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AMA] 매쉬업엔젤스 대표 파트너인 이택경입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2021.03.12 | 조회수 3,521
이택경
MASHUP VENTURES
안녕하세요. 매쉬업엔젤스 이택경 대표 파트너입니다. 먼저, 지금까지 제 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리멤버 서비스와 여러분들과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자리를 기회를 마련해 주신 최재호 대표님께 너무 감사드립니다. :) 저는 1995년 이재웅 대표님과 'Daum(다음)'을 공동 창업하였고, CTO와 C&C(Communication & Community) 서비스 본부장을 역임하였습니다. 2008년 초기 투자에 뜻을 두고 엔젤 투자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며 현재까지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3년에 설립한 매쉬업엔젤스는 초기 스타트업 전문 투자사로 인터넷, 모바일, 커머스, 소프트웨어, 딥테크, 게임 등 IT 관련 전분야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설립부터 현재까지 109개의 기업에 누적 137억 원의 투자를 집행했으며, 리멤버(드라마앤컴퍼니), 오늘의집(버킷플레이스), 원더래빗(캐시워크), 핀다, 옴니어스, 작당모의(잼페이스) 등의 스타트업에 초기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초기 투자자로서 스타트업을 만났을 때, '(투자 유치 과정에서) 이 부분은 당연히 알고 있겠지?' 라고 생각했던 부분을 의외로 팀들이 잘 모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스타트업의 상당수가 투자 유치에 큰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과, 투자 유치의 과정과 절차에는 일부 공식이 있음에도 불필요한 시행착오를 겪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스타트업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겪는 수많은 시행착오를 조금이라도 덜어주는 것이 투자자로서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서 KB Investment의 유정호 본부장님께서 중기/ 후기 투자자의 입장에서 투자 유치, 투자 관점 등에 대해서 AMA를 진행해 주셨는데요, 이번 AMA에서는 초기 투자자, 초기 투자자의 투자 관점, 초기 스타트업의 투자 유치 과정 등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하려 하며, 리멤버 커뮤니티 여러분들이 평소에 관련 내용으로 궁금했던 부분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질문해 주세요! 아! 그리고 투자 유치에 대해 반복되는 질문과 조언을 모아 정리해 보면서, 스타트업의 투자 유치 과정에서 비효율적인 소모와 시행착오를 줄였으면 하는 바람에, 올 초에 투자 유치 가이드북인 <스타트업 투자 유치 전략>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자료는 무료로 배포중이니 찬찬히 살펴봐 주세요. 책 관련해 한 가지 소식이 있는데 알려드리겠습니다! 3/23(화)에 현업 투자자와 창업가들이 전하는 투자 유치 전반에 대한 정보와 실제 사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온라인 북토크가 개최됩니다! 비매품인 도서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니, 행사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 VC가 알려주는 <스타트업 투자 유치 전략> e-book : - <스타트업 투자 유치 전략> 온라인 북토크 (3/23) 참가신청 : 자! 그럼 초기 투자 유치를 준비중인 창업가 분들, 예비 창업가 등 투자 유치 과정에 대한 이해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지금부터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48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35
삭제된 댓글입니다
이택경
작성자
MASHUP VENTURES | 
2021.03.12
BEST안녕하세요 개인적으로는 VC커리어도 초기/중기/후기 투자자별로 차이가 조금씩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몸담고 있는 초기 투자자의 경우에는 산업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지만, 스타트업에 대한 다양한 이해가 좀더 중요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면에 후기 투자자의 경우에는 자산운용사의 일부 업무와도 매칭되는 부분도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기본적으로 자산운용사가 사람보다는 기업에 투자하는 속성이 강하다면, VC는 발굴/사후관리 차원에서 창업자&경영진과의 유대관계가 상당히 중요하다는 측면에서 기본적인 차이가 있는것 같습니다. 제가 본문에 말씀드린 책을 한번 읽어보셔도 일부는 참고가 되실겁니다.(수정됨)
6

리멤버 회원이 되면 35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