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언론세계 3달차입니다.
인터넷 언론사에 근무하고 처음 몇 번 지도 이외에는
알아서 배우라고 하셔서 삽질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아직 잘 모르는 것이 많고 어떻게 해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선배님들의 귀중한 시간과 댓글 부탁드립니다.(__)
1. 취재를 하실 때 어떤 기준과 어떻게 소스를 구하시나요?
(진심으로 공유 부탁드립니다.)
2.취재 요청하면 저는 거절하는 경우가 많은데, 취재 스케쥴을 잡고 성공하기까지의 노하우는 어떤가요?
3. 취재한 개인이나 출입처와 지속적인 윈윈관계를 유지하려면 어떤 자세를 취하면 좋을까요? (주기적 안부와 단신 보도를 올리는 것도 해당될까요?)
4.공공기관 등과 가까워지는 방법이 있을까요?
선배기자님들은 어떻게 취재소스나 취재스케쥴을 잡으시나요?
2021.01.13 | 조회수 1,281
크음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적폐언론인
BEST위 2.에 이어) 글 쓰신 분이 남성이시라면 이런 방법도 있죠. 제가 쓰는 방법인데, 어찌어찌하다보면 한 번은 상대방과 술자리를 갖게 됩니다. 술자리 말미에 꼭 한마디 하죠
"같이 술 한 잔 했으니 지금 이 순간부터 형님으로 모시겠습니다"
여성분이시라면 이 방법을 쓰긴 어렵겠지만... 연구해보시면 답이 나오겠죠.
아 그리고 데스크 급 선배들. 어쩜 그렇게 각 조직 임원급들이랑 친하냐고요? 그 선배들이 평기자이던 시절, 과장 차장 팀장이던 분들입니다. 선배들의 연차가 쌓이면서 그 분들 역시 연차가 쌓이고 승진하신 거에요. 상대적으로 저연차인 취재원들과의 인연도 그래서 중요하죠.
3. 우리가 취재원과 연락하는 이유가 뭘까요? 궁금한 게 있어서입니다. 그들도 마찬가지에요. 궁금한 게 있고, 아쉬울 게 있는 기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살갑게 대하고, 관심을 갖고, 좀 더 세심한 관리에 들어가겠죠.
우리가 그들을 취재하듯이 때로는 그들이 우리를 취재할 수 있을 만큼의 내공이 쌓여야겠죠. 물론 우리도 그들의 취재에 100% 응할 필요야 없겠지만, 취재당할 정도의 내공은 있다는 걸 보여줄 필요가 있지요. (저는 가끔 일부러 취재당해줍니다ㅋㅋㅋ)
그 내공은 하루이틀만에 쌓이진 않습니다. 저도 기자생활 대충 한 10년 하니까 대략 감이 잡히던데요. 물론 제가 한 10년 해서 잡은 감을 5~6년 만에 잡는 후배들도 있긴 합디다. 대단한 놈들이죠.
아무튼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성실히 일하시다보면 감각이 생길 겁니다.
4. 공공기관은 대부분 출입기자단이 꾸려져 있을 겁니다. 기자단 미가입 매체는 아무래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기자단 가입은 기자 개인이 노력해서 될 일은 아닙니다. 국장급, 데스크급 이상의 영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영역이라...
5. 어쩌면 지금까지 얘기한 내용보다 더 중요한 내용일 수 있습니다.
저도 나름 신문 방송 인터넷 다 해 봤고요. 이 바닥에서 10년 넘게 굴렀습니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진심을 담아 말씀드립니다.
탈출 준비하세요. 3개월차 기자가 이런 질문을 여기서 한다는 건, 그 회사 내에는 선배가 없거나, 있더라도 이런 질문을 할 만큼 믿음직하지 않다는 거겠죠.
코로나 때문에 채용시장 얼어붙었다는 거 압니다. 하지만 그래도 최선을 다해 탈출 준비하세요. 그 회사에서 경력 쌓아봐야 아무도 안 알아주는 이른바 '물 경력'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021.01.15
8
리멤버 회원이 되면 12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