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4일 서울회생법원은 이스타항공이 신청한 기업회생
절차 진행을 인가하였습니다. 따라서 이스타항공은 새주인을
찾아야할 판인데, 그 가능성이 궁금해집니다.
5월 20일까지 법원에 회생계획을 제출하는것으로 되어
있어, 결국 이스타항공은 인수 희망자를 찾아야 회생이
가능한데, 과연 시장이 현재 코로나가 만연하여 항공수요가
바닥인 상황하에서 향후 항공산업의 미래와 이 이스타항공을 어떻게 보느냐가 관건인 거 같습니다.
휴업한 지 어언 1년이 되었고, 유류대, 항공기 리스료 등
부채와 미지급 임금, 퇴직금 등 공익채권도 엄청난 금액으로
추산되어 향후 경영정상화는 상당히 불투명해 보입니다.
그런데, 인수자입장에서 보면, 상당한 매력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듭니다. 우선, 법원이 관리를 하므로
숨겨진 자산이나 부채 없이 비교적 깔끔하게 실체를 파악할 수 있고, 신규 진입 장벽이 매우 높은 항공사를 싼값에
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회생채권은 법원주도하에, 일부 탕감을 받을 수도
있고, 매수시 부족한 자금은 금융기관으로 부터 인수금융
등을 받는 등 일정부분 법정관리에 따른 혜택도 받을 수
있어, M&A를 시도할 투자자도 나올 수 있다는 추측도
해볼 수 있습니다.
요즘 코로나 백신이 접종되고 있어, 시간이 지나면
그동안 눌려왔던 여행욕구가 분출되어 항공수요로 이어질
수도 있는 국면으로 바뀔 수 있다고 생각되어, 알고 있는 재력가에게 M&A에 관심을 가져보라고 조언하고 싶은데,
바른 판단일까요~?
법정관리 이스타항공 회생가능할까요?
2021.03.05 | 조회수 257
이타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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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빛요정
BEST이상적으로는 이스타항공이 좋은 기업이나 사업가를 만나서 다시 영업활동이 시작되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매우 어렵지요....
이미 자본잠식되고, 매출은 한해동안 멈췄고,.. 경영자였던 OOO대표의 법적 문제까지 해결이 어려운 현안이 한두개가 아니라고 알고 있어서요....
물론, 항공분야에 신규로 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는 매력적일수도 있겠으나,
융합시너지가 나오는 기업이 아니라면 승자의 저주에 빠질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에는 충분한 메리트가 있어서 성장 모멘텀도 있었으나, 현재는 감히 인수가능성을 높게 점치기는 어렵지 않을까 하는 의견입니다.
2021.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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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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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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