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도 아까운 PM PL

2021.05.18 | 조회수 1,107
대략난감
1. 프로젝트 초기에 이해관계자간의 관계상 위험요소가 있었습니다. 사업관리나 본사에서도 감지하지 못했던 거라 누구의 탓도 아닐 수 있습니다. 투입 후 2개월여간 요구사항이 춤을 추고 미확정 사항이 다수가 남은채로 설계단계가 경과되고 있었습니다. 고객사 현업 주무 담당자가 나갑니다. 황당한 상황이지만 드롭할 성격의 프로젝트가 아니라서 그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상황의 책임은 궁극적으로 PM의 의사결정에 따라 필요시 사업관리의 중재로 고객과 협의에 따라 계약변경 등의 조치가 이어져 정상화가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것들의 탓을 프로젝트 구성원에게 전가하는 창피한 행위도 모자라 몰래 다른 곳을 알아본 후 인수인계 없이 나가겠다고 협박하고 1주 후에 어렵게 구한 후임자에 1일 인계하고 둘이 함께 지저분하게 나가버렸습니다. 자기 잘못은 하나도 없고 다 남 탓입니다. 기가찹니다. 2. 사실 이 프로젝트는 고도화 프로젝트인데 고도화라고 하기도 뭐한 사실상의 신규 프로젝트에 가까운 프로젝트이었습니다. 거기다가 이전에는 없었던 1)고객사 프로젝트 사이클 관리에 맞추는 다소 과중한 paperwork 2)고객사 IT운영팀이 개입하여 가뜩이나 부족한 리소스에 반해 무리한 요구를 번외로 하여 진행에 어려움을 주고 3)구체적으로 밝힐 수 없는 아키텍쳐상의 특수성으로 인한 잠재적 위험이 상존하고 있는 복잡한 상황의 프로젝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단계별 산출물 검토 등 PMO가 주도 해야하는 제반 업무에 대해 사전 협의 없이 일방통행으로 진행하다가 결과가 안 나오자 책임을 회피하고 프로젝트 팀 구성원에 책임을 전가하는 꼴 사나운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말을 안 할 뿐이지 창피함은 구성원의 몫으로 남았습니다. 3. 무엇보다도 전반적인 상황판단 및 대응이 미숙하기 그지없었습니다. 과연 이것이 경력사항에 걸맞는 자들의 모습인가 싶은 생각에 착잡하기만 합니다. 무대응으로 끝나기는 했는데 이러한 경우 프로젝트 구성원으로서의 현명한 대처에는 어떤게 있을까요?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9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Remember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