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초기 스타트업 몇가지 질문드립니다.

2021.06.20 | 조회수 622
매드매퍼
안녕하세요 미디어아트 분야 스타트업 회사 설립을 준비하는 새내기입니다. 아직 모르는게 많아서 여기 계시는 선배님들께 조언을 구하고 싶어서 글 올립니다. 사업분야는 미디어아트 콘텐츠 제작, 영상제작, 공연 VJing입니다. 공연 업계는 현재 상황이 좋지 않아서 초기에는 영상 제작, 미디어아트 콘텐츠 제작 등으로 자리를 잡으려고 계획중입니다. 올해 국가 창업지원사업에 선정되어서 현재 개인사업자를 냈고 법인 전환 시점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재 구성원들은 공동 창업자 1명을 제외하고 창업지원사업 시행을 위한 외주 인력입니다. 외주인력 팀원들은 몇년전부터 알고지내며 함께 작업을 하던 관계입니다. 매달 월급을 줄 수 있는 재정상태가 아니라서 현재는 프로젝트 별로 참여의사를 물어보고 함께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팀 구성원들과는 사적으로도 친하고 부족한 부분을 서로 보완해주는 사이라서 앞으로도 함께 갈 생각이며, 팀원들도 외주 형태든 직원형태든 사업을 함께 진행할 의사는 있는 상황입니다. 팀 구성원은 사업기획 1명(본인)/ 모션그래픽 영상디자이너 2명 / 하드웨어 개발자 1명 / 3D모델링 디자이너 1명으로 총 5명입니다. 1. 개인/법인사업자와 입찰사업 관련 문의 - 현재는 개인사업자를 낸 상태이며, 법인 전환시점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바로 법인이 아닌 개인사업자를 낸 이유는 본 사업에 대한 확신이 생기고 팀원들과 몇달정도 더 호흡을 맞춰보고 믿음이 생기면 법인으로 전환을 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개인사업자는 개인으로 분류가 되어서 액수가 큰 사업을 따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조언을 들었습니다. 실제로 몇군데 입찰사업에 도전했지만, 전부 탈락했습니다. 물론 업력 부족과 기획안의 문제도 있겠지만 사업자의 문제도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업자의 문제가 입찰사업 입찰여부와 관계가 있을까요? 그리고 원래 계획은 내년 3-4월 경 국가지원사업 시기에 맞춰서 법인으로 전환을 계획했었는데 법인 전환을 바로 하는게 좋을지, 원래 계획대로 하는게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2. 투자 관련 문의 - 창업지원사업에 선정되면서 창업아이템에 대해 주변 친한 지인 몇명에게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러자 지인 중 한명이 엔젤투자를 하겠다고 의사를 밝히면서 법인전환 시 지분의 49%를 받는 조건으로 7천만원을 투자하겠다고 했습니다. 업무와 경영에는 일절 관련하지 않고 투자만 하고 지분을 나눠가지는 조건입니다. 물론 추후 지분을 대표에게 양도할 의사가 있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현재는 개인이라서 정확한 투자계약서를 작성하기 어렵고 법인 전환 시에 투자계약서를 작성하자는 이야기로 일단 보류해놓은 상황입니다. 믿을만한 지인이고 사업운영을 위해 시드머니가 필요한 상황이라서 도움을 받으려는 생각이 있습니다. 위의 조건으로 투자를 받아도 추후 대표자에게 지분 양도하겠다는 약속만 정확히 지켜진다면 향후 사업에 문제가 없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3. 거래처 문의 - 현재는 전부터 작업하며 개인적으로 알고있단 거래처 몇군데와 일을 하고 있지만, 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하려면 새로운 거래처를 확보해야하는 상황입니다. 사업분야는 미디어아트 콘텐츠 제작(전시, 인테리어 분야), 영상제작, 공연 VJing입니다. 신규 거래처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 콜드메일이나 콜드 콜을 제외하고 어떤게 있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세부적인 내용을 알려드려야 선배님들이 의견을 주시기 좋을듯해서 글이 길어졌습니다. 주변에 조언을 구할 곳이 마땅치 않아서 글 남겨봅니다. 사소한 것이라도 조언해주면 소중히 여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6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