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내 영업구조, 저희만 그러나요??

2021.09.14 | 조회수 1,892
인더월드
현재 기술영업 2년차 입니다. 영업활동에서 조직 내부구조가 좀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어서 궁금한 거 한조각, 속풀이 한조각해서 적어봅니다. 보통 영업에서 수주 후 재고관리까지는 당연히 정보를 줘야 생산이나 물류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맞다고 봅니다. 다만, 이런 부분도 당연한지 궁금하네요. 1. 영업이 수주 후 물량과 납기일을 주면 생산일정이 안맞는다는 이유로 납기일을 딜레이 시킴. 영업에서는 생산 리드타임을 고려해서 수주를 진행하는데, --> 생산에 수주확정 후 예상물량과 납기일을 주면 생산일정이 있으니 납기일을 변경하라고 함. 한두번은 그렇다고 쳐도, 생산의 일정이 영업에서 수주한 일정보다 우선함. 특히, 물량이 억단위라서 납기지연으로 클레임 및 관계악화가 예상됨에도 잔업을 할 수 없으니 (cost-saving을 위해) 납기일을 맞출 수 없다고 통보하라고함. 2. 영업에서 물량을 주문하면, 생산에서 재고를 가지고 있을 수 없다는 이유로 예상물량을 미리 준비하지 않음. (생산 및 물류 짬이 영업보다 높음) --> 물류에서 예상물량은 확정물량이 아니라 생산해줄 수 없다고 함. 생산에 일주일 이상이 소요되기에 미리 확보해달라고 해도 요지부동. 수주확정되었다고, 일정 및 소요물량대로 준비해달라고 하면 이미 늦음. 아무리 제 짬이 비려도 그렇지,, 수주활동을 도와주진 못해도 고객과의 관계악화를 감내하고도, 납기지연으로 추후 수주물량 감소가 뻔히 보이더라도 생산&물류의 방침을 고집하는 게 맞는지 의문이 듭니다...! 제가 영업이라고 생산&물류팀을 정말 이해못하는건지... 선배님들의 고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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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댓글 15
돌풍1
BEST내부영업이 이래서 필요하기도 한건데요, 수주 전에 생산팀과 충분히 물량과 납기일정에 대해 여러번 확인을 한후 계약서에 수주 날인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사전에 생산팀과 이런 식으로 협의를 완료하였음에도, 수주 후에 생산팀에서 말을 바꾸면 이건 큰 사고입니다. 그럴때는 어쩔수 없이 담당 부서장 또는 임원을 통해 CEO한테 SOS를 쳐야 합니다. 열에 아홉은 영업팀 편에 서서 지원해 주시더라구요.
2021.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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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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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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