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5년차 자바 개발자 커리어 한탄(?)

2021.04.27 | 조회수 4,245
훈마로
비전공 국비지원으로 시작해서 Java/Spring을 주력으로 백엔드 개발을 해왔어요 나름 열심히 공부한다고 컴공 전공 과목용 강의들도 인터넷에 공짜 강의나 책도 보고, 세미나도 다녔어요. Java/Spring이 주력이니 언어와 프레임워크 공부도 하고요 클린 코드, DDD, 디자인 패턴, 리팩토링, TDD, ATDD 등.. TCP 서버 만든다고 Netty로 개발도 해보고, SQL은 안 써본 DB가 없고 explain으로 분석해서 튜닝도 하고, 이중화도 해보고요. Javascript, jQuery로 주로 화면단도 다 개발 하고, 요즘은 Vue.js 써서 백 프론트 따로 올려서 Docker로 말아 배포하고요 AWS 도 사용하면서 클라우드 배포도 하지만, EC2,RDS,DMS 정도 써본게 다긴 하네요. 이것저것 하면서 풀스택으로 요구사항 들어오면 다 만들어낼 줄은 압니다. 나름 DDD 한다곤 하는데, 설계릉 맞게 하는건지 최선인지 항상 어렵네요. 어쩌다보니 1인 개발로 5년을 지내와서(팀원이 있어도 코드 리뷰나 피드백 없는 체계) 어떻게든 하긴 하는데, 이게 맞는지 잘하는건지 모르겠네요. 그러다보니 최근 이직하려고 면접을 보면 5년차 시니어 백엔드 위주로 지원시 기술면접에서 떨어지진 않는데 부족한게 많이 느껴지네요. 어떤 곳은 주니어 포지션으로 진행하자고 하시고요. 뭔가 하긴하는데 해왔던 것들 정리가 제대로 안된 느낌이고, 앞으로 MSA, 컨테이너, 아키텍트 등도 공부해야되고, 지금 하던 것들도 더 잘해야되는 압박에 공부할게 너무 많고.. 이직은 원하는데 잘 안되고, 서비스 하나 제대로 키워본 경험이 없어서 흠이고, 가장이라 어깨도 무거워 괜히 마음 급해지고 돈만 좇는 느낌이고 이래저래 암울하네요ㅠㅠ 5년차 개발자분들 안녕하신가요?
10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5
작명센스
억대 연봉
2021.04.27
BEST반갑습니다. 저도 5년차 개발자이면서 가장입니다. 1인 개발로만 5년을 지내오셔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고민인 것 같습니다. 여러 기술을 사용하여 요구사항을 잘 구현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환경/문화적인 측면을 무시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작성자님께서 생각하시는 주니어와 시니어이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그 차이점들 중 중요한 부분은 주변 주니어들과 시니어들에게 기술적으로 대인관계적으로 좋은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가라고 생각합니다. (좀 두루뭉술하죠? ㅋㅋ) 좋은 영향력을 주려면, 우선 본인이 좋은 영향력을 받는게 무엇이라는 것인지를 체험/체감해보는 게 좋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작성해주신 글을 미뤄보면 아쉽게도 작성자님이 그 부분을 직접 경험해보진 못하신 것 같습니다. 그런 상황이라면 저도 주니어 포지션으로, 또는 시니어는 아니지만 미들레벨(요즘엔 이 레벨을 두는 회사가 많더라고요) 포지션으로 이직을 하시는 게 나빠보이진 않습니다. 지금 작성해주신 내용을 읽어보면 3가지 정도가 고민사항이신 것 같아요. 1. "나는 계속 노력을 하고 있는데, 잘 하고 있는 것인지 모르겠다" 2. "좋은 회사로 이직하고 싶은데 스스로 부족함이 많이 느껴진다" 3. "위 처럼 느껴지는 원인이 '나는 시니어라고 생각하는데 주니어 포지션으로 진행하자고 하는 등의 의견 차이때문인 것' 같고, 그래서 이직이 잘 되지 않는다" 제가 잘 이해했는진 모르겠지만, 1번과 2번같은 고민은 너무나 자연스럽다고 생각합니다. 그 고민들이야 말로 성장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큰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그런 고민들을 하는 것은 좋고, 그 고민들을 하는 것 자체를 또다른 심각한 고민으로 여기시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래도 고민이 되신다면 개발자 커뮤니티들을 둘러보시고 실제로 만나도 보시면서 대화를 많이 해보셔요. 다 똑같은 고민 하고 있을거에요. 3번 고민같은 경우에는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작성자님께서 생각하시는 주니어와 시니어이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시고, 스스로 정의를 내려보신다음에 이직을 원하는 회사에서도 같은 정의를 내리고 있는지에 대해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수정됨)
3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