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 AMA] KB Investment & Centauri Fund SEA 의 유정호 본부장입니다.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2021.02.02 | 조회수 6,470
Eric Yoo
KB Investment
안녕하세요, KB Investment의 유정호본부장입니다. 현재 글로벌 본부 분부장으로서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시장의 Tech VC 투자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KB Investment의 국내 펀드 투자 뿐 아니라 동남아시아의 대형 투자사 MDI Ventures와 JV로 싱가포르에 설립한 Centauri Fund의 파트너도 역임 하고 있습니다. 제가 많은 분들 앞에서 이야기를 나누기에는 너무나도 부족한 부분이 많고, 아직도 성장통(?)을 겪고 있기에 다소 부담스럽기는 하지만 지금까지 생활의 일부분이 된 리멤버 서비스와 최재호 대표님에대한 보은의 기회가 될 것 같아서 참전합니다 :) 이쪽 분야로 오기 전에는 5년 이상 경영 전략 컨설턴트로서 국내외 중견/대기업의 다양한 성장/신규 시장 진입/M&A 등의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후 CyberAgent Capital Korea의 한국 창립멤버로 투자 시장에 합류하였으며, 이후 한국투자파트너스로 이직 후 현재의 KB Investment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경력 중 다소 유니크한 부분은 Seed stage에서 PreIPO까지 다양한 투자를 집행한 바 있으며,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 대부분 국가의 스타트업 투자, Small & Middle size M&A deal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경력이 있습니다. Portfolio Management로서의 투자자가 아닌 Project Manager로서의 capital 협력자가 되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록앤올, 우아한형제들, 드라마앤컴퍼니, 컬리, 화해, 온디멘드 미디어, Tiki Veitnam, HaloDoc, Appota, Qoala 등 모바일 시대의 다양한 국가 초강력 창업가분들을 볼 수 있었던 귀중한 경험도 하였습니다. 리멤버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기여가 되기를 기대하며, 시작하겠습니다!
79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42
회사말고 개인 투자는 어떻게 하시는지 궁금합니다~중이 자기 머리 못깍는다는 말도 있지만 선생님은 어떤 식으로 개인 투자하시고 운용하시는 궁금하네요~
Eric Yoo
작성자
KB Investment | 
2021.02.03
BEST질문 감사드립니다! 중이 자기 머리 못깍는다는 말은 절실하게 실감하고 있습니다 :) 남의돈으로는 비교적 양호하게 하는데 자기돈은 금방 까먹는게 맞는것 같네요 ㅎ 한가지 레슨은 LP의 돈을 운용할 경우 개인이 가지고 있는 긴장감의 크기가 다를 뿐 아니라 시스템을 몇번 거치는 과정에서 Risk에 대한 이해가 확연히 달라지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한편, 제 개인 투자 영역입니다만, 저희는 기본적으로 회사/LP와 이해관계가 상충하는 투자는 구조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상장/비상장 주식 모두 해당하고요. 사모 투자의 경우 Firm마다 그 policy가 다른 것으로는 알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의 경우는 투자 포트폴리오와 연관성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개인 투자가 불가능합니다. 비상장 주식의 경우 저는 이 부분에 대하여는 이견이 있습니다만, 저는 캐피탈리스트 자신이 정말 자신있다면 함께 투자하는 것을 장려하는 것이 가장 좋은 동기부여 설계라고 생각합니다. 미국이나 파트너십 중심의 투자사는 실제로 그렇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비상장 주식) 회사와 이해상충 가능성이 적은 분야의 극초기 기업들에 대한 개인투자나 시장에서 어느정도 secondary가 돌고 있는 유동성이 있는 비상장 주식에 대하여 간헐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시장이 열릴 것으로 판단되는 DTX나 시스템 반도체, SaaS 등 당장은 아니지만 중기적으로 기관 투자자들의 관심을 많이 받을 수 있는 분야에 소액 엔젤 투자 하고 있습니다. 그 나마 이 영역도 저 보다는 업계 전문 심사역 분야이기에 제와의 이해관계를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만약 제가 소속되어 있는 곳에서 의미 있는 투자가 들어갈 것 같다면, 제 지분은 사전에 처분할 생각으로 하고 있습니다. 상장 주식 같은 경우는 VC/PE와 상당히 유사한 관점에서 중장기 투자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저희 같은 경우 인더스트리의 초중기 현황이나 데이터, 경쟁 현황, 장기 전망 등을 이해하고 있는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메크로 자체가 우상향 트렌드를 보여 줄 수 있는 곳을 선정하여 철저하게 경쟁력이 가장 높다고 판단하는 회사만을 보고 있습니다. VC투자가 한번 long을 하면 8년을 각오해야 하는 것 처럼 '투자 후 단기적으로 처분 할 일이 없어야 할 주식'에 초점을 맞추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8

리멤버 회원이 되면 42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