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영상 편집자에게 기획능력은 필수불가결인가?

2021.09.09 | 조회수 757
공공빵
구인 사이트를 뒤져보다가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영상 편집자의 업무 범위는 대체 어디까지인가?' 전역 후 유튜버를 꿈꾼 저는 개인 채널을 운영하면서 몇 달 후에 대차게 말아먹고, 취업전선에 뛰어들었습니다.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느낀 점, '확고한 기획', '변하지 않는 컨셉','편집실력' 적어도 이 세가지는 먹고 들어가야 자리를 잡을 수 있다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리고 제가 취업전선에서 어필 할 수 있는건 '편집실력'뿐이라 생각하고 편집에만 몰두했습니다. 그리고 첫 근무지에서 저의 실력을 확인해보자는 마음으로 모든 영상에 심혈을 기울였고 결과는 '편집으로는 안되는게 없다'라는 저의 근무신념을 완전히 박살내고 매번 편집을 할 때마다 머릿속이 공중제비 4바퀴를 돌 정도로 고통의 연속이었습니다. 당연히 영상은 '뭐야 x발'이란 말이 절로 나올정도로 괴작이 탄생되었고, 사장은 '그래서 이 영상을 통해 알리고자 하는게 뭐냐?'라는 말이 나오고 그대로 수습기간 끝!!(내일 퇴사일) 지금 이 글을 적으면서 구인 사이트를 뒤적거리고 있는데 어쩌다 이전에 지원했던 회사들이 아직도 편집자를 찾는 공고를 보게 되었고 내가 안본사이에 생겼는지 아니면 원래부터 있었는데 내가 못 본건지 모든 공고에 '기획'이라는 키워드가 붙어 있었습니다. 사실상 기획이 없는 공고가 더 이상하게 여겨질정도였습니다. 제가 여러 강의 영상을 참고하고 현장에서 근무하는 실무자들이 남긴 글들을 계속 보았지만 기획과 편집은 완전히 다른 직종이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획 업무는 PD, 편집은 편집기사 직업으로 나뉘고 업무도 완전히 다르다라는 생각이 뇌속에 자리잡혔고 그리고 방금 전에 뇌는 세탁기에 넣고 탈수 버튼까지 누르고 왔습니다, 다시 생각해보니 '기획 업무와 편집 업무는 분리되어있는게 당연한것이다' 라는 말은 분명히 존재했지만 '편집 업무만 있는 회사도 존재한다' 라는 말은 없었습니다. 물론 극단적으로 비유한것이지만 대부분의 회사의 관점에서도 싼맛에 사람을 고용하려는 욕심은 이미 충분히 파악하고 있고, 당연히 한 사람이 여러 일을 소화할 수 있는 '팔방미인'을 원하고 있기에 그 결과가 채용공고에도 반영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전 직장(내일 그렇게 될 거임)에서도 유튜브 영상 촬영 편집 업무에 유튜브 썸네일도 얼떨결에 포함되어버렸고, 저 역시 의도치 않게 개인 유튜브를 운영할 때 썸네일을 그렸던 경험을 이용해 썸네일도 만들었습니다. 며칠 전에도 가맹점 사장님들 블로그 스킨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상황들을 토대로 저는 이제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실무자들의 말대로 '편집'만 하는 직원을 뽑는 회사를 찾아 나의 편집 능력에 전문성을 부각 시킬가? 아니면 기획도 같이 겸하는 회사를 가서 일하는게 조금 고된 일일지라도 참고 임하는게 나의 미래를 위한 선택인가?
5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9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