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보고서 팁

2020.12.31 | 조회수 696
오리너구리
억대 연봉
직장생활 20년차로 보고서 작성 팁 공유합니다. 1. 보고서 명칭은 첫 인상이다! 제목을 보면 이 보고서의 주제가 뭕 알 수 있어야 합니다. 애매모호한 제목 보다는 주제나 방향성을 알 수 있게 쓰시면 좋습니다. ex) 자금조달의 건(x) 제35회차 회사채 발행의 건(o) 2. 보고서는 이야기다! 보고서는 상사를 설득하는 이야기 입니다. 기승전결이 명확해야 듣는 사람이 재미가 있고 설득력도 있습니다. 보고서를 보면 다 알고 있을 거로 생각해서 중간 중간의 이야기를 건너뛰어서 작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신의 상사는 그 보고서를 임원에게 보고해야 합니다. 처음 보는 사람도 해당 사건을 잘 알 수 있게 기재하세요. 아니면 빈 이야기는 구두로 설명하느라 힘들거나 보고서를 수정하라는 이야기를 듣게될 확률이 높습니다. 보고서 작성 후 꼭 한번 소리내어 읽어보기기 바랍니다. 읽다보면 내용이 비면 티가 납니다. 3. 문장은 주어 동사를 맞춰서 가능한 짧게! 특히 배경 등을 설명할때 많이 하는 실수 인데요. 한 문장을 여러 줄로 길게 작성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주어 동사가 맞지 않거나 능동 피동형태가 뒤섞이며 문장의 해석을 어렵게 만듭니다. 한문장에 주어 동사를 가급적 한 개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4. 복잡한 data나 다차원 정보는 표나 그래프로! 서술식 문장은 아무래도 쉽게 정보를 전달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가급적 표나 그래프를 이용하여 정리하면 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5. 보고서 디자인 내용이 중요하다면서 보고서 디자인은 대충하는 실리파들이 있습니다. 화장 안하고 미팅나가는 아가씨같은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실용적인 외국계 회사가 아니라면 보고서는 자기 얼굴이라고 생각하시고 마지막 5분은 편집에 공을 들이시길 추천드립니다. 보고받은 팀장도 임원에 보고해야 하는데, 이왕이면 다홍치마랍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기본은 보고서 납기를 맞추는 것이고, 주제에 대해 충분히 아는 것입니다. 독서 많이 하시고요. 제가 후배들 보고서 봐주면서 느꼈던 사항들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14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5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