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리즈 3탄 입니다.
스타트업의 장점이다 단점이 체계가 없다..는 점입니다.
처음 들어오면 우왕좌왕하고 혼란스럽습니다. 그러나 백지에서 새로운 체계를 그려내는 작업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저는 최근 OKR을 도입하면서 이를 많이 느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OKR은 존 도어가 주창했고요. 그 전에는 경영의 아버지라 불리는 피터 드러커가 MBO(Management By Objective)라는 좀 더 근본적인 개념을 제시했습니다.
말 그대로 '목적에 의한 경영'인데요. 피터 드러커는 목표 보다는 목적이 지식 노동자를 움직이는 더 큰 모티베이션이 된다고 봤습니다.
OKR을 경험하고 나서, 이것이 요즘 근로자들을 이해한 훌륭한 통찰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속칭) 젊은 세대는 돈 몇 푼 보다는 의미있는 일을 중요시 합니다. 이 일을 왜 해야 하는지를 본인이 설득당하고 싶어합니다. 저 사회생활 시작할 때만 해도 선배가 까라면 까지, 이런 분위기였는데 요즘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런 시대에 MBO는 큰 효과를 냅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설득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면 다수가 평균 이상의 열심을 냅니다. 스타트업이 대기업을 이기는 힘에는 'why에 대한 공감대'와 '그에 기반한 열정'이 있습니다.
그럼 대기업에서 OKR을 하면 되지 않느냐, 라고 하면 그게 잘 안됩니다. 최근 저희 회사에서 OKR을 도입하고 너무 좋아서 이를 전 직장 선배에게 소개해 줬습니다. 선배는 크게 공감하며 꼭 적용해 보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말도 못 꺼내고 돌아왔습니다. 조직에서 "들은 척도 안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체계가 잡힌 조직에서 적응한 사람들은 체계를 벗어나기 싫어합니다. 편하기 때문이고, 기득권을 내려놓기 싫기 때문이죠. 그 기득권을 갖기 위해 오랜 기간 노력했으니 당연합니다.
결론은, 스타트업은 배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체계를 잡다보면 최신 트렌드를 공부하게 되고, 트렌드의 뿌리도 파고들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그 뿌리를 정립한 위대한 학자/경영자의 통찰과 마주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대기업에서 흔히 경험할 수 없는 성장을 경험합니다.
스타트업은, 스스로를 배움의 길로 몰아넣는데 효과적입니다.
스타트업과 배움
2020.12.09 | 조회수 661
왕초보의어려움
억대 연봉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