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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기업 vs 공무원 조직

2021.04.28 | 조회수 887
킥복서
일반 직장인으로서의 회사생활과 공무원으로서의 근무 환경과 처우는 너무나 다르고도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그 차이점을 비교해 보고자 하는데 본인이 속한 조직의 특성을 댓글로 동참하시죠. 민간기업 1. 회식할 때 사장이나 상급 직급자가 돈을 낸다. 2. 커피나, 차, 간식 등 탕비실 비치 부품들은 회사 경비로 지불된다. 3. 개인 능력 위주로 성과급, 연봉 협상한다. 4. 필수 4대보험 가입되어 회사와 개인이 50대 50으로 부담한다. 5. 자신의 전문 분야와 전공으로 업무를 맡아 퇴사 전까지 그 일만 대부분 하게 된다. 예를 들어, 회계 전공한 회계사가 영업직이나 기술직을 하지 않는다라는 것이다. 6. 퇴사나 이직시 업직종에 따라 후임자 인수인계 기간이 일주일 내지 한달 이상 소요된다. 7. 같은 부서원이나 상사가 싫어도 누구든 퇴사하기 전까지 매일 얼굴을 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8. 좋은 환경과 근무 여건이 갖춰진 기업이 아니면 육아휴직, 휴가, 유학 휴직 등 종류별 휴직이 없다. 9. 회사 사정에 따라 급여나 상여금이 늦게 나오거나 건너뛰기도 하고 회사가 문 닫기도 한다. 10. 대기업이 아닌 이상 전국적이지 않으며 다양한 타기업체를 만날 기회가 드물거나 없다. vs 공무원 1. 회식할 때 엔분의 일로 낸다. 2. 부서에 따라 다르겠지만 업무추진비나 민원응대비가 없는 제가 있던 부서에서는 우리가 마시는 커피 뿐만 아니라 민원인용 커피, 종이컵도 부서원들 매월 회비를 걷어서 해결. 당시 그 부서에 늦게 들어온 막내라 월 만원씩 걷는 총무 역할 해 봐서 충격이었음. 3. 개인의 능력보다 부서의 성과로 가기에 억울하거나 반대로 성과급이 지급되기도 하는 아이러니 현상 발생 4. 연금이든 보험료 다 내 월급에서 100% 나간다. 그로스와 네트 금액 차이가 50만원 넘는다. 호봉수 작은데 떼는 공제비는 엄청 많네. 5. 한 업무가 익숙해 질 때 즈음에 주기적으로 부서를 이동하며 해 보지 않은 새로운 업무를 맡기도 한다. 6. 발령 즉시 새로운 일을 맡아 인수인계 없이 처음부터 맨 땅에 헤딩하기도 한다. 7. 보통 계장 1-2년, 과장은 해마다 바뀌고 부서원도 1~5년 주기로 서로 타부서로 이동하기에 좋은 사람 만나기도 하고 꼰대를 만나기도 하는 등 다채롭다. 8. 탄력근무제, 유연근무, 연가, 다양한 휴직 등이 보장되어 있다. 9. 매월 정해진 날에 급여가 칼같이 나온다. 공휴일 겹치면 전 평일 기준 지급. 10. 중앙공무원 교육으로 타부처 근무자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있고 전국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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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짜스까
2021.04.28
BEST사기업을 다녀본 경험이 있고 현재 공무원인 사람 입장에서 1.공무원 회식은 과회식의 경우 업무추진비로 결재하고 팀회식의 경우 보통은 팀장이 냅니다(저는 사업부서소속으로 팀장 포함 팀원 6명이 모두 남자라 다른팀은 어쩐지 모르겠으나 자기돈 내기 싫어하는 팀장들은 팀회식을 안했습니다. 물론 코로나 이후로 회식은 싹 사라짐) 2. 민원인용 커피 등 비품은 주무팀에서 업무추진비로 구입합니다. 사비 내지 않아요 3. 공무원 월급은 법으로 정해져있기 때문에 개인성과와 아무 상관없습니다. 성과급이나 포상등도 개인 성과와 거의 상관없고 보통 짬순입니다. 아무리 뛰어나도 짬과 인맥을 넘을 순 없습니다. 그래서 성과급을 엔빵하디가 걸려서 징계먹는 곳도 생기는거구요. 공무원은 일 잘하면 개인에게 손해라는 말은 어디든 비슷할겁니다. 근데 저는 사기업 다닐때 인센티브 위주의 영업직이었어서 성과=월급 등식이 성립했었습니다만.... 다 그렇진 않을텐더요? 4. 연금이 사업자부담50퍼 근로자부담50퍼인것은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똑같습니다. 5. 주기적으로 업무가 바뀌어서 맨땅에 헤딩하는것은 행정직만 그렇습니다(저는 행정직이라 2년에 한번씩은 자리 옮기긴했습니다)기술직은 하던업무 계속합니다 퇴직때까지. 더 크게 느끼는건 사기업 다닐땐 한 층의600명의 직원이 금융이라는 비슷한 카테고리에 비슷한 업무를해서 물어볼 곳도 많고 회사에서 직원교육과 업무매뉴얼화에 많은 투자를 했지만 행정은 업무의 폭도 사기업과는 비교도 안되게 넓으며 직원업무능력 향상에 대한 투자가 없다고봐도 무방합니다. 진짜로 없습니다. 중앙주요부처(행안부 기재부)나 서울시 부산시 정도 되야 뭐 좀 하는것같고... 저도 일을 행안부 기재부 서울시 부산시에서 발간한 업무편람 구글링해서 그거 보고 배워서 했지 지금 있는 조직에서 배운게 없습니다 능력도 안되는것같고 6. 공직사회의 가장 큰 악습이자 적폐이고 조직과 민원인 모두를 좀먹는 악성종양 그 자체 모두가 알지만 아무도 고치려하지않음 난 그래서 한 업무 2년 이상맡아서 내가 이 업무는 95퍼센트는 파악했다싶으면 책 한권씩 만들어서 후임자와 타시군 담당자들한테 나눠주고 자리 옮겼는데 남 편한일이지 나한테 이익되는건 하나도 없음 저 악성종양이 끔찍하게 싫어서 하는거지 7. 공무원은 사기업보다 실적부담이 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순함 다만 행정직 특성상(특히 인허가부서와 사업부서 위주로 근무한 내 경험상) 항상 내가 과를 옮겨다녀셔 부담(수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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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커뮤니티
20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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