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는 각 분야 전문가들이 본인의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뽑내는 자리입니다. 의과대학 교수님들의 연구는 크게 질병에 대한 병리학적 탐구 혹은 질병 치료에 대한 방법론 두 가지로 나뉩니다. 이 때 특정 질병을 치료하는데 외과적 수술이 첫번째 옵션이 되는 경우를 제외하면, 결국 질병 치료에 대한 발표는 어떠한 약제를 어떻게 써서 특정 질병을 치료 하느냐에 대한 얘기가 됩니다. 여기서 제약회사와 학회와의 접점이 생기게 됩니다.
학회장에서 발표 주제가 되는 치료제는 단연, 신약입니다. 철 지난 약제를 발표하는 경우 이목을 끌지도 못할 뿐 더러 발표자의 학문적 평판에도 크게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정 신약에 대해 본인이 수행한 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하며 새로운 치료의 지평이 열렸음을 알리는 그 첫 번째 자리가 학회장이 되는 것 입니다. 신약은 당연히 제약사가 개발한 것이기 때문에 발표 주제에 대한 회사의 니즈도 당연이 있게 됩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발표의 주제 와 방향에 대한 것이 됩니다. 메인 학회에서 어떠한 약제를 가지고, 어떠한 포인트를 잡아 발표할 것인가를 두고 제약사와 연구자가 많은 준비를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제약사의 학술팀, 마케팅, 임상팀 등이 총 동원되며 해당 교수의 담당 영업사원은 그 사이에서 서포터로서 많은 허드렛일을 하기도 합니다.
제약사와 연구자의 co-work 은 합법적인 범위에서 진행됩니다. 다만 학회장에서 발표 되는 주요 연구들의 스폰서가 제약회사인 경우가 많고, 그 발표들을 바탕으로 특정 질병 치료 방법의 가이드라인이 만들어 진다는 점을 감안하면, 의학회에서 발표되는 많은 주제들은 순수 '학문'에서 약간은 거리가 있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학회와 제약회사
2021.04.06 | 조회수 360
어바웃파마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