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경인 회계사의 "진짜부자 가짜부자"를 읽고 나서 시스템자산에 대한 관심이 엄청 높아졌다.
부동산의 임대수익이(월세를 받는) 시스템자산에 들어갈 수 있듯이, 주식에서는 시세차익이 아닌 배당금을 통해서 시스템 자산 구축이 가능하다.
우리나라의 주식시장의 경우 배당주라고 할수 있는 종목들과 고배당을 해주는 종목들이 생각보다 많지 않고, 배당이 주주가치 제고에 그닥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해서
아직은 배당주 투자가 미국보다는 좋은 환경이 아니라고 한다.
(물론 요즘 관심을 갖고 있는 KT&G 나 한전KPS, 한국기업평가 같은 주식들이 배당수익률이 괜찮은편이기도 하다)
그래서 결국 미국 배당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한다. 심지어 미국 배당주들의 경우는 분기 배당뿐 아니라 월배당을 해주는 종목들도 많다고 한다.
그래서 읽게 된 이 책!
책 내용은 초반에는 왜 배당주 투자를 해야 하는지? 그럼 왜 미국 배당주인지? 배당주의 종류가 어떤 성격으로 분류가 되는지? 를 설명한다.
두번째 장은 배당주 투자를 위해 체크해야하 항목들을 설명한다.
배당히스토리, 배당금종류, 매출과 영업이익등 재무상태표 , 일회성 이익(비용) , 배당성향 , 사업기반 등을 체크해서 배당주도 골라야 한다고 한다.
즉 배당주 투자를 할때 공부법이라고 보면 된다.
추가적인 체크 항목으로 리츠회사의 배당안정은 사업운영수익(FFO)이란 항목을 잘 보라고 한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투자자의 성향기준으로 크게 3가지로 구분해서 투자 대상을 개별 종목 기준으로 안내를 해준다.
첫번째 : 퇴직자를 위한 고정배당주 우선주 BEST 10
우선주는 주주의 의결권한을 제한하는 대신 우선 배당을 하거나 배당금이 더 많은 주식을 말한다.
미국 주식의경우 우리나라처럼 ~(우) 라는 우선주가 1종류만 있는게 아니라 발행시기별로 A,B,C,D 이런식으로 여러개의 우선주가 존재한다.
기본적으로 주식 가격의 변동성은 거으이 없고, 배당율은 연 5~8%를 안정적으로 고정적으로 지급한다고 한다.
그 후보들은 아래 종목들이다.
두번째 : 월급쟁이를 위한 배당 성장주
첫번째와 달리 주가의 시세차익도 노릴수 있는 주식들이다. 첫번째에 소개된 고정배당 우선주의 경우 주가가 대부분 25$전후로 변동성이 없다.
여기에 소개된 배당 성장주는 주가 자체도 변동이 많고 심지어 오르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서 배당율 역시(주가기준) 꽤 높은 주식들이다. 소개된 종목들은 부동산의 리츠인 경우가 많다.
코로나 덕에 리츠의 경우도 오프라인 컨텍트(쇼핑몰, 백화점)에 해당하는 영역은 꽤 많이 하락했다고 한다.
리얼티 인컴이 대표적인 리테일(소매) 리츠이다. 쇼핑몰등에 점포 임대를 하고 임대료를 받아 배당하는 구조라서 이번 코로나 이후 주가가 꽤 많이 빠졌다.
주가가 빠지면 배당수익률은 올라간다. 리얼티 인컴의 경우도 코로나 이전에 주가가 $80의 고점을 찍고 코로나시점에 $42 저점 이제서야 약간회복해서 $62를 기록중이다.
배당수익률은 그래서 3%대에서 4%대로 올라간 상태이다.
코로나 백신이 얼마나 빨리 개발되고 이런 상황이 해결되는냐야 따라서 큰 회복도 기대할 수 있을것 같다.
소개된 종목중에 디지털리얼티의 경우 IT기업을 대상으로 데이터센터를 임대하는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4차산업혁명의 수혜주로 접근 가능할것 같다.
최근에 신과함께에서 채상욱 위원이 출연해서 "아파트를 사느니 미국 리츠로 4차 산업 건물주가 돼라!"라는 에피소드에 나와서 이와 관련된 리츠들을 소개하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함께보면 좋을것 같다.
세번째는 공격적인 투자자를 위한 고배당주들이 소개되어 있다.
연 10%의 배당률을 목표로 하는 투자인데. 이런 종목은 주가 상승에 제약(고배당으로 인한)과 회사 실적에 따라 배당금이 줄어들 위험이 있다고 한다.
번외 : SeekingAlpha 와 Morning Star 활용하여 배당관련 내용 확인하는 법
특별배당(other)은 주기적인 배당이 아니므로 잘 체크해야 한다고 한다.
*시킹알파에서 배당(Dividends)항목에서 배당관련 여러 항목들을 종목별로 확인이 가능하다.
예시는 쇼핑몰임대를 많이하는 사이먼프로퍼티이다. 우리나라에도 아마 신세계와 함께 합작으로 아울렛을 운용하는 그 곳인것 같다.
*모닝스타 사이트에서 배당성향을 확인할수 있다.
배당성향이 높은게 좋을까? (이책을 읽기전까지는 그런줄 알았다.)
남은 이익금의 몇%를 배당했느냐이고, 배당하지 않은 금액은 사내 유보금으로 들어간다고 한다.
이게 나쁜게 아니라고 한다. 배당성향이 너무 높거나 점점 높아지면, 향후 배당 여력이 떨어질수도 있다고 한다. 특히 이익이 증가하지 못한경우 배당성향이 높았던 기업은 다음해에 배당을 못하거나 배당금이 감소할 확률이 높다고 한다.
적어도 미국에서 배당주들을 볼때 배당율이 이미 높고 역사적으로 지속 배당을 해왔다고 한다면, 이왕이면 배당성향이 낮은 기업을 택하는게 향후 안정적 배당에 도움이된다는!!!
아주 중요한 팁!
* 시킹알파에서 재무상태표를 확인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등은 꼭 체크하라는 이야기 , 배당주도 일반 기업이든 재무상태표를 봐야하는건 기본인듯 하다.
미국 배당주 투자 지도
2021.02.15 | 조회수 310
데이터과학자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