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모르는 품목에 대한 업체비딩 시 꿀팁(?) ^^

범고래
2021.03.09 | 조회수 391 | 좋아요 6 | 댓글수 1
일하다 보면 업무 매뉴얼이 없어서 많이 곤혹스러울 때가 있죠. ^^ 비딩의 경우도 그러한데, 회사마다 다르겠으나 제가 경험한 회사들은 모두 주먹구구로 일하거나, 담당자의 주관적 평가가 업체선정의 핵심이 되기도 하여 이 글을 작성 합니다. (시스템이 있다면 시스템에 순응하세요. ^^) 비딩은 통상 3개 업체 이상 진행하시면 좋은데요. 일단 마구잡이로 3개 업체의 연락처를 확인하세요. 이 때 가장 확률이 적어보이는 업체와 제일 먼저 미팅을 하시는게 좋아요. 마음 편하게 모르는걸 마음껏 물어보세요. 귀사 제품의 장점은 무엇인지, 타사 제품과 비교하여 귀사만의 강점은 어떤 것인지, 시장에서 귀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어느정도 되는지 등 기초적인 것들을 우선 물어보시구요. 좀 대화가 이루어져서 아이스 브레이킹이 되면, 제품의 단가를 구성하는 핵심은 무엇인지, 경쟁사라 할 만한 곳은 어디인지 등 민감한 정보도 파악하세요. 첫 거래이고, 잘 모른다는 걸 구체적으로 밝히셔도 돼요. 그렇게 첫번째 미팅으로 알게된 정보를 숙지하시고, 두 번째 업체 미팅을 하게 되면, 처음과는 다른 대화를 하게 되실거에요. 업체 담당자도 날 판단 할 때 어느정도 아는 사람이라고 판단하여 좀 더 구체적이고, 좀 더 상세한 내용으로 대화가 이뤄질 확률이 커요. ^^ 하지만, 두 번째 미팅에서도 디테일은 좀 부족함을 느끼실거에요. 괜찮아요. 편하게 미팅을 하세요. 첫번째 미팅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비교를 해보세요. 어떤 부분에서 강점이 있는지 등을 스스로 파악해 보세요. 그렇게 두 번째 미팅이 끝나면 이제 비용을 구성하는 핵심이 무엇인지에 대한 그림이 그려지실거에요. 이제 비교표를 만드세요. 가장 확률이 높은 업체를 마지막에 두셨을테니 비교표와 정보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미팅을 하세요. 체크리스트에 있는 내용을 하나씩 물으시고, 본인이 파악한 시장에 대한 내용을 살짝 공유하시며, 서로 정보를 나누는 형태로 천천히 하나씩 파악하세요. 이제 업체 담당자는 나를 전문가로 인식하고 있을거에요. 꽤나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 할 거에요. ^^ 미팅이 매우 구체적이 될 것이고, 매우 생산적인 미팅이 가능하실 겁니다. 실제로 네고가 될 수도, 조건에 대한 협의를 할 수도 있죠. 자. 이제 저는 수박 겉핥기라도 준전문가가 되어 있을거에요. ^^ 근데 고민이 깊어지죠. 처음 미팅한 업체에게 아무래도 정이 가요. 혹은 제게 가장 양질의 정보를 준 업체 담당자에게 끌리죠. 그럼 2차 미팅을 진행하세요. 체크리스트와 정보로 무장한 채 다시 담당자를 만나면 이제 그 담당자도 놀랄거에요. 이젠 업체와 전문적인 대화가 가능해지고, 전에는 보이지 않았던 장단점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세 개 업체 중 두 개 업체를 선택하시고, 취합된 정보로 객관적인 지표를 만들어 채점을 하시면 됩니다. 비딩의 목적에 따라 요율은 달라지지만, 저의 경우 통상 비용(60%), 서비스퀄리티(20%), 영업태도(10%), 업무담당자평가(10%)으로 지정합니다. 상황에 따라 회사의 규모나 동종업계 거래경험 등도 평가사항에 넣기도 하구요. ^^ 위의 내용으로 비딩을 하고, 그 평가근거를 가지고 보고를 하시면 통상은 일 잘한다는 평가를 받게 되실거에요. ^^ 그럼.. 안녀엉~~~ 범고래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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