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는 한국 경제를 먹여살리는 원동력이다. 한국의 시가총액 1,2위 기업은 반도체 기업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다. 한국의 연간 수출액 중 20%를 반도체가 차지할 정도다. 반도체가 휘청거리면, 한국 경제가 시름시름 앓게 된다는 말은 절대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반도체 시장은 글로벌 강자들이 즐비한 시장이다. 미국의 인텔을 비롯해 엔비디아, 퀄컴 같은 업체부터 세계 1위 파운드리 업체인 대만의 TSMC, 여기에 정부 차원에서 전략적인 지원을 하고 있는 중국 업체들까지 치열하게 경쟁하는 시장이다.
SK하이닉스의 현직 엔지니어가 쓴 이 책은 세계 반도체 시장이 어떻게 발전해왔는 지, 앞으로 변화상은 어떻게 될 것인지 보여준다. 특히 주요 반도체 기업들을 하나하나 뜯어보는 방식으로 구성했기 때문에 반도체 산업의 현실에 대해 알고 싶은 독자에게 적절한 책이다. 삼성전자의 경우 어떻게 압도적인 미세공정 기술을 개발해 D램과 낸드플래시의 1등 기업이 됐는 지 설명해준다. CPU 시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와 손 잡고 시장을 독점한 인텔의 스토리, 이와 더불어 AMD의 강력한 도전까지 이해하기 쉽게 풀어냈다.
여기에 앞으로 반도체 시장의 방향성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점점 난이도가 높아지는 미세공정 혁신에 따라 반도체 기업들이 어떤 차선책을 쓰고 있는 지, 그리고 AI, 자율주행차 같은 새로운 분야가 속속 등장하면서 여기에 맞춘 반도체 기업들의 움직임은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물론 이 책은 반도체 시장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가 없이는 읽기가 어렵다. 비교적 전문적인 내용들도 다수 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국 경제의 근간인 반도체 산업을 한 눈에 알기 위해서는 이 책 만큼 적절한 책도 없다고 생각한다.
한국 경제의 버팀목 반도체 제국의 미래는
2021.02.14 | 조회수 205
경험안해본나라
억대 연봉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