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진로 고민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1.08.23 | 조회수 754
gildong
안녕하세요. 사회선배님들 군대 전역 후 복학 예정인 대학생입니다. 대학 졸업 후 어떤 길을 가야할지 군대 내내 고민해왔습니다만.. 아직도 결정하지 못했습니다. 전공은 전자공학과입니다. 고등학생때 돈이 있는 곳으로 가자는 생각에 전공을 결정했습니다. 그렇지만 여기 커뮤니티나 경제책을 보면서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고 느꼈습니다. (달라지는 기업들의 채용율 등도 ..) 회사 당직과 순환근무, 수동적인 일, 능동적 일엔 성과라는 책임, 연봉 등등.. 대기업 공기업 중소기업 모두 어렵게만 다가옵니다. 전자공학하면 반도체가 떠오르고 주변 사람들도 대강 이 길로 가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전 이곳으로 가고 싶지 않습니다. 연구 개발은 석박사 수준은 되어야한다고 들었고 대부분 설비(?)관리(?)쪽으로 가서 반도체 공정을 관리한다고 들었습니다. 돈 많이 주는 전문적인 군대 cctv병이란 생각밖에 들지않습니다.. 주도적인 일을 원해 다른 분야도 생각해보았습니다. iot나 인공지능, 자율주행자동차 등.. 그러나 이쪽분야는 정보가 많이 없어 알기 힘들더군요.. it분야 진출도 고려중이나, 실제론 전공 이름보고 서류 컷한다고 들으니 막막해졌습니다. 경제학 책을 보면 결국엔 high tech로 돈이 모이고 사람이 모이게 된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앞이 보이진 않지만 현재 4차산업이라고 화두되는 분야로 갈까도 생각합니다.(가장 유력하게 고민중입니다.) 주도적인 일을 하고 싶단 생각으로 창업도 알아보았습니다. 창업 관련 스타트업 강의도 들었습니다만 생각보다 갖출 요건이 많아 20대 창업은 먼 이야기처럼 들려옵니다.. 정말 열정과 노력만으로 도전하기엔 세상은 너무 단단해보이고 점점 더 고도화되며 고여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요구되는 지식 수준도 점점 더 높아지며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걱정으로 쉽게 직업선택도 하지 못하겠습니다. 사회에 먼저 진출하신 선배님들께서라면 어떤 선택을 할지 혹은 제 글을 읽고 드신 생각을 적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냉정한 시각으로 쓴 소리 마다하지 않겠습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10
빌라넬
은 따봉
2021.08.23
BEST하이테크로 돈이모이는건 맞는데, 원래 돈있는 양반들이 하이테크로가서 뭐 좀 해보는게 맞아요. 지금 당장 여기에 댓글달고 뭐가 좋다 뭐해야한다 하시는 분들도 당장 본인들 업무에서 글쓴분이 말씀하신 군대에서 cctv보는 업무만 5-10년차이니까 할수 있는 말이지, 실제로 돈벌고 미친듯이 바쁜 분들은 여기 댓글 달 여유도 없으시겠네요. 그리고 대한민국 내수시장은 너무 독점적이고 플랫폼만능주의화가 되어서 개인이 뭔가 새로운 테크를 개발해서 개천에서 용나는 시대도 이미 지난거 같습니다.. 글쎄요. 같은 MZ세대로서 말씀드리기에 참 절망적이긴한데, 우리 세대에서는 뭔가 새로운 특출한 '뭔가'로 시장에 뛰어들어 한 분야를 '독점'하거나 그수준으로 시장에서 '장악성'을 가진 뒤 소위 몸집불리기(엑시트)로 '판매'하여 더 큰 자본에 몸을 파는 행위 말고는 대한민국에서 미래를 볼 수 있는 그런 창조적인 미래는 꿈꾸기 어렵다고 볼 수 있는거 같습니다.. 조언은 없어요. 현재 가장 좋아보이고 돈을 잘 벌 수 있는 포지션을 잡고 편승하는 방법밖에는.. 미안합니다. 못난 선배여서. (수정됨)
4

리멤버 회원이 되면 10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