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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의 빅데이터가 만드는 성공의 알고리즘

2021.05.02 | 조회수 229
산골피디
억대 연봉
로컬을 넘어 지역방송의 크로스미디어 전략: 실패의 빅데이터가 만드는 성공의 알고리즘   하현제PD(MBC강원영동)   방송콘텐츠 소비의 중심축이 모바일 플랫폼으로 너무나도 빠르게 옮겨갔다. 2010년이후 스마트폰 중심의 모바일 기기가 콘텐츠 유통과 소비의 핵심플랫폼이 되었다. 2016년을 기점으로 지상파방송채널에 대한 실시간 시청이 급감 하였고, 이는 곧 방송광고의 급감으로 이어졌다(시청행태 TV 38.1% 모바일 56.4% ). 급박한 미디어 환경변화 속에서 특히 지역지상파는 새로운 핵심 비즈니스 모델이 도입되지 않는 한, 지역방송은 미디어 유통 시장에서 더욱 위축될 것이다. 하지만 위기는 동시에 기회이기도 하다. 인터넷과 모바일 기반의 플랫폼과 스마트 미디어는 지역방송 안에 갇힌 콘텐츠 유통의 활로로서 기능을 할 수도 있다. 현재 콘텐츠 수급 측면에서 중앙에 종속되어 있는 지역방송의 유통 구조로는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 지역방송 전용 콘텐츠망 구축이 힘들어 지역방송에서 독자적인 유통창구를 마련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모바일 서비스의 확산과 진화가 거듭됨에 따라 모바일 서비스의 핵심 서비스라고 할 수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의존도 역시 함께 변화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무료플랫폼,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밖에 없으나 미디어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지역방송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유통할 수 있는 지역방송 콘텐츠를 마케팅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멀티 플랫폼 활용과 구축이 필요하다. 특히 TV를 강하게 이탈하는 2049대들을 염두에 둔다면 TV를 넘어서는 뉴미디어 전략과 2049 시청 수용자들을 위한 전략 수립은 어떻게 가능한 지 MBC강원영동 지역방송이 콘텐츠 큐레이션으로 레거시와 뉴미디어를 넘나드는 <하우투>강연콘텐츠플랫폼을 구축하여 활용한 레거시 미디어의 크로스미디어 전략을 소개한다. *출처: 지역방송의 크로스미디어 전략 1편   키워드: 크로스미디어, 강연콘텐츠, 디지털콘텐츠마케팅, 레거시미디어, 뉴미디어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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