comfort를 느끼기는 합니다.
결론적으로
1. Comps
2. Track records
3. Exit opps - 국내/ 외국계 메이저 pe들에서 국내사 ib 출신은 주니어로 잘 안뽑음
이 제일 중요한건데, 해당 부분들 다 고려 시 외사가 국내사 보다는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2021.09.26
15
리멤버 회원이 되면 17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