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성공하는 전략기획 업무

2021.03.04 | 조회수 438
파랑새23
대기업에서 20년이상 전략기획,기술기획,연구기획등의 관련부서에서 일하다가 임원으로 퇴직한 사람입니다. 대개 기획업무는 헤드쿼터의 중심업무라 주목을 많이 받는 업무이기도 하지만 광범위한 지식과,경험,인맥등을 요구받기 때문에 참으로 힘든 일이기도 하죠.그런만큼 기획분야에 적성이 맞고 업적을 쌓는다면 회사내 고위직까지 상대적으로 쉽게 올라갈수 있습니다.능력이나 실적을 윗선에 어필하기 쉽기 때문이죠.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만ㅠ 오늘은 우선 기획업무를 위해 필요한 기본적 지식에 대해 말해 볼려고 합니다. 우선,재무적 지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미래 어떤 사업을 추진할 것인가의 판단요소에 손익관계 분석등은 필수이니깐요. 또한,우리회사 제품과 관련있는 기술적 내용에 대해서도 충분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다음으론 미래를 예측할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보통사람과는 다른 시각으로 미래의 발전상을 그려내는 안목이 필요한 것입니다.이는 창의성과도 관련이 있어 이를 개발할 노력도 필요합니다. 어학능력 또한 필요합니다.우선은 주거래 국가와의 언어는 일차적으로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하며 영어는 기본으로 읽기쓰기말하기까지 할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글로벌 정보분석과 가끔있을 고위층 해외출장 동반시 지원해야할 업무처리를 위해서죠.또한 외국기업과의 제휴나 전략적 파트너쉽관계 형성등도 기획에서 많이 처리하죠. 또 중요한 것중에 하나가 정보수집 및 분석능력입니다.시중에 떠도는 많은 데이타들중 우리 회사에 맞는 핵심데이타만을 추려내고 그것들의 의미와 중요성을 분석하여 정보와 유용한 지식으로 만드는 노력과 능력입니다.이를 위해서는 각종 세미나,전시회,관련서적등을 자주 접해야 하며 이러한 정보들에 대해 도움을 줄수 있는 인맥을 많이 확보해야 합니다. 기획에서 성공하기위해 필요한 것중에 소홀하기 쉬운 것이 있는데 그건 바로 올바른 품성입니다.회사 모든부서에서 주목받다보니 업무로만 사람을 평가하는게 아니라 태도나 말투,성격등으로 평가받기도 쉬운데,만약 이런 부분에서 낙제점이면 기획에서 롱런하기가 쉽지않습니다.기획의 결과물이 결국 현장에서 실현되어야 큰 성공이라할수 있는데 현장으로부터 인간적인 인정을 받지 못하면 어려운 일을 많이 겪게 될 것입니다.고지식하거나 갑질형 성격등은 기획에 어울리지 않는거죠. 기타 부수적으로 필요한 능력은 컴퓨터활용능력,프리젠테이션능력,보고서 작성능력,설득능력,협상능력등이 있겠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중요한 것만 추려 말씀드렸는데 다음엔 실무로 들어가서 필요한 지식과 업무능력등에 대해 기술하겠습니다.
6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2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