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v.1 영업자의 소소한 팁 공유드립니다!

2021.02.16 | 조회수 1,134
판도전환기
안녕하세요. IT스타트업에서 사업개발과 제휴 영업을 담당하는 픽에이스라고 합니다. (저는 10년차 직장인으로 오해하시는것 같아서 수정합니다. 영업 입문자때 기억하면 좋을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요즘 리멤버 앱에서 커뮤니티 활성화 차원으로 많은 노력(?)을 많이 하시는것 같아서 개인적으로 적어둔 영업자의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선배님들 영업 꿀팁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별거 아닌 내용으로 영업 현직자 선배님들께서는 웃으면서 귀엽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경청은 기본, 애티튜드 가다듬기] 남의 말에 귀기울인다면 자연스럽게 몸을 앞으로 숙이게 됩니다. 영업자는 고개를 끄덕이거나 간단한 호응, 상체를 꼿꼿이 세우거나 살짝 기울이는게 좋습니다. 당신의 말에 공감하고 잘 듣고 있다는걸 표현하기 위해서죠. 작은 리액션만으로도 거래처 담당자의 경계를 풀 수 있습니다. 당신의 말을 귀 기울여 듣고 있으며 당신과의 관계가 좋아 지길 바란다는 것을 표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꼭 이 거래가 성사 되길 바란다는 간절함은 표현 할 수 있습니다. 목소리에 힘을 주고 상대방의 말에 수긍하는 자세로 "네. 그렇군요 ."와 같이 공감의 표현을 먼저 하고 상대의 입장에서 당신의 의견이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게 합니다.  [통화 할때도 진심으로, 그리고 기억하기] 제안차원에서 통화할 때에 미소를 지으면서 말하면, 얼굴을 보고있지 않아도 상대에게 편안한 분위기를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설득해야하는 대상이 제안한 내용에 대해 확고하게 거부의사를 밝힐 때에는 급하게 말을 이어가지 않아야 합니다. 이때는 나중에 의사가 있을때 연락을 달라고 하면서 오늘 제안한 내용을 정리해서 메일로 전달해도 될지 의사를 묻습니다. 이때 대부분의 사람은 귀찮지만 불친절한 모습을 보이기는 싫어하므로 수긍합니다. 당시의 제안 상황은 상대의 목소리톤 말투, 질문과 답변내용 분위기와 거부의사 표현방법과 사유를 포함한 모두를 글로 기록하여야 합니다. 저는 매주 금요일에, 매월 말일에 지난 1년간 보류 및 거부의사를 밝혔던 고객에게 다시 연락합니다. 상대에 따라 다르지만 상황은 변하기 때문에 나중에 다시 제안내용을 설명하여 계약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특히 당시의 고객의 설명했던 상황과 거래를 망설였던 사유를 알고 대안을 제시하면 성사할 확률이 높습니다. 고객은 당신을 잊었으나 당신이 기억하는 것만으로  관심을 갖게할 수 있습니다. [추가 꿀팁] 연락했던 모든 고객, 거래처 담당자, 영업대상은 무조건 휴대폰 전화번호를 저장! 단, 상대 이름 앞에 #을 넣고 저장하기 저는 약3천명의 거래처 담당자의 휴대폰 번호를 저장했습니다.(너무 기초적이죠?ㅠㅠ) 단 모두 저장해두되 이름 앞에는 #을 붙입니다. 카카오톡이나 기타 게임 등에서 친구목록에 안뜨게 하려구요. 사람마다 다르지만 카톡 친구추천에 제안서를 보냈던 영업자의 이름이 뜬다면 부담스러울 수 있거든요. (관심도 없는데?) 이름에는 회사명 직급 프로젝트(제안내용) 당시 톤앤매너와 저장일시 등을 같이 적어두면 따로 메모를 하지 않아도 기억이 잘 납니다^^ 전화가 온다면 "실례지만 누구세요?^^;"보다는 "안녕하세요. oo부장님? 오랜만에 전화주셨네요. 잘지내셨지요?" 이런식으로 반갑게 인사하면서 분위기를 풀기 좋거든요 ㅎㅎ 이상입니다. 이런 글을 노하우라고 쓰고 나니까 기초적이고 두서없어서 부끄럽습니다. 별거아닌 내용이지만... 초보 영업자분들은 조금이라도 도움 받으셨다면 좋겠습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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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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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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