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한 전 신문사에서 제가 쓴 기사를 전부 편집부 기사로 기자 이름을 바꿔 버렸습니다.
기사 쓴거 법적으로 저작권 보호 받는 거 아닌가요?
제가 전국을 다니면 발로 뛰며 쓴거 그렇게 만드니 화가 너무 납니다.
제가 취재하던 분야에서는 제가 쓴거 모르는 사람이 없는데, 그리고 신문에는 제가 쓴거 제 이름으로 프린트 돼 있습니다.
법적 근거라든지 대응 방법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지금 찾아보니
신문기사는 신문사에 고용된 기자가 업무상 작성한 것으로 기자의 성명표시는 작성자의 책임을 밝히기 의한 업무분담 표시에 불과하다는게 일반적인 해석이라네요.
그래도 도의 상 또는 내가 진짜 남들이 안쓰는 그런 정보를 캐서 쓴다 하는 그런 기사가 많아서 그런지 웬지 분하네요.
이름도 보장 받지 못하면서 단독, 발제, 특종 이런게 무슨 의미가 있는지...
신문기자도 단순히 노동자에 불과하네요.
사명감... 글 쓰는 희열... 이런거에 목숨 걸었던 제 자신이 너무 허무해지는 순간입니다.
이럴 줄 알았으면 돈이나 많이 버는 직업 찾아볼걸...
지금 데리고 있는 후배 기자들에게 노력이나 더 좋은 글, 아이디어, 가치, 이런 단어들을 언급할 수 없게 됐습니다.
그들에게 sns나 개인블로그에 더 좋은 글을 쓰라고 할 예정입니다.
회사에는 단지 그 정도면 충분하다. 그 이상은 자신의 것들로 챙겨라
돈 보다 제 이름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전 신문사 기사 기자 이름 변경 대응 건
2021.06.14 | 조회수 984
택시머신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냥냥냥이펀치
BEST솔직히 법적대응은 어려우실거같고요. 업계에 소문이나 나라고 어느 회산지 여기서 밝혀버리시는게 나을듯하네요. 소문 빠른 기자 동네라 쓰레기짓하는 언론사란거 금방알려질거고 실력있는 사람들 이직 제의받아도 코웃음 칠겁니다. 안 그래도 몰락하는 회사지만 빠르게 가라앉게되겠죠.(수정됨)
2021.06.14
6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